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사람들은 왜 키스를 하나?
728x90

 

  사람들은 왜 키스를 하나?  

 

"사랑과 애정을 나누고 싶어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기도 하니까."

"다른 것 다 떠나서, 느낌이 좋으니까!"

 

입술 말초신경은 손가락보다 100 배 더 강하다.

 

하지만 언뜻 생각하기에, 키스는 성교와 달리 진화론적 이득이 분명해 보이지 않는다.

그렇게 여기는 이들에겐 다행히도, 키스의 진화론적 기원과 해부학적 효과를 연구하는 실용 분야가 있다. 필레마톨로지 (Philematology).

서로 뜨겁게 타액을 주고받으면서 포옹할 때, 우리 신체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도 정확히 밝혀냈다. 

 

 
키스는 어디서 나왔나? 

먼저 (모든 신체언어를 두고 벌이는 논란과 마찬가지로) 키스는 학습된 행위인가, 본능적 행위인가?

달리 말해, 이건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서 우리가 따라 하는 것인가, 아니면 늑대 무리 속에서 컸다 해도 입술 맞댈 충동을 여전히 느끼는 것인지? 

 

1) 키스가 사회적으로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쪽에서는, 이게 뭔지 모르는 부족들이 세상에 있다는 사실을 근거로 든다. (이런 주장의 원조는 아마도 찰스 다윈일 것. 뉴질랜드와 타히티 등지 원주민들은 키스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

인류학자들 판단으로는 인류의 90%가 키스를 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하지 않는 10%는 어떻게 봐야 하나?

 

보노보 원숭이

 

2) 키스가 학습된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본능적인 것이라 주장하는 쪽은 동물들한테서 관찰되는 키스 비슷한 행위를 근거로 든다. 예를 들면, 개나 고양이들이 서로 다정하게 코를 비비는 것을 볼 수 있다.

입술 맞대고 타액을 스와핑하기 좋아하는 동물들도 있다. 예를 들면, 보노보 원숭이. 실제로 그들의 키스 행동은 사람 것과 무척 흡사해서, 싸우고 난 뒤 화해하려고 키스하고, 짝짓기 하기 전에 키스하고, 뚜렷한 이유가 없이도 키스한다. 늘...

키스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인간에게 키스하려는 생물학적 본능이 강하다는 견해가 좀 더 우세한 듯싶다.

키스할 때, 우리 뇌의 보상 시스템이 활발해져서 놀라운 느낌을 얻게 된다. 

 

키스는 적합한 파트너 찾는 수단이기도

키스는 엔도르핀 분출 자극

파트너한테 하는 키스가 애정의 표시일 수 있다.

흔히 그렇다.

하지만 키스는 또 적절한 파트너를 찾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누군가와 키스할 때, 두 사람이 생물학적으로 어울리는지, 이 미묘한 정보를 두 몸이 주고받는 것. 생물학적으로 더 잘 어울린다면 (글쎄, '아, 그 사람과 키스가 참 좋았어' 하는 경우라면), 더 좋은 자식을 볼 수 있다는 뜻이겠지.

키스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정확히 알 방법이 없지만, 키스 행위가 짝을 찾는 행동과 밀접하다는 점은 분명하다. 즉, 유전자 전달에 근본적인 행동과 밀접하다는 것. 

 

진화론 차원의 설명이야 어떻든 간에, 우리가 키스하는 이유로 누구나 주저 않고 꼽을 수 있는 게 한 가지 있다.

바로 키스하면 느낌이 아주 좋아진다는 것.

우리의 입술과 혀, 피부에는 민감한 말초신경이 가득해, 마음 끌리는 누군가를 가까이서 만지고 냄새 맡으면 엔도르핀과 기타 ‘기분 좋게 하는’ 호르몬들이 분출된다. 이건 다 매력적이라 여기는 누군가와 입술을 맞닿을 때 격정과 각성을 아찔할 정도로 느낀다는 뜻.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글:

당신 인생을 망가뜨릴 남자 유형 10가지

당신이 아직도 혼자인 이유 6가지

선남선녀를 위한 신체 언어 해석 가이드

진짜 사랑, 그 가혹한 진실 8가지

남녀 지각과 인식의 특성

사람, 흥미로운 자료 40가지

루덩의 악마들 9편 6

남자 심리 1 (사랑의 언어)

웃음

신체언어 카드책 19: 해석 종합 2

마스크로 이용하는 미소 (오디오)

허그, 포옹

사르트르 <출구 없는 방> (4)

동작학 (kinesics)

신체언어의 기초

신체언어 상식 테스트

신체언어 시그널을 읽지 못하는 이유

비언어적 소통 수단 총정리 

키스의 유형과 의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