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우리가 모르는 우리의 신체 부위
Variety/우주정거장2019. 3. 26. 11:28
728x90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신체 부위 8가지  

 

우리네 인체는 고유한 법칙과 신비를 지니고 있는 우주라 할 수 있다. 

그 법칙과 신비를 많은 사람들은 막연히 짐작만 할 뿐이다. 

우리가 종종 전혀 눈길 돌리지 않는 인체 부위에 관해 알아본다. 

 

anatomical snuffbox

1. 해부적 코담배갑 (anatomical snuffbox) 

손을 내밀고 엄지를 살짝 위로 뻗으면 엄지 맨 아래 부위에 움푹 들어간 삼각형 모양이 나타난다.

이 부위를 의학계에서는 <해부적 담배 삼각>이라 부른다. 예전에 사람들이 코담배를 거기에 얹고 들이키는 데 썼기 때문이다. 

바로 이 부위로 요골동맥이 지나가며, 맥박이 그리 강하지 않더라도 그 요골동맥은 언제든 감지하기가 쉽다. 왜냐하면, 이 부위에서 동맥은 겨우 피부와 결합조직집으로만 덮여 있기 때문이다. 

 

엄지발가락

2. 엄지발가락 

이것이 어디에 있는지 우리는 다 알지만, 진화 과정에서 이 신체 부위에 아주 중요한 기능이 부여됐다는 사실은 종종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바로 이 엄지발가락의 특별한 구조 덕분에 우리가 오랜 시간 서 있으면서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균형을 유지하면서 설 수 있다는 점은 인간이 다른 포유류와 구분되는 중요한 능력 가운데 하나이다. 

 

미간

3. 미간 

양 눈썹 사이의 작은 부위에 어떤 특별한 미션이 있다는 점을 우리는 거의 짐작도 못한다. 미간은 실제로 극도로 중요한 신체 부위. 자신의 반사 신경이나 반사 작용을 미간을 이용하여 지금 당장이라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미간을 손가락으로 몇 번 톡톡 두드려 보라. 만약 반사 신경이 정상이라면, 두 눈에서 약간의 긴장을 느끼며 눈을 깜빡이고 싶어질 것이다. 

 

설소대

4. 설소대 

우리 혀 밑에 있는 이 작은 띠 모양 힘살은 아주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즉, 혀밑띠가 있기 때문에 혀가 구강에서 고정되고 덜 덜렁거리게 되는 것. 그럼으로써 혀가 목구멍으로 말려서 질식 상태가 (glossoptosis) 방지된다. 

신생아들 경우에 아직 자기 신체기관 전체를 조절하는 법을 익히지 못했는데, 그렇기 때문에 특히 신생아들에게 더 중요하다.  

 

이주

5. 이주(耳珠), 대이주(對耳珠)

귓바퀴에 있는 이 작은 돌기들의 명칭은 (영어 tragus) '염소'라는 뜻의 라틴어 tragos에서 나왔다.

이주(이개)는 뒤쪽에서 들리는 소리를 포착하고 증폭하며 그 소리의 원천을 판단하는 데 필요하다. 대이주의 기능도 같은데, 단지 앞에서 오는 소리를 담당한다. 

 

편도샘

6. 편도샘

적지 않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에 편도선 수술을 받은 적이 있을 것. 그런 까닭에 많은 이들은 편도선이 전혀 중요하지 않은 신체 부위라고 생각할 수 있다. 맹장처럼 퇴화기관이라고 여기기 쉬운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편도선(편도샘)은 우리 몸에 침입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최전방 방벽.

염증 때문에 편도샘이 제거되어도, 신체에는 다른 방어 메커니즘들이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도샘이 있으며 더 안전하다. 

 

손톱 뿌리 각피

7. 손톱 뿌리의 얇은 피부(각피) 

한 번이라도 매니큐어를 발라 본 사람은 누구나 손톱 뿌리 각피가 무엇인지 안다.

이건 손톱과 손가락 사이 경계를 이루는 단단한 피부 층. 사람들이 종종 손을 예쁘게 보이려는 마음에서 이 각피를 잘라낸다. 다듬는다. 그리고 아주 큰 위험을 떠안는다. 

이 각피에는 정말 중요한 기능이 있다.

현대 도시들에 특히 많은, 해로운 박테리아와 미생물이 손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만약 잘라낸 각피 때문에 생긴 미세한 상처를 통해 박테리아가 몸에 침입한다면, 손을 아무리 잘 씻어도 소용없다. 

 

인중

8. 인중 

많은 전문가들의 일치하는 견해로 보자면, 인중은 까마득한 옛날부터 발달했으며 후각 강화 기능을 수행했다. 오늘날 현대인들에겐 강한 후각이 그리 중요하지 않게 됐지만, 인중은 인류 뿌리의 상징으로 남았다. 

그 외에, 이 부위의 형태로 이미 자궁 속에서 태아에게 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인중 형태가 잘못되는 경우, 예를 들어, 자폐증을 보일 수 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신체언어의 기초

우리 아이 영어 발음 '구린' 이유?

호흡 단계의 의미

호흡 Diet

기관(숨통)의 구조와 기능

목과 얼굴의 근육

신체언어 카드책 7: 얼굴에 손 제스처

거짓말 제스처

성대주름 작동

루덩의 악마들 1편 5

우리 몸, 잘못 된 상식 10가지

인지 편향 (1)

줄리아 로버츠가 여성들에게 촉구하기를...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3)

(78) 작별 인사

붙임성 테스트

다른 음료 대신 물만 마실 때 생기는 변화 9가지

이완을 위한 커플 포즈 12가지

 

728x90

'Variety > 우주정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이 환생했다는 징후 13가지  (0) 2019.06.13
빅또르 쪼이 - 뻐꾸기  (0) 2019.05.26
유년기 동경과 백학 (crane)  (0) 2019.05.19
삶이란...  (4) 2019.04.14
어린 아들 딸과의 대화  (0) 2019.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