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도움을 청하지 않는 한 아이 일에 끼어들지 않는다 (5)
728x90

 

  2과. 부모로서 아이를 도울 때... 

조심해야!  

아이가 큐빅으로 이상한 모양을 만들더라도

 학습의 4가지 결과

아이가 뭔가를 배우고 있다. 학습의 전반적 결산은 몇 가지 부분적 결과로 이뤄질 것이다. 

1) 가장 분명한 첫 번째 결과: 그 학습에서 아이가 얻을 지식, 혹은 습득할 기량

2) 두 번째 결과는 좀 덜 분명해: 이것은 일반적인 학습 능력 훈련, 즉, 자기 자신을 가르치는 능력

3) 학습에서 오는 감정적 흔적: 자신의 역량에 대한 만족이나 불만, 자신감이나 자신 없음

4) 만일 당신이 학습에 참여했다면, 아이와 당신의 상호관계에 대한 흔적: 여기서도 결산은 (서로 만족하여) 긍정적이거나 (서로 점점 불만이 커져) 부정적일 수 있다. 

 

기억하시라. 

부모들은 흔히 첫 번째 결과에만 집중할 위험이 있다. ("다 외웠어?", "익혔어?", "배웠어?")

나머지 세 가지를 절대 잊지 말라. 그것들이 훨씬 더 중요하다.

 

그래서 만일 아이가 큐빅으로 이상한 ‘궁전’을 짓거나, 찰흙으로 개를 도마뱀처럼 빚거나 글자를 삐뚤빼뚤하게 쓰거나 본 영화를 썩 매끄럽게 이야기하지 못한다 해도, 그러나 이때 몰입하거나 집중한다면... 지적하거나 비판하지 말고 수정하지도 말라. 

게다가 아이의 일에 당신이 진정한 관심과 흥미를 드러낸다면, 당신에게도 아이에게도 필수적인 상호 존중과 서로를 수용함이 얼마나 굳어지는지 느낄 것이다. 

 


 

이런 질문이 예상된다. "실수를 지적하지 않고서 어떻게 가르치나?"

맞다, 실수한 당사자가 무엇이 실수인지 아는 것은 유익하고 종종 아주 필요하다. 그러나 실수를 지적하는 것도 아주 조심스럽게 해야 돼

1) 아이의 실수를 일일이 다 지적할 필요는 없어 
2) 실수에 관한 얘기는 아이가 일에 몰두한 순간이 아니라 나중에 조용히 꺼내는 것이 더 좋아
3) 어떤 것이든 지적은 늘 전반적인 용인과 격려를 배경으로 나와야 한다. 

 

누군가의 실수를 지적하는 기술을 우리는 아이들한테서 배울 만하다

무슨 소리냐고? 

‘아이는 자신이 저지르는 실수를 아는 때가 있을까?’ 하고 자문해 보라.

그러면 당신도 동의할 것이...

아이는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아는 때가 많다. 돌마낫적 어린애가 불안정한 걸음걸이를 느끼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이 실수들에 아이는 어떻게 대하나? 

알고 보니, 어른들보다 더 참을성 있게 대한다. 

왜냐하면, 아이는 뭔가를 '아주 잘'은 아니더라도 해낸다는 사실에 이미 만족하니까. 이를테면, 뒤뚱대며 불안하긴 해도 이미 ‘걷고 있지’ 않은가! 게다가 아이는 내일은 더 잘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기대한다! 이에 반해 부모들은 지적을 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더 빨리 얻기 원한다. 하지만 역효과를 보는 경우가 더 많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

 

한번은 9세 사내애의 아빠가 고백하길... 

"난 아들이 저지르는 여러 실수에 너무 까다롭게 대한다. 그 결과 아이는 새로운 뭔가를 배울 의욕을 잃고 만다. 한때 우리 둘은 장난감이나 집 모델 조립에 빠진 적이 있어. 이제 아이는 그걸 혼자서도 아주 잘 한다. 하지만 거기에만 들붙고 말았어. 계속 그 조립만 하면서 새로운 것은 전혀 시작하려 들지 않는다. 그러고는 하는 말이... 할 수 없을 거예요, 안 될 거야. 아이가 그렇게 위축된 까닭은 내가 자주 아이를 대놓고 비판했기 때문이 아닌가 여긴다." 

 

아이가 스스로 뭔가를 하는 상황에서 따라야 할 규칙을 당신이 받아들일 준비가 됐기를 기대한다.

이걸 <규칙 1>이라 부르자. 

아이가 도움을 청하지 않는 한, 아이가 하는 일에 끼어들지 말라. 
끼어들지 않음으로써 당신은 아이에게 이런 메시지를 전하는 셈이다. 
“넌 다 잘 할 거야! 넌 물론 해낼 거야!"

 

가정에서 수행할 과제

과제 1

완전하게 해내지는 못해도 본질적으로 아이가 스스로 수습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보라. (목록을 작성할 수도 있다).

과제 2

그 목록에서 몇 가지를 골라 낸 뒤, 아이가 그 일을 할 때는 절대 간섭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끝에 가서는 결과에 상관없이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라

과제 3

당신 보기에 특히 속상한, 아이의 실수 두세 가지를 떠올리라. 조용한 시간을 찾고 적절한 말투를 동원하여 그 실수들에 대해 아이와 얘기 나누라.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자녀와 소통, 어떻게? (1)

1과. 조건 없는 수용이란? (2)

소통 장벽의 요소와 그 극복

수다쟁이 어린 딸

대화 기술 키우는 요령 10가지

들을 줄 안다는 것 2

2. 카를손이 탑을 세우다

남자 심리 3 (청하지 않은 조언)

루덩의 악마들 1편 4

소통에서 침묵하는 이유 5가지

상대방 얘기를 들으면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1부.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 1. 카를손과 만나다

규칙 2를 지키지 않을 때 어떤 현상이? (7)

루덩의 악마들 7-1편 2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2)

교사들의 목소리 설비

10과. 자녀와 소통 방법 정리 (1부 끝. 37)

7과. 부모의 감정은 어떻게 하나? (23)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