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유년기에 사랑받지 못한 아이들이 품는 부정적 생각 5가지
728x90

 

 어린 시절에 사랑받지 못한 아이들이 

 굳게 품고 있는 부정적 생각 5가지 

 

갈등과 충돌이 잦고 아이를 툭하면 윽박지르고 지나치게 엄격히 대하며 자유를 제한하는 가정은 건강한 인격체를 키워내기 힘들다. 어린애한테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인 엄마와 아빠가 사랑을 주지 않을 때, 가족이란 공동체는 심리적으로 폐허가 되고 말 것이다. 

그렇게 애정 결핍 상태로 자란 아이들에겐 또 나름의 생각과 부정적인 믿음이 있어서, 그것이 향후 그들의 생활 원칙이 된다

 

울먹이는 소녀. 사랑받지 못하고 큰 아이들은...

 

1. “진지한 관계는 절대로 맺지 말아야 해!” 

갈등과 충돌, 창피 주기, 지나친 통제, 자유의 제한 등이 일상적인 가정에서 자란 소녀들은 심각한 관계를 무의식적으로 피할 것이다. 그들은 지속적이고 진지한 감정을 지닐 수 없는 ‘못된 남자’들이나 기혼 남성들만 만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은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굳게 박혀 있으니까. 

또, 사내애들로 말하자면, 자신이 사랑받을 수 있음을 자신에게 증명하기 위해 침대를 전전한다. 그에게 따스한 감정을 보여준 여성들 수효가 그 증거이다. 

 

2. “난 사랑을 받아야 해.” 

그런 사람들에게 사랑은 힘든 일이다. 만약 진정으로 사랑받고 싶다면, 그런 아름다운 감정을 누릴 자격이 있음을 입증하려고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과거를 되돌아보고 과거에 저지른 여러 실수를 평가할 때, 그들은 진정한 사랑은 기대난망이라는 것을 마음속 깊이 알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삶은 그냥 스트레스의 연속일 뿐이다. 

 

 

3. “내 아이들은 나하고 똑같아!” 

어린 시절에 사랑으로 둘러싸이지 못한 아이들은 나중에 어른이 되어 그런 행동 모델을 자기 가족에게 옮기는 경우가 많다. 따스한 애정과 보호를 받으며 성장한 엄마가 사랑하는 아이를 키우는 경험을 도대체 어디서 얻을 수 있겠는가? 

그녀는 자기가 성장하면서 받은 양육 방식을 유일하게 옳은 것이라 여기기 쉬우며, 어린애를 자신의 형상대로 비슷하게 키운다. 

 

4. “난 아무도 믿을 수 없는 위험한 세상에 살고 있어.” 

독성이 있는 가정에서 아이한테 일어난 일은 전부 아이의 잠재의식에 쌓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주변 사람들한테 투사되기 시작한다.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믿어야 할지 몰라서 친구가 거의 없으며, 사생활에서 불행하고 외로움에 시달리는 경우가 아주 많다. 

 

5. “좋아, 내가 커서 그들에게 똑같이 해주겠어.” 

사랑을 박탈당한 아이들은 부모의 둥지를 가능한 한 빨리 벗어나려고 서둔다. 부모와 마주치기를 매우 꺼리며 잘 찾아보지 않는다는 걸 굳이 말할 필요가 있을까. 그들에겐 온기 없는 부모 집보다 환경 열악한 여관방이나 쪽방에서 사는 게 훨씬 더 낫다. 

그리고 아이는 어린 시절에 자신이 받은 대접을 복제한다. “어릴 적에 날 사랑하지 않았으니, 이제 나도 그들을 사랑하지 않을 거야.” 

 


 

* 자녀를 사랑하시라. 따스한 마음씨를 최대한 자주 보여주라. 

당신의 아이들은 그런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 세상에서 당신에게 둘도 없이 소중한 존재이니까.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아이한테 소리 지르면 안 돼 (3-3)

아이들 언어 능력 향상 방법

사람 행동을 지배하는 심리 법칙 9가지 (1)

인간 심리와 행동에 관한 사실 10가지 (2)

어린이 눈에 비친 새해

"우리 애가 말을 해요!" (6-1)

자녀와 함께 알아둬야 할 인생 법칙 12가지

누군가가 마음을 선사할 때

부모와 대화에서 드러나는 아이들 모습

10과. 자녀와 소통 방법 정리 (1부 끝. 37)

자녀와 갈등, 건설적 해결 방법 5단계 (28)

자녀에게 강요하는 상황과 충돌을 피하기 (12)

5. 카를손이 좀도둑들을 골려 주다 (2-2)

루덩의 악마들 2편 6

수다쟁이 어린 딸

달과 아빠

돌아가신 할아버지

아이들의 스피치 준비

엄마 말 안 듣는 아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어린 아들 딸과의 대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