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청소는 싫은데 깨끗하게 살고 싶다면?

728x90

 

 청소하기는 싫지만 깨끗하게 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팁 

- 이걸 잘 지키면 집 청소에 두 배는 덜 신경 써도 될 것 

 

미국의 연구자들에 의하면, 여성들은 매일 30분 이상을 집 청소에 들인다. 남자들은 가사노동을 여자들보다 2배 덜한다. 남녀 네티즌들은 항상 집안을 청소하고 정돈하는 일로 인해 정신이 없으며 신경도 예민해진다고 주장한다. 집안일을 다 내팽개치고 ‘창조적 무질서’에 잠기기란 안타깝게도 불가능하다. 

그러나 품을 2배 덜 들이면서도 집 청소와 정리를 웬만큼 해낼 수 있는 비결이 있으니, 이것도 나쁘지 않다. 청소하긴 싫지만, 그렇다고 지저분하게 살고 싶지도 않은 이들을 위한 최상의 팁을 소개한다. 

 

1. 세면기를 깨끗한 상태로 오래 유지하는 데는 액체 비누가 좋아

고형 비누와 액체 비누

욕실을 덜 지저분하게 만들려면, 고형 비누 대신 물비누를 쓰라고형 비누는 세면기에 얼룩을 남기는데, 이걸 나중에 오랜 시간 꼼꼼하게 닦아내야 한다. 반면에 액체 비누를 쓰면 시간이 많이 절약된다. 

게다가 고형 비누 조각에서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급속도로 증식한다고 의사들은 주장한다.

 

2. 이른바 ‘핫 스폿’을 자주 청소하면 바닥 전체는 덜 닦아도 될 거야

집안의 바닥 닦는 일을 줄이려면, 지저분한 것을 사방으로 퍼뜨리는 ‘핫 스폿’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파트 등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구역은 대개 현관과 고양이 화장실 주변이다. 이런 곳을 하루에 한 번만 청소해도 완벽한 질서를 유지하는 데 충분하며, 그러면 바닥을 자주 닦을 필요가 없어진다. 

 

3. 매일 닦지 않아도 깨끗한 변기 

변기 닦기, 화장실 브러시

배관 청소에 쓰는 보통 세척제를 화장실 브러시 받침대 안에 넣어둔다. 그러면 그걸 이용할 때마다 변기를 간단히 청소하는 동시에 소독도 하는 셈이 될 것이다. 또한, 이 방법으로 불쾌한 냄새를 줄일 수도 있다. 용기에 넣은 세제를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갈아줘야 한다. 

 

4. 보관 시스템이 좋으면 정돈과 청결이 좋아져

잘 짜인 물건 보관 시스템이 단정한 집안의 기초이다. 여러 물건이 다 있을 자리에 있다면, 청소나 정돈에 손이 덜 가도 될 것이다. 디자이너들은 개성 없는 플라스틱 용기 대신 대안을 제시하는데, 보관 문제에 창의적으로 접근하고 빈 공간을 현명하게 활용하자는 것. 

예를 들어, 침대 머리맡에 흔한 헤드보드 대신 서랍장을 놓기, 주방에 밀어 넣고 뺄 수 있는 수직 선반 설치, 혹은 원하는 대로 조립할 수 있는 모듈형 보관 시스템 활용하기 등. 

침대 머리에 서랍장
주방에 미닫이 선반
수납 시스템

 

5. 종이를 쓰지 않으면 쓰레기가 쌓이지 않을 것

종이 신문, 전자 신문

종이 계산서, 편지, 신문, 잡지 등은 다 어느 순간 버려야 할 무용지물이다. 그런 쓸모없는 종이 더미가 쌓이지 않게끔 그때그때 치운다면 청소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아이들 그림을 디지털화하면, 자녀의 걸작을 담은 종이 더미가 책상 위를 더 이상 어지럽히지 않겠지. 각종 청구서나 영수증, 계산서를 다 전자 서류 형태로 받아 보관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인터넷을 찬양하지 않을 수가 없다!

※ 보너스: 이 방법은 환경 보전에도 분명히 좋으니, 종이의 과도한 사용을 피함으로써 자연 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 

 

6. 욕실을 자주 환기하면 곰팡이를 막을 수 있어

예를 들어 샤워 후에는 욕실을 반드시 환기해야 한다. 습도와 온도가 올라가면 아주 금세 곰팡이가 피며, 이렇게 생긴 곰팡이는 처치하기가 아주 힘든 데다가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환기 하나만 제대로 해도 곰팡이와 불쾌한 냄새를 막을 수 있는데, 이건 곧 청소할 때 시간을 많이 절약한다는 뜻이다. 

 

7. 가습기가 먼지 발생을 막아줄 것

가습기는 먼지나 보풀 같은 게 가구에 내려앉는 걸 방지하기 때문에, 어린애나 알레르기 환자가 있는 집에는 필수품이다. 하지만 이 기구를 쓸 때는 조심해야 한다. 습도가 40-50%에 이르면 반대 결과를 초래하니까. 

 

8. 레몬 한 조각이 쓰레기통의 불쾌한 냄새를 없애 줄 것 

쓰레기통에 레몬 한 조각

레몬 조각을 쓰레기통 바닥에 두면 불쾌한 냄새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이건 긴급 조치로서, 예를 들면 손님들이 막 도착할 텐데 청소할 시간은 없는 경우에 적당하다. 

레몬 조각 활용 수법이 박테리아 증식이나 오염 문제는 막지 못한다는 점을 명심하라. 

 

9. 현관에 물건 상자를 두면 자잘한 물건이 집안에 널리지 않을 것

현관에 자잘한 물건 담는 상자 구비

산책을 마치고 돌아오거나 퇴근길에는 영수증이나 전단지, 껌이나 사탕 껍질 등 불필요하고 자잘한 것이 주머니나 가방에 많이 쌓이게 된다. 현관에 <갖고 들어오는 물건>을 위한 상자나 바구니를 하나 놓고 쓸모가 있을지 모를 것들을 거기다 담아둔다.

그리고 거기에 담긴 물건들을 주기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한다. 그렇게 하면, 잡동사니가 집안 여기저기 나뒹굴며 공간을 차지하지 않게 될 것이다. 

728x90

 

10. 선반이나 캐비닛에 유리문이 있으면 기념품이나 책에 먼지 앉는 걸 막을 수 있어

선반이나 시렁에 유리문을 달기

책이나 기념품, 인형 따위가 집안에 많을수록 거기서 먼지를 털어내야 하는 일이 더 자주 생긴다. 청소 전문가들은 그런 물건을 유리문 달린 캐비닛에 보관하라고 제안한다. 그러면 보기도 좋고 일거리도 줄어든다는 것. 먼지가 얹기 쉬운 물건은 죄다 겉으로 내놓지 않음으로써 청소도 덜하게 된다. 

미니멀리즘이 현대인들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언젠가 쓸모 있을지 모를’ 물건들에 대한 태도를 되돌아보고 잡동사니 쌓아두기를 이젠 멈춰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그러면, 청소를 이전보다 훨씬 덜 해도 되고 또 금방 끝낼 수 있게 된다. 

 

11. 욕실 거울의 습기 제거는 면도용 거품으로 

욕실 거울에 부옇게 습기가 끼지 않게 하려면, 면도용 거품을 조금 입힌 뒤 완전히 닦아낸다. 면도용 거품에 들어있는 성분이 습기뿐 아니라 유리 얼룩도 방지해 줄 것이다. 따라서 욕실의 거울이나 유리를 자주 닦아야 할 일도 영원히 사라질 수 있다. 

 

12. 화분 여러 개에 하나의 받침 접시를 쓰면 창턱이 늘 깨끗할 것

여러 개 화분을 하나의 받침 접시에

가정에서 화초 재배에 심취한 이들에게 좋은 팁 – 창턱에 늘어선 화분들에 공통의 받침을 사용하라. 그러면 화분 아래 얼룩이 생기지 않으며, 화분에 물을 주다가 넘치더라도 넓은 받침에 남아서 창턱으로 흐르지 않을 것이다. 

 

13. 유리창을 소수성 작용제로 닦으면 깨끗한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해

유리창을 아무리 열심히 닦아도 비나 눈, 바람이 들이치면 금방 지저분해질 수 있는데, 당연히 속상할 노릇이다. 창문을 더 오래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닦은 뒤에 소수성 작용제를 발라줌으로써 습기와 얼룩이 들러붙지 않게 해야 한다. 그런 용액을 상점에서 사거나 직접 만들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건, 유리창이 바짝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며, 그러면 용액에서 얼룩이 전혀 남지 않는다. 

 

14. 종이 포일을 쓰면 허연 얼룩이 생기지 않을 것

납지로 수도꼭지 닦으면

밀랍이나 파라핀을 입힌 납지가 수도꼭지 표면에 허연 (석회) 얼룩이 생기는 걸 막아줄 것이다. 납지로 수도꼭지 표면을 문지르기만 하라. 종이에 스며든 밀랍이 (왁스가) 물을 차단하기 때문에, 수도꼭지를 오랫동안 닦아주지 않아도 될 것이다. 

 

15. 종이 타월이 전자레인지에 기름때가 끼는 걸 막아준다. 

전자레인지를 닦는 건 단조롭고 지루한 일인데, 그걸 깨끗하게 유지하기도 쉽지 않다. 조리 후 매번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대신, 받침 접시 위에 종이 타월을 놓으라. 음식물이 튀는 걸 막으려면, 종이 타월이나 특별한 뚜껑으로 접시를 덮는다

 

16. 창문을 흐린 날에 닦는 게 더 좋아, 그러면 더 깨끗할 것이야. 

창문 청소는 흐린 날에

대개 주부들은 얼룩이나 먼지가 잘 보이게끔 유리창을 해가 나거나 더운 날에 맞춰 닦으려 한다. 하지만 이건 실제로는 잘못이야. 왜냐면, 이때 사용한 유리 광택제와 심지어 보통 물조차 순간적으로 마르면서 자국을 남기는데, 이걸 처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창문 세척을 흐린 날로 옮기면, 수고가 훨씬 덜할 것이야. 

 

17. 가구에 묻은 기름때를 제거하는 데 전자레인지가 도움 돼 

전자레인지에 30초 가열한 스펀지로 기름때 제거

주방 가구에 묻은 기름때를 금방 지우기 위해서는, 전자레인지에서 미리 가열된 스펀지로 가구 표면을 훔치면 된다. 30초만 덥혀도 스펀지가 충분히 뜨거워져서 기름 막을 쉽게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오렌지나 레몬의 방향유로 스펀지를 적신다면, 작업 이후 주방에 기분 좋은 냄새가 퍼질 것. 

 


 

당신은 집 청소와 정리를 어떻게 하는지요? 

청소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비결이 혹시 있지는 않은가요? 있다면, 나눠주심이...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현대 정신의학의 허구 (3)

(25) 불만과 불행을 털어내기

스트레스 시그널과 셀프컨트롤 방법 6가지

Stay Hungry, Stay Foolish. (원문, 번역)

(38) 진실만 말하기

(44) 그 질문에 그 대답

(50) 비어, 욕설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2)

좋은 딕션과 목소리

도웰 교수의 머리 8장

루덩의 악마들 3-1편

늘 좋은 기분 상태에 있는 방법 10가지

1부.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 1. 카를손과 만나다

자녀와 갈등, 건설적 해결 방법 5단계 (28)

해로운 줄 모르고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 12가지

10. 행동의 자동성

세월 앞에 장사 없다

화장실에서 저지르는 실수 10가지

 

728x9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여섯항아리

    끝없는 자기 이미지 개선에
    도움글 감사합니다 ^

    2020.05.14 08:51 [ ADDR : EDIT/ DEL : REPLY ]
    • '자기 이미지 개선',
      '끝없는'...
      이런 wording이 마음에 와 닿네요.
      저도 고맙습니다~~

      2020.05.14 09:2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