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나이 들면서 친구가 점점 적어지는 이유 10가지 (2-2)
728x90

 

성인이 되어 나이 들면서 

 친구가 점점 적어지는 이유 10가지 

 

여러 해 동안 곁에 있던 사람들이 지금은 어디서 뭘 하고 있을까. 

이런 생각을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품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째서 우리가 나이 들수록 친구는 적어지고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는 더 어려워지는 거지?” 

많은 사람이 품는 의문이다. 

이런 주제 자체가 사람을 좀 우울하게 만들 수도 있겠으나, 걱정하지 마시라. 영원한 우정도 가능하다는 점을 이 포스트 말미에서 확인하게 될 테니까. 

 

6. 함께 아는 친구가 없어짐 

예전 친구들과 현재 모습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누구나 이런 상황을 겪어봤을 것이다. 즉, 모임에 당신 친구 누군가가 자기 친구를 데리고 오는 경우 말이다.

그러면 다 같이 흥겹게 놀고 재미난 얘기를 나누지만, 연결자인 그 누군가가 없어지기만 하면 다들 금방 소통 능력을 잃고 서먹서먹해진다. 

 

누구를 잃나: 

당신이 알기는 하지만 애정이나 애착을 강하게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사라진다.

한때 당신과 당신 친구가 접촉하고 어울리면서 함께하던 사람들이 당신 친구가 사라지면서 더불어 사라진다. 

 

7. 당신 친구들의 기대 

친구들의 기대, 그리고 실제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당신 친구들은 당신을 모임에 활기를 불어넣는 사람으로 여기거나, 아니면 자주 우울한 빛으로 생각에 잠기는 사람이라고 보는 데 익숙해 있다. 하지만, 사람의 분위기란 (수시로, 때론 급작스레) 바뀌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이 친구들과 어울리는 자리에서 즐겁고 명랑하게 있다가 갑자기 자기만의 사색이나 자기성찰에 빠질 수도 있는 법이다. 

그런데… 당신의 그런 변화를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고 알아주지 않을 때, 당신은 그 몰이해에 서운함을 느끼게 되고, 그런 일이 몇 번 거듭되다 보면 보이지 않는 벽을 쌓으면서 그 친구들한테서 멀어지기 시작한다. 

 

누구를 잃나: 

오랜 세월 동안 당신의 다른 면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진정한 당신을 받아들이지 못했으며, 당신이 깊은 속내를 내보이기로 작심했을 때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은 친구들이 당신 목록에서 사라진다. 

 

8. 당신을 향한 관심과 흥미가 사라짐 

예전 한때는, 지금은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당신을 추종하거나 혹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지위든 돈이든 명성이든) 뭔가에 기대 볼까 하는 사람들을 친구로 두고 있었다면, 그들은 언제고 당신을 떠나서 다른 누군가에게 들붙기 마련이다. 시쳇말로 한때 ‘잘 나가다가’ 어떤 곡절로 평범한 장삼이사 축에 들게 된 이들이 특히 실감할 것이다. 이런 현상이랄까 세태는 (뉘앙스가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정승 집 개가 죽은 데는 가도 정승이 죽은 데는 안 간다”는 우리 속담에서도 엿볼 수 있겠다. 

어쨌든, 그 결과 당신이 예전의 팬이나 추종자들 입장에 서게 될 수도 있다. 당신은 관심 끌고 주목받기에 익숙해졌는데, 이젠 그런 걸 얻으려고 직접 나서야 할 터이고, (중요한 점은) 그래봤자 소용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 

 

누구를 잃나: 

당신의 에고를 키우고 강화하는 데 한몫을 거든 자들이 당신 목록에서 삭제된다. 

 

9. 에고이즘 

친구 두 여성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친구 가운데 하나가 당신의 푸념이나 하소연, 자랑질 따위를 자주 잘 들어주는 편이며, 당신은 상대방의 ‘심리치료 서비스’를 항상 이용하기만 한다. 이런 일방적인 접촉이 오래되다 보면, 상대는 자신이 이용당했다고 느끼기 시작한다. (자신이 준 만큼) 돌려받지를 못하니까. 

우정이나 친구 관계에서 ‘누가 더 중심이 되는지’ 알아보는 좋은 방법이 있다.

바로, 누가 분위기를 주도하고 결정하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 친구가 만났는데 한쪽은 기분이 좋고 다른 쪽은 썩 그렇지 못하다. 그리고 잠시 후 둘의 분위기가 비슷해진다. 자신의 상태 쪽으로 분위기를 이끄는 사람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누구를 잃나: 

모임을 항상 주도하고, 그런 모습을 당신이 줄곧 경탄하는 마음으로 바라본 친구가 당신 목록에서 지워진다. 

만약 당신이 가끔 ‘나에겐 진정한 친구가 적다’고 생각한다면, 당신 생각은 옳다. 연구 결과를 보면, 우리가 친구라고 여기는 사람들의 절반은 실제로 친구가 아니며, 우리의 마음을 받기만 할 뿐 그에 걸맞게 대응해 오지 않는다.  

 

10. 예전처럼 부담 없이 편하게 다가가기 힘들어짐 

두 친구의 예전 모습과 현재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당신이 나이 들수록, 새로운 친구가 점점 더 드물게 생긴다는 점을 더 자주 알게 된다. 새로운 앎은 격식을 더 많이 띠게 되고, 당신은 가까운 친구들과 마음 편하게 장난칠 수 있던 시절을 떠올리면서 아쉬워한다. 

과거에는 다른 사람한테 마음 열기가 더 쉬웠는데, 이젠 새로 알게 된 사람한테 매번 자신에 관해 같은 얘기 늘어놓는 게 지겨워졌다. 그래서 당신은 현대적인 소통 수단을 선호하며, 가끔 옛 친구들의 SNS 페이지를 들여다본다. 

 

누구를 잃나: 

새로운 사귐은 단단한 관계로 발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이 당신 생활에서 사라진다 해도 각별한 감정이 일지는 않는다. 

 


 

보너스: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을 간직하는 방법 

다섯 친구의 젊은 시절 사진
© Five Year Photos - A Picture Perfect Friendship/facebook

친구 다섯 명이 5년에 한 번씩 같은 장소에서 사진을 찍으며 그들의 시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고 있다.

30년 넘게 지속하는 그들 우정은 시간의 흐름에도 끄떡없다. 

 

다섯 친구, 최근의 사진

한 연구 결과, 친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특히 노년기의 우정은 심지어 가족보다도 훨씬 더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

이 우정어린 관계의 질도 중요하니, 당신 친구들은 당신에게 지주대(supporting)가 되고 긍정적인 감정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당신 역시 그들에게 그러해야 한다는 점에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우정을 여러 해 동안 이끌어갈 수 있다. 

먼저, 누구와 작별할 때가 되었으며 어떤 관계가 복구나 재건의 대상이 아닌지를 결정하라.

당신 인생에서 남겨 두기로 한 사람들과는 일정한 수준의 친밀함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어떤 친구와 멀리 떨어져 있다면, SNS나 전자우편, 문자 같은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라. 

진정한 우정에는 시간 들일 필요가 있으며 각별하게 주의 기울일 가치가 있다. 
지금 당장 가장 친한 친구에게 연락해서 최대한 빨리 만나자고 약속해 보시라.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우정

첫 만남에서 호감 사는 신체언어

미소에 관한 금언

허그, 포옹

웃음

산중 메아리 (echo)

삶의 법칙 30 가지 (2-2)

루덩의 악마들 6편 2

5. 카를손의 장난 (2-1)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 확장과 자전거 타기 (8)

소중한 일은 절대 미루지 말아요. 야쉰

Idiot Test

사람 행동을 지배하는 심리 법칙 9가지 (1)

사소한 습관으로 사람 알기

여자들이 범하기 쉬운 치명적 실수 10가지

바람의 방향을...

질책과 비난 섞지 않고 자기감정 드러내기 51

목소리가 드러내는 사람 성격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