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말더듬 증상 완화

728x90

 

  말더듬 증상 완화 위한 

 방법 두 번째  

 

*앞의 포스트 <말더듬 stammering>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두 번째 방법. 

 

말더듬 치유

 

2. 근육 이완

알려지다시피, 몸이 부드럽게 이완되고 감정적으로 편안해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근육 활동을 늘 의식적으로 컨트롤한다면, 특히 말하기와 관련된 근육을 자의로 이완하며 지나친 긴장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Relaxation이 중요하다. 근육을 일부러 강하게 긴장시켰다가 이완 상태로 들어서는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근조직을 임의로 부드럽게 할 수 있다. 그러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말하기 역시 크게 개선될 것이다. 

권고 
(혀, 목, 손 따위) 어떤 근육 그룹을 일부러 최대한 강하게 긴장시켰다가 최대한 이완한다. (최대한 세게 힘을 줬다가 힘을 다 뺀다.) 이때 긴장 된 상태와 풀어준 상태 간의 차이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 제시하는 실습을 수행하면서 근육 긴장의 강도를 신체 느낌으로 조절하는 것뿐 아니라 어깨며 목, 안면근 부위에 주의를 집중하면서 시각적으로 조절하는 것도 좋다. 그럴 때 더 깊은 이완으로 넘어가기가 더 쉬우며, 그 결과 행동의 자유와 근육 조절 능력을 다듬게 된다. 
♦ 비합리적인 이완은 위축처럼 자유로운 움직임에 방해가 됨을 기억하라. 
♦ 매일 5-7분 연습하면 언어 관련 기구 근육을 무리하지 않게 이용하는 능력이 개발된다. 

주목!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
♦ 어깨, 목, 가슴, 팔, 조음기관 등의 근육 긴장도 낮추기
♦ 긴장 상태에서 이완 상태로 부드러운 전환을 느끼고 조절하기. 
편안한 느낌을 기억하고 근육을 의식적으로 이완하기
♦ 자기암시를 활용하여 근육 긴장을 낮추기
♦ 서둘지 않고 리듬 있게 힘들지 않게 연습 수행하기
♦ 실습하면서 편하게 호흡하기.

 

이완 체조 종

 

손과 팔, 어깨 부위 이완

 

실습 1

서서 (앉아서). 두 팔에 힘을 잔뜩 주고 앞으로 뻗는다. 손가락과 전박, 어깨에 바짝 힘이 들어가고 주먹 꼭 쥔다. 다음에 손가락과 전박, 두 팔의 근육을 차례로 완전히 이완.

 

실습 2

서서 (앉아서). 손가락을 다 쫙 편 채 두 팔에 힘을 주어 양쪽으로 벌린다. 손바닥, 전박, 두 팔에서 차례로 힘을 뺀다. 두 팔을 편하게 떨어뜨려 진자처럼 흔들면서 진폭을 점차 늘리고 줄인다.

 

실습 3

서서 (앉아서). 두 팔에 힘을 잔뜩 주어 위로 올렸다가, 상체를 숙이면서 두 팔을 편하게 내린다. 

 

실습 4

앉아서. 의자 양쪽 팔걸이를 쥐고 어깨에 서서히 힘을 주면서 두 손으로 버티다가 상체를 숙이면서 힘을 뺀다. 다음에 의자에서 부드럽게 등을 편다.  

 

 

실습 5

서서. 두 손을 어깨 높이에서 앞으로 뻗어 손바닥으로 벽을 세게 기댔다가 힘을 뺀다. 기본자세로 돌아온다. 

 

실습 6

의자에 앉아서. 두 손을 무릎에 편하게 놓고 두 발은 살짝 벌린다. 주먹을 쥐고 몸통에 단단히 붙이면서 동시에 힘을 주어 고개를 쳐든다. (긴장 상태). 다음에 고개를 떨구고 상체를 숙이면서 두 손을 앞으로 무릎 위에 둔다. (이완 상태). 다음에 상체를 똑바로 세운다. 

 

실습 7

서서 두 발 벌리고 두 손을 늘어뜨려 깍지를 낀다. 깍지 낀 손을 들어 올려 뒤통수에 대고 온몸에 힘을 준다. 잠시 뒤 힘을 빼면서 동시에 두 손을 급격히 내린다. 

 

실습 8

서서. 두 팔로 수영선수의 동작을 흉내 내면서 두 팔을 번갈아 긴장하고 이완한다. 

 

실습 9

서서 (앉아서). 머리와 어깨를 동시에 힘주어 천천히 들어 올렸다가 힘 빼고 떨어뜨린다. 

 

실습 10

서서. 천천히 힘주면서 어깨를 앞으로 모았다가, 두 팔에 힘을 빼고 견갑골이 닿도록 어깨를 뒤로 젖힌다. 

728x90

 

몸통 이완

 

실습 1

똑바로 앉아서 두 손을 허벅지 위에 놓는다. 편하게 앞으로 숙이면서 머리가 떨어지고 이완된다. 두 팔이 편하게 떨어진다. 이완된 상태에서 몸통을 양옆으로 가볍게 흔들기. 

 

실습 2

서서. 두 팔을 둥글게 돌리면서 몸통 돌리기.

 

실습 3

의자 끝에 앉아서 (서서). 몸통을 조금 앞으로 숙이기. 늘어뜨린 두 팔과 상체와 어깨를 편하게 흔든다. 

 

 

실습 4

서서. 온몸에 힘을 주고 차렷 자세를 취하다가 갑자기 힘을 다 뺀다. <헝겊 인형>. 

 

실습 5

서서. 온몸에 힘을 주어 역기를 들어 올렸다가 내린 뒤 이완되는 흉내를 낸다. 

 

실습 6

앉아서 상체는 반듯하게. 숨 들이쉬면서 복부 근육을 팽팽하게 긴장시켜 몇 초 동안 유지한다. 숨 내쉬면서 최대한 힘을 뺀다. 

 

실습 7

서서. 두 팔로 어깨를 최대한 강하게 감싸 안았다가 풀어준다. 

 

실습 8. 밧줄 당기기 

서서, 두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다. 발끝으로 서서 두 손을 위로 뻗어 상상의 밧줄을 잡는다. (살짝 쪼그리고 앉아) 다리와 팔의 근육을 긴장시키고 밧줄을 힘껏 끌어당긴다. 기본자세로 돌아가 힘을 뺀다. 2-3회 반복. 

 

실습 9. 파라오의 자세 

의자 끝에 앉아서 발끝을 바닥에 대고 두 발을 겹친다. 손바닥을 위로 가게 두 팔을 벌려 주먹을 꽉 쥔다. 목을 길게 뺀다. 두 팔과 다리와 몸통의 근육을 팽팽하게 긴장시켰다가 힘를 뺀다. 2-3회 반복. 

 

* 발과 다리의 이완 위한 실습. 어조 훈련이 이어집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말더듬 stammering

말더듬 장애

마릴린 먼로는 말더듬이

데모스테네스

말더듬 치유 실습 (3)

호흡 단계의 의미

조음체조

조음기관 강화 (1)

 

 

 

728x90

'Public Speaking > 언어 결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더듬 치유 실습 (3)  (0) 2019.06.12
말더듬 증상 완화  (0) 2019.06.10
말더듬 stammering  (0) 2019.06.08
말하기 불안 측정  (0) 2019.03.22
말더듬 장애  (0) 2019.03.21
마릴린 먼로는 말더듬이  (0) 2019.03.2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