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내면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는 법

728x90

 

 내면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으려면? 

 

누구한테나 사실상 가장 중요한 조언자는 자기 내면의 목소리이다. (혹은, 머릿속 목소리).

그렇기에 정보 공간이 급변하는 오늘날에는 그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이 더더욱 중요하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이성을 따르기보다는 부모나 교사, 상담사, 점쟁이 등을 찾아가 조언을 구한다. 정 힘들 때는 그럴 필요도 있겠지만, 자꾸 그러다 보면, 세상 보는 눈이며 삶의 방향, 결정 여부, 자기 인생 목표를 스스로 이해하는 힘이 약해지고, 결국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된다. 

 

내면의 목소리가 암시하는 건 항상 비상한 힘을 얻게 하면서 우리 운명을 형성하기도 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내면의 목소리를 얻음으로써 사람은 어떤 일에서나 주도권을 얻기도 한다. (*이건 주로 긍정적인 내면의 목소리를 두고 하는 얘기다. 실제로는 부정적인 내면의 목소리에 시달리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이 부분은 따로 알아보자). 

 

내면의 목소리를 어떻게 들어야 하나? 

 

“내면의 목소리 듣는 법을 어떻게 익히나?” 하는 물음에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기에 이런 면에서 미더운 생각 방향을 잡기 위해 이런 점에 눈길 돌릴 필요가 있겠다.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성격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지우면서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 다음과 같은 권고를 좇다 보면, 나중에 “난 내면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어!” 하고 말하게 될 것이다.

 

내면의 목소리 듣는 방법 

1. 자신을 위한 시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명상할 때와 비슷한 환경에 잠시 머문다.

이때, 당신 성격의 여러 측면 가운데서 삶의 ‘정확성’ 같은 게 아니라 판타지와 자발성을 담당하는 부분이 열릴 것이다. 

 

2. 자신을 돌보기 

모든 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을 만큼 아주 간단하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확인하고, 다른 사람들의 욕망 채워주거나 응석받아주는 일을 멈추라. 

 

3. 감정 일지 

자신의 심적 체험을 공책이나 전자 메모장에 기록한다.

그러면, 삶의 모든 현상의 원인을 인식하고 자신과 자기 갈망과 심적 체험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됨으로써, 적절한 암시를 내면의 목소리가 일러줄 것. 

728x90

 

4. 꿈 풀이 

자기 꿈을 가장 잘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은 오로지 당신뿐일 것.

왜냐하면, 꿈 풀이와 관련된 이미지와 상징이 자신과 관련된 만큼, 그걸 그 누구보다 당신이 더 잘 알 테니까. 

* 꿈이란 무의식에 이르는 지름길: 삶에 대한 고통스럽고 불쾌한 진실 10가지. 프로이트

 

5. 자신을 칭찬하기 

자신을 칭찬할 일은 수두룩하다. 뭔가를 해냈어, 맛있는 차를 끓였어, 어떤 물건을 가성비 높게 샀어, 치과에 용기를 내서 갔어, 등등. “난 잘해”라는 어구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6. 불필요한 정보를 멀리하기

급류와 같이 빠른 정보 흐름의 세계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기가 상당히 어렵다. 그래도 방법은 있으니, ‘테레비’는 내다 버리고 SNS 계정들을 삭제하라. 

*참조: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2) ---> 하단, '올더스 헉슬리는, 과연 예언자인가?'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이 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길은 걸어가는 사람의 발밑에 나타나는 법. 당신은 자신의 소신을 믿고 스스로 첫발 떼는 법을 배운다. 당신이 자기 인생이라는 함선의 선장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내면의 소리 (머릿속 목소리)

내면의 소리를 해독하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원문, 번역)

(5) 깨어 있는 의식 - 고통 탈출

프로이트의 실언 (5)

당신의 불안 수준은?

자신감 강화 방법 24가지

(67) 자기 기분 조율하기

노부인의 젊은 영혼

루덩의 악마들 9편 5

지금 순간의 힘 practice 방법

무자각 상태에서 벗어나기 12

치매 예방을 위한 조언 10가지

테스트: 당신의 분노는 어떤 유형일까? (1)

명상. 근본 요소 흙과 불 (16-5)

초여름 텃밭 정경

인지 모델: 생각이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쳐

남자의 질투에 대해 (팟캐스트)

 

728x9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