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말더듬 stammering

728x90

 

  말더듬 증상 완화  

 

개관

말더듬은 인류의 말이 존재한 만큼이나 유래가 깊다. 

이건 가장 흔한 언어 결함(장애)들 중 하나이다. 

개개의 말소리나 음절이 중단되거나 길게 끌리거나 연달아 되풀이되면서 말의 리듬과 유창함이 파괴된다. 

 

말더듬 stammering

 

단어를 말할 때 말소리를 질질 끌거나 반복하는 것은 언어기구 근육의 경련 때문에 생기며, 호흡이 깨지거나 말 가락이 달라진다. 즉, 말소리의 높이와 힘, 말의 속도 등이 급격히 바뀐다. 이외에 포즈와 표정, 조음 등의 변화도 눈에 띈다. 

 

말을 더듬는다 해서 늘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주 어렵거나 심적 부담이 큰 상황에서 가장 자주 나타난다. 대개 공적인 자리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수업이나 구술 시험에서 답변하기, 낯선 사람의 갑작스런 질문에 대답하거나 그에게 뭔가를 묻기 같은 상황에서 그렇다.  

말더듬과 그 징표들은 늘 일정한 것이 아니어서, 며칠이나 몇 주, 몇 달에 걸쳐 심해지다가 약해지기도 한다. 

 

정상적으로 말하기가 어렵거나 잘 안 되는 상황이 종종 생길 때, 신경이 예민해지고 때론 심각한 정신적 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콤플렉스, 열패감, 모욕감, 무기력함, 기타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기 쉽다. 

말을 더듬는 성인들 경우 (‘사람들이 날 이해 못해’, ‘내가 해봤자 뻔하지, 뭐’ 등)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레 제한하는 성향이 생기며, 그 결과 사회적 접촉에 줄어들고 자기 세계로 파고들면서 사회 활동이 떨어진다. 말을 더듬지만 않는다면 모든 걸 더 잘 해냈을 것이라 여기면서 일이나 개인적 성취에 소극적으로 대하는 이들이 많다. 이 때문에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그래서 또 말을 더 더듬게 돼 언어 소통이 한층 더 힘들어진다. 악순환. 

 

말더듬 결함이 문제가 될 정도로 많은가?

 

전 세계에서 성인의 1%, 아이들의 2-3%가 말을 더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한국의 경우 50만쯤 된다고 추산한다. 2세에서 5세 사이 아이들한테서 말더듬이 가장 자주 생긴다. 이는 낱낱의 단어가 아니라 하나의 어구를 갖추어 하는 말이 발달하는 시기와 일치한다. 이 나이 때의 말더듬은 대부분의 경우 성인이 되면서 사라진다. 

말을 더듬는 경우가 여자애들보다 사내애들한테 3-4배 더 많다. 연구에 따르면, 언어를 담당하는 뇌 반구가 여자들 경우 남자들보다 몇 배 더 발달됐다. 다른 질병이 없는 상태에서 여자애들이 사내애들보다 언어 발달이 빠르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말하기란 호흡과 발성과 조음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이뤄지는 과정인 만큼, 말더듬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려면 무엇보다도 호흡 훈련과 목소리 생산, 조음 연습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1) 호흡 실습 2) 목소리 생산에 필요한 이완 3) 어조 실습을 통한 조음 강화 등을 차례로 소개하니,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꾸준히 반복하면 (머지않아) 효과를 볼 것이다. 

 

1. 호흡 연습

 

(생리호흡이 아니라) 언어호흡을 강화하기 위한 실습은 (눕고, 앉고, 서서) 정적인 상태와 동적인 상태에서 수행할 필요가 있다. 

 

주목! 호흡 실습 때 다음 조건 준수해야.

♦ 먼지 나고 공기 통하지 않고 축축한 곳에서는 금물.

♦ 식후 금물

♦ 편안한 옷차림으로

♦ 힘들면 멈추라. 

♦ 연습 수행의 횟수와 속도를 적절하게 나누라. 

 

호흡 실습 때 이런 면을 감안해야 한다. 

♦ 올바른 호흡을 누워서, 앉아서, 서서, 움직이면서 습득해야 한다. 횡격막 호흡은 누운 채 가장 편안한 자세에서 시작한다. 며칠 누워서 충분히 연습한 뒤, 앉거나 서서 계속한다. 호흡을 완전히 통제하고 익숙해질 때까지 훈련.

♦ 입과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쉰다. 날숨과 들숨 사이에 멈춤을 두지 않는다. 들숨이 곧장 날숨으로 전환. 

♦ 소리 없이 들이쉰다. 들숨 때 너무 많이 들이쉬지 말라. 조금 더 들이쉴 수 있을 만큼만 들이쉰다. 공기를 전부 내쉬지 말고 폐에 조금 남겨 둔다. 날숨은 자연스럽고 경제적이고 힘들지 않아야. 

♦ 내쉬는 공기를 주로 모음 소리에서 이용한다.

♦ 한번 날숨에서 3-4개 단어 정도만 소리 낸다. 단어들을 떼지 말고 붙여서.

♦ 긴 문장에서는 의미 조각들 사이에서 휴지를 취하고, 숨을 들이쉰 뒤 어구를 계속한다.

실습 때 주의할 점. 목과 팔, 가슴 근육이 긴장하지 않아야, 어깨와 쇄골이 들숨에서 올라가고 날숨에서 내려가는 일이 없도록. 

♦ 호흡할 때 경련이나 떨림을 피하면서 편하게 숨 쉬어야 한다. 

 

 

동적인 호흡 실습 

누워서, 앉아서, 서서, 방을 오가면서, 또 간단한 동작을 취하면서... 여러 기본자세에서 수행할 수 있다. 즉, (두 손을 올리기, 뒤통수에서 깍지 끼기, 뒷짐 지기, 쭉 편 팔을 양옆으로 벌리기 등) 두 손과 팔의 여러 움직임, 손과 팔을 여러 위치에 두면서 절반쯤 주저앉거나 절반 숙이기, 또한 호흡기구 강화와 올바른 호흡, 호흡근육의 힘과 유연성 키우기를 촉진하는 다리나 몸통 움직임도 있다.

 

실습 1

상체를 살짝 뒤로 젖힌 상태에서 손바닥을 위로 하여 두 팔을 빠르고 부드럽게 뻗어 어깨 높이로 올리면서, 동시에 코로 빠르고 깊게 숨을 들이쉰다. 

입으로 천천히 고르게 숨을 내쉬면서 두 손바닥으로 흉곽 중간과 아랫부분을 누르고 동시에 고개를 아래로 떨구고 상체를 가볍게 앞으로 기울인다. 동시에 [스~~~] 소리를 낸다. 

 

실습 2

앞선 실습처럼 상체를 뒤로 살짝 젖힌 채 두 팔을 양옆으로 벌리면서 코로 숨을 들이쉰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두 손끝이 발에 닿게 하면서 입으로 천천히 숨 내쉰다. 동시에 [푸우~~~] 소리를 낸다.

 

실습 3

똑바로 선 자세에서 코로 숨을 들이쉰다. 상체를 우측으로 기울여 오른손으로 바닥을 닿으면서 왼쪽 손바닥은 몸통 따라 겨드랑이까지 미끄러져 올라간다. 동시에 입으로 천천히 숨 내쉬면서 [쉬~~~] 소리를 낸다.

기본자세로 돌아와서 코로 깊게 숨을 들이쉰다. 반대쪽으로 실습 반복한다. 

728x90

 

실습 4

코로 숨을 들이쉰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 오른손이 왼쪽 발에 닿게 한다. 이 위치에서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하-호-후] 소리를 낸다.

기본자세로 돌아와서 숨 들이쉰다. 상체를 숙여 왼손이 오른쪽 발등에 닿게 한다. 이 위치에서 숨을 내쉬면서 [fa-fo-fu] 소리를 낸다.  

 

실습 5

왼손을 허리에 올린다. 코로 숨을 들이쉰다. 오른손을 머리 위로 올린 채 몸통을 왼쪽으로 3번 탄력적으로 굽혔다 세우면서 입으로 숨을 내쉰다. 

다음에 자세 바로 세우면서 코로 빠르게 들이쉬고, 손을 바꾸어서 오른쪽으로 동작을 반복한다. (오른손이 허리춤에, 왼손을 머리 위로).

 

실습 6

고개를 좌우로 천천히 돌리면서 매번 코로 일정하게 숨을 들이쉰다. 입으로 천천히 고르게 숨을 내쉬면서 [프프프] 소리를 낸다. 

고개를 좌우로, 앞뒤로 움직이면서 이 실습을 수행. 

 

실습 7

기본자세 — 차려 자세. 숨 들이쉰다. 살짝 벌린 입으로 일정하게 내쉬면서 제 자리에서 걷기. (마음속으로 30까지 세기). 

 

실습 8. 펌프 

선 자세에서 수행. 두 발은 어깨 너비로 벌린다. 타이어에 공기 넣을 때처럼 펌프 손잡이를 쥐었다 상상하고 급격히 숙이면서 손잡이를 누른다. 동시에 숨 내쉬면서 [스] [쉬] [프] 소리 내기. 각각의 소리를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낸다. 5회 실행.  

 

실습 9. 스키 

달리는 스키어의 자세를 취하고 스틱으로 밀어내는 스키의 움직임을 상상. 이 실습을 <펌프>보다 더 강렬하게 수행. 숨을 들이쉬었다가 스틱을 지치면서 내쉴 때마다 [수–소–사–세–시–스이].

5회 실시. 

중국 인형 자세

 

실습 10. 중국 인형 

기본자세: 서서 두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다. 숨 들이쉬면서 고개 뒤로 젖혔다가 원위치로 돌리면서 날숨에서 [바-보-베] 소리를 낸다.

기본자세 취하고 숨 들이쉬면서 고개를 천천히 숙여 아래턱이 가슴에 닿도록 한다. 고개 들고 숨 내쉬면서 [나-노-네] 소리를 낸다. 

기본자세 취하고 숨 들이쉬면서 고개를 왼편으로 기울였다가 원위치하고 숨 내쉬면서 [마-모-메] 소리 내기.

기본자세 취하고 숨 들이쉬면서 고개를 오른편으로 기울였다가 원위치하고 내쉬면서 [카-코-케] 소리 내기.

 

*근육 이완과 어조 다듬기 실습은 다음 포스트에서 소개합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말더듬 증상 완화

말더듬 장애

마릴린 먼로는 말더듬이

(55) 딕션 연습

말더듬 치유 실습 (3)

아이들의 스피치 준비

좋은 딕션과 목소리

(54) 발음

딕션 훈련 깐 콩깍지

데모스테네스

조음기관

우리 아이 영어 발음 '구린' 이유?

public speaking(58) Tongue twister

키아누 리브스, 그를 둘러싼 극적인 사건들

니콜 키드먼, 흥미로운 사실 11가지 (2-2)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 확장과 자전거 타기 (8)

호흡 단계의 의미

긴장과 이완과 목소리 해방

날숨 키우기

SEXY VOICE 만들기

(78) 작별 인사

 

728x90

'Public Speaking > 언어 결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더듬 치유 실습 (3)  (0) 2019.06.12
말더듬 증상 완화  (0) 2019.06.10
말더듬 stammering  (0) 2019.06.08
말하기 불안 측정  (0) 2019.03.22
말더듬 장애  (0) 2019.03.21
마릴린 먼로는 말더듬이  (0) 2019.03.2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