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90세 넘게 장수한 분들이 건네는 인생 조언
728x90

 

 90세 넘게 장수한 이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과 후회하는 것 

 - 모든 연령대 사람들에게 도움 되는 인생 조언과 삶의 지혜 

 

삶은 빠르게 흘러가고, 그런 가운데 일상의 번다함 속에서 우리는 중요한 것을 잊기가 쉽다. 그러므로 우리보다 세상을 더 많이 살아온 이들과 소통하면서 그분들의 한말씀을 듣는 건 아주 소중한 일이다. 그분들은 인생 곡절을 이미 다 겪었으므로, 이젠 인생에서 실제로 무엇이 중요한지 아닌지 결론을 내릴 수 있으니 말이다. 

 

 

<그분들이 정말 소중히 여긴 건…>

 

1.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우는 것 

지난 2017년 94세가 된 스코틀랜드 노부인 Jean Miller는 <The Guardian>과 인터뷰에서 당신이 얼마나 나이를 먹었건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생은 배움이고 살면서 배우지 않는 건 나빠요. 나는 시간이 흐르면서 (나이 먹으면서) 사물을 달리 보는 법을 배웠어요.” 

Jean 노부인은 운동하러 다니고 독일어 강좌에 등록하고, 또한 <the University of the Third Age>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건 노인들이 함께 배우고 흥미로운 일을 하게끔 돕는 국제 운동이다. 예를 들어, 이 노부인은 드라마 동아리에서 활동한다. 그녀는, 삶을 충만하게 만들고 여전히 젊게 느끼도록 하는 건 새로운 지식과 인상을 끊임없이 찾는 것이라고 말한다. 

 

2. 친구며 가족과 좋은 저녁 식사 

우리는 너무 바쁜 나머지 친구들과 만나거나 가족과 함께 자리할 시간도 못 내는 경우가 많다. 나중에 우리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게 그런 순간인데도 말이다. 이건 91세 된 Sheila Keating 노부인의 생각인데, 같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의 주된 즐거움 하나는... 가족이며 친구들과 함께 저녁을 먹는 거랍니다.” 

 

3.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 

2018년 (여류)작가 리디아 손(Lydia Sohn)이 90세 넘은 이들을 인터뷰했다그녀 말에 따르면, (인터뷰에 응한) 대다수 노인이 자녀들이 어리고 함께 살았을 때가 가장 행복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시기에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지 않았던가요?” 하고 그녀가 묻곤 했는데, 노인들 대다수가 그 말에 동의하면서도 “그래도 그때가 가장 행복했다오” 하고 단호하게 답했다. 

 

4. (누군가에게) 유용한 사람이 되는 것 

90세의 Krishnamoorty Dasu 노인은, 자신이 다른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인 순간들이 무엇보다도 가장 기뻤노라고 얘기했다. 이런 면은 많은 연구로 확인된다. 예를 들어, <관대함과 행복 간의 신경 연결고리 A neural link between generosity and happiness>라는 증거가 있는데, 이에 따르면, 사람들은 너그러운 행동을 한 뒤에 더 행복하게 느낀다. 바로 그런 순간들을 나이 지긋한 이들이 따스하게 떠올린다. 

 

5. 마음 편하게 살기 

인생의 선배들께 우리가 가장 자주 들을 수 있는 조언은 가족이며 가까운 이들과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일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말라는 것이다. 그래서 99세의 Don Anderson 노인은 차분한 직업을 찾는 게 행복의 열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생의) 주된 교훈은 너무 서둘지 말고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긴장 없이 평온하게 사는 거라오” 하고 덧붙였다

 

6. 다른 사람을 돕기 

인생 구십을 넘긴 분들 대다수의 얘기로는, 일이 가장 중요한 건 아니다. 그러나 자신이 하는 노력과 노동으로 다른 사람들 인생에 영향을 끼친 이들은 그걸 따뜻하게 회상한다. 예를 들어, 소방관으로 일해 온 90세의 Howard Howie 노인이 그렇다. “나는 생명을 구하고 사람을 구하고 서로를 구하기 위해 함께 일한 동료들을 기억한다오. 우린 한 팀이었다오” 하고 말한다

 

7. 특별한 일이 없이도 늘 즐거운 마음으로 살기 

축일이나 생일, 기념일 등 특정한 날만 기억하고 축하하는 데 우리는 익숙해졌다. 하지만 사람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순간을 기억할 때, 그게 누구를 위한 파티였는지는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다. 그때의 (좋은) 감정이 뇌리에 새겨진 것이다. 100세가 된 Ruth 할머니가 2011년에 말한 것처럼, “달력을 들여다보지 말고, 날마다 잔칫날이 되게 하세요.” 

 

8. 자신의 출신이나 가족사를 알기 

플로리다에 사는 93세 Lori L. 노부인은, 자신에게 가장 즐거운 느낌 하나는 자신의 뿌리를 아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로리 노부인은 어려서 입양됐다. 그녀의 엄마가 아주 어려서 그녀를 돌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소녀는 노스다코타에 있는 농장에서 자랐다. 이제 로리 부인은 다른 사람들에게 조부모부터 시작해서 자신의 가족사를 알아보라고 촉구한다

 

<구순을 넘겨 살아온 분들이 아쉬워하는 건...> 

 

1. 더 많이 사랑하지 못한 것

(앞에 나온) 리디아 손은, 아쉽고 후회되는 것에 대한 인터뷰 질문을 준비하면서, 사회적인 출세나 성공 기회를 놓친 것이라는 대답이 나올 것이라고 짐작했다. 그러나 인터뷰에 응한 이들 가운데 한 노인은 전혀 다른 대답을 내놓았다. “아니요, 충분히 사랑하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다오.” 

 

2. 자녀들이 (즉, 형제자매가) 오순도순 지내게끔 돕지 못한 것 

리디아가 또 알아낸 바로는, 대부분의 후회가 가족과 관련된 것이었다. 노인들 대다수는, 자녀들과의 관계나 자녀들끼리 관계가 지금처럼 되지 않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노부인은 자기 자녀들이 20년 넘게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고 털어놓았다. “이것 하나만이 나를 밤마다 잠 못 이루게 한다오.” 

 

3. 건강을 챙기지 못한 것 

90까지 산 사람이 뭔가를 제대로 했다는 점은 물론 확실하다. 그러나 90세의 Krishnamoorty Dasu 노인은 예를 들어 이렇게 말했다. “만약 내가 과거로 돌아가 나 자신에게 조언할 수 있다면, 책을 읽고 생각하고 산책하면서 뇌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라고 하겠소.” 

 

4. 더 일찍 저축을 시작하지 않은 것 

과거에 (젊어서) 더 많이 일하고 싶었다고 말할 사람은 거의 없지만, 많은 사람은 더 일찍 더 많이 저축하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94세의 Pam Zeldin 할머니는 젊은 시절 자신에게 더 일찍 저축하라고 조언하고 싶어 했다. “노년에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걱정하지 않게끔 말이야.”

 

5. 집에 ‘죽치고’ 있었던 것 

팸 할머니는 또 (젊은 날의) 자신한테 이렇게 조언하고 싶다 했다. “집에 박혀 있지 말고, 최대한 자주 여행해!” 사실, 세상을 아주 많이 탐구한 것을 두고 후회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6. (알고 보니 쓸데없이) 노심초사하며 살아온 것

플로리다 출신인 94세의 Betty C. 노부인은 이렇게 말했다

“늘 미소 짓기를 잊지 말고 걱정일랑 잊어버려요! 공연히 전전긍긍해봤자 아무짝에도 쓸모없으니까!” 

 

7. 일찍 은퇴한 것 

일 때문에 마음 죄는 것은 해롭지만, 살면서 목적의식을 잃는 것도 매한가지다. 세계 최고령 현업 의사로 인정받은 일본의 Shigeaki Hinohara가 말했듯이, “반드시 은퇴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한다면 65세를 훨씬 넘겨서 하라.” 

 

8. 물질에 (유형의 재화에) 너무 매달린 것 

히노하라도 물질을 쌓아두는 데 너무 빠지지 말라고 충고했다. 

그가 말하길, “자신의 차례가 (죽음이) 언제 닥칠지는 아무도 모르며, 쌓아둔 걸 가지고 갈 수도 없다는 점을 잊지 마시라!” 

히노하라 노인은 105세까지 장수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나이 들면서 친구가 점점 적어지는 이유 10가지 (2-1)

테스트: 내가 모르는 나

앉는 자세로 사람 성격을 알 수 있어

사람 행동을 지배하는 심리 법칙 9가지 (1)

인간 심리와 행동에 관한 사실 10가지 (1)

모난 성격? 긍정적인 리더!

자녀와 함께 알아둬야 할 인생 법칙 12가지

남자의 질투에 대해 (팟캐스트)

당신 인생을 망가뜨릴 남자 유형 10가지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사람과의 관계

우리 내면의 가치

관계에 대한 예리한 진실 38가지

우리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과학 실험 3가지

우리를 매트릭스에 묶어두는 환상 6가지

인생의 (가혹한) 진실 15가지

인생의 여러 문제

우리는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짓고 있나

Procrastination 질질끄는 버릇

소중한 일은 절대 미루지 말아요. 야쉰

물리적 형태들 세계에서는 행복과 불행이 같은 것 43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