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남녀 목소리 내구성 차이

728x90

 

 여자 목소리 내구성이 남자보다 더 강해 

 - 남자 목소리가 여자보다 더 쉽게 피로에 빠진다

 

성대주름을 연구한 타이완 연구자들이 목소리 피로 원인을 밝혀냈다. 

알고 보니, 음성 기구는 오랜 시간 심하게 쓰면 성대주름에 산소 공급이 약해져서 저산소증이 생기더라는 것이다. 

또 정상적인 산소 수준을 되찾는 속도는 남자와 여자가 다르니, 여자의 경우에 더 빠르다. 게다가 피곤한 목소리는 덜 안정적이며 건강한 목소리보다 더 거칠고 낮게 울리는데, 이런 현상은 여자보다 남자한테서 더 두드러진다. 

 

후두 구조

 

인후와 기관, 후두의 구조 

성대주름은 기도가 식도와 갈라지는 기관 상부 끝에 위치하며, 후두 연골들 위에 늘어져 있다.

호흡 때 성대주름은 이완되며 성문이 넓게 열린다.

사람이 말할 때 (phonation), 성대주름이 접합하며 수평면에서 진동한다. 

목소리는 어디서 나오는가.

말할 때나 노래할 때 성대주름이 적극적으로 관여한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바로 성대가 모음과 유성음이 소리 나게 하며, 성대주름이 관여하지 않으면 무성음과 속삭임만 나온다. 

 

하지만 성대주름은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나? 

탄력적인 연결 조직에서 나온 이 작은 가닥은 (길이가 남자의 경우 1.75−2.5 см, 여자 1.25−1.75 см) 후두 점막의 돌출부 근육을 갖춘 성대주름의 일부이다. 주름은 접합하면서 공기 길을 차단하고 떨어지면서 열 수 있다. 

 

성대 작동 원리를 두 가지 주요 접근법으로 설명한다. 

1) 근탄력 이론 

2) 신경크로낙시 이론. 

 발성에 관한 이론

 

목소리란 음성 관련 기구가 총체적으로 작동해 나온 결과인데, 이 음성 기구에는 성대주름이 있는 후두 외에도 호흡체계와 공명강 체계, 이 공명강들을 조절하고 숨길에서 장애를 만드는 조음 기구 등이 들어간다.

음성 기구는 많은 구성요소로 이뤄지는데, 그 가운데 많은 것이 또 특별한 훈련 없이는 작동하지 않으며 다른 것들과 구별하여 감지되지도 않기 때문에, 목소리 관련 기구의 질환을 식별하고 치료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 질환의 하나가 목소리의 피로, 목구멍에서 일시적인 불쾌감, 장시간 사용 후 목소리의 질적 저하이다.

음성 피로를 사실상 모든 사람이 겪었고 겪겠지만, 교사나 강연자, 배우, 가수 등 <목소리를 직업적으로 쓰는> 이들에게 특히 민감하다. 이 현상은 본질상 복합적이지만, 연구자들은 목소리 기구를 과용하여 생기는 더 심각한 질환의 진단과 치료, 예방을 위해 그 구성요소를 나눠 보려고 애쓴다. 

728x90

 

남성 목소리의 주요 톤은 (높이는) 더 긴 성대주름 때문에 여성 목소리보다 대체로 낮다.

피곤한 목소리는 남자나 여자의 경우 모두 정상 목소리보다 좀 더 낮은 것으로 드러났지만, 이것이 여성의 경우 하나의 추세일 뿐이라면 남자들 경우 통계상 유의미한 차이이다. 

그 외에도 피곤한 목소리는 정상 목소리보다 좀 더 거칠고 불확실하게 울린다.

이건 그래프에서 일정하지 못한 목소리 강도와 떨림, 시그널/소음의 관계 저하 등으로 드러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런 목소리 손상의 부분적 지표 몇 개만이 낭독 전후의 녹음에서 상당히 달랐지만, 목소리를 심하게 쓴 뒤 대체로 ‘거칠어지는’ 경향은 여자나 남자나 똑같다. 이때 남자들 목소리는 여자들 목소리에 비해 휴식 취한 상태나 피곤한 상태에서 다 상당히 더 거칠며, 또한 남자들 경우 더 많은 지표가 낭독 전후에 크게 달랐다. 

 

타이완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에는 남녀가 30명씩 참여했다. 그들에게 한 시간 동안 3번 짧게 휴식 취하면서 (대형 트럭 엔진 소리 같은) 90db 정도의 크기로 텍스트를 읽게 함으로써 목소리가 피로해지도록 유도했다. 

그 결과, 큰 소리로 읽기 전과 후에 성대주름 조직의 산소 포화도에서 남자와 여자가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면 성대 조직에 산소 공급이 떨어지며, 목소리 스펙트럼이 달라지고 기본 톤이 낮아진다. 

장시간 큰 소리로 낭독한 뒤에 나타나는 이런 변화와 거칠어진 목소리는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심하게 나타나더라. 

Original: 남녀 목소리 내구성 차이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기관(숨통)의 공명막

후두의 구조와 기능

목소리 울림의 중요성

목소리가 안 나오게 하려면?

보컬 잠재력

조음체조

오프 통신 3

"이게 내 진짜 목소리란 말이야?"

정신물리학

07-4. 실재를 지각하는 추론 수준

목소리 (singing voice) 단련에 좋은 노래 1

자세와 목소리 울림

면역 강화 호흡 운동 (2)

중저음 가슴 목소리 만들기

목소리와 여성의 매력

상부 공명기

오프 통신 4탄

728x90

'Natural Voice > 개관, 정보,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소리로 알 수 있는 징후  (0) 2020.06.02
아이들 언어 능력 향상 방법  (0) 2020.05.30
남녀 목소리 내구성 차이  (0) 2020.05.04
목소리 변조  (0) 2019.05.31
목소리와 여성의 매력  (2) 2019.05.31
자장가 (a lullaby)  (0) 2019.05.3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