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담배를 끊으면 왜 기침이 나나? (2-1)
728x90

 

 흡연을 중단하면 왜 기침이 나나? 

 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하나? 

 

담배를 끊을 때 기침이 나는 건 많은 사람이 겪는, 아주 흔한 문제이다. 이런 현상은 호흡기에서 타르와 독소, 기타 분비물을 내보내면서 생기는 것. 

불쾌한 증상에 대처하려면 생활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고, 필요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도 좋다. 

 

담배를 끊으면 왜 기침이 나나?

 

1. 원인 

  1.1 호흡기 정화 

  1.2 기존 병변의 재발 

  1.3 금단 증상

  1.4 신경 분포의 파괴 

  1.5 알레르기 반응 

2. 분석적 특성

3. 치료법

  3.1 약물치료

  3.2 민간요법 

 

1. 원인 

담배를 멀리할 때 마른기침이 아주 종종 나오는데, 이런 경우 점액이 형성되진 않아. 이 상태는 정상에 속하므로 그리 염려할 필요가 없다. 이건 오랜 기간 니코틴에 시달리던 내부 장기의 기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니코틴 중독에서 벗어나는 처음 몇 주 동안엔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구조 변화가 몸에서 일어난다. 당사자는 여러 요인이나 한 가지 원인 때문에 기침할 수 있다. 

 

호흡기 정화 

마른기침이 나는 건 섬모상피의 기능 회복과 관련이 있다. 섬모상피의 표면에는 적극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하는 보호 요소들이 있다. 이 덕분에 쌓인 입자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이다. 

호흡기 정화

이 과정에서는 후두 점막의 자극과 거센 기침이 특징이다. 표준적인 약제로는 문제를 해소하기 힘들 것이다. 

 

기존 병변의 재발 

기침을 유발하는 일반적 요인은 호흡기의 기존 병적 증세가 재발하는 것이다. 면역체계의 약화와 점막의 자극이 결합하면… 편도선염, 인두염, 기관염, 기관지염 같은 질환이 생길 위험이 있다.

기침 외에도 체온 상승이 관찰된다. 또한, 코막힘, 콧물, 쇠약, 발열 같은 증상이 추가로 생길 위험도 있다. 

구강 질환

금단 증상 (abstinence symptom)

흡연은 진짜 약물중독이다. 대마초나 후커(물담배)로만 중독되는 게 아니다. 보통 궐련을 피워도 신체와 심리의 의존성이 커진다. 담배 연기는 신경계에 상당한 해를 끼친다. 그래서 이 나쁜 습관을 버릴 때 복잡한 금단 증후군이 생긴다. 

※ 담배를 끊는 사람들 80%의 경우에 금단 증상이 생긴다. 이 장애는 다양한 신체 증상을 수반하며, 다시 담배 피우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유발한다. 

이 상태를 마약 금단 증세와 비교할 수 있다. 흡연 전력자는 금단 증상을 보이면서 종종 심하게 기침한다. 

 

신경 분포 장애 

이건 신체 기관과 조직 등에 신경이 공급되는 정도를 뜻한다. 이 요소들이 있기에 중추신경계와 연결이 촉진된다. 흡연을 그만둔 뒤 많은 사람이 목구멍 신경에 어려움을 겪는다. 

말초신경의 구조

이런 경우 기침만 하는 게 아닐 수 있다. 이 상태에는 목구멍 부위의 따끔거림과 후두 감각 상실, 묵직한 느낌 등이 특징이다. 이런 증세는 말초신경의 작동에 문제가 있어 생긴다. 그런 증세는 신체가 회복된 뒤 없어진다. 

 

알레르기 반응

담배를 끊고 나면 몸이 빠르게 정화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기간에 면역체계가 눈에 띄게 약해질 수 있다. 알레르기 성향이 있다면 그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질환은 종종 기침을 수반한다. 또한, 재채기와 눈물, 비염 등이 생길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목구멍이 간질거리고 얼굴이 붓고 피부에 발진이 생긴다고 호소한다. 

콧물 닦는 여인

담배를 끊은 뒤 왜 기침이 나지 않는지 궁금하게 여기는 경우도 많다. 그런 증상이 없는 건 해독 과정이 진행 중이기 때문일 수 있다. 혹은, 기침 증상이 얼마 지나서 발생하거나 잔기침 정도로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당사자의 특성과 몸에 쌓인 타르의 양에 따라 다르다. (계속) 

 

관련 포스트: 

루덩의 악마들 1편 6

목소리로 알 수 있는 징후

우울증 징후 10가지

화장실에서 저지르는 실수 10가지

코로나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

루덩의 악마들 8편 6

도웰 교수의 머리 25, 26장

아이들의 스피치 준비

호흡에 관해

제스처 해석

내추럴 보이스를 되찾으면 인생이 달라져!

목소리 조율의 해부학적 비밀

인간 심리와 행동에 관한 사실 10가지 (2)

기억력 강화 방법 10가지

신체언어 카드책 13: 담배, 안경

여자의 구애 유혹 시그널 (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