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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1.11.17 심신 소진 상태 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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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신 소진 상태에 빠져 있음을 알리는 징후 4가지

 

 

직장에서 힘든 한 주를 보낸 사람은 기운이 빠져서 생산적인 일을 더는 하지 못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

그런 느낌은 낮잠이나 느긋한 주말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아니면, 더 심각한 심신 소진의 (burnout) 신호일 수도 있다.

 

이걸 어떻게 알 수 있나?

 

주요 증상을 알아보자.

먼저, 이건 장기적인 상태이다.

 

안 좋은 일이 있는 하루나 한 주를 보내는 건 보통 사람에게 흔한 일. “난 오늘 파김치가 된 느낌이야하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잠을 푹 자거나 주말에 쉬거나 운동을 좀 하고 난 뒤 다시 출근할 준비가 된다면, 이건 기력이 쇠진됐다기보다는 피곤한 것이다.

 

 

 

 

1. 의욕 결핍

 

Burnout의 주된 징후 하나는 어떤 일이든 해내야겠다는 의욕이 없는 것.

심지어 출근하고 싶은 마음조차 없을 수도 있다. 그러고는 할 일을 생각만 해도 겁이 난다.

 

직장에서 해야 할 구체적인 과제뿐 아니라 다니는 조직의 목표까지 증오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일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자체가 그냥 힘들기만 하다.

 

2. 회복력 부족

 

심신 소모의 두 번째 징후는 회복력 부족.

회복력이란 실패나 좌절을 극복하고 들어서야 할 궤도로 자신을 되돌리는 능력.

 

실패나 나쁜 소식, 비판 따위가 우리를 일시적으로 우울하게 만드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

그러나 직장에서 일어난 일 때문에 며칠 동안이나 낙심하거나 화가 나 있다면, 이건 회복력 수준이 낮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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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빠지는 인간관계 

 

심신의 기력이 소진됐다고 느낄 때면 직장 동료나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나 관계도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뭔가 부정적이거나 저급한 말을 눌러 담기 힘들게 된다. 다른 이들을 화나게 할 수 있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감출 수 없다.

 

그런데, 주변에 대해 그런 반응이나 태도가 사실상 더 불쾌한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스스로 키우는 셈이 된다.

 

4. ‘결정 장애

 

심신 소진 상태에서는 또 직장에서 뭔가를 결정하는 데 애를 먹게 된다. , 우리가 흔히 하는 말로는 결정 장애이며 전문가들 표현으로는 선택 불가 증후군에 빠지게 된다.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는 어려운 인지 작업이 필요하다.

여러 선택 사항의 비용과 이점을 가늠하고 어떤 결정 측면을 가장 중시해야 하는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심신이 소진된 상태에서는 그렇게 계산할 만큼 충분히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게다가, 말로 옮기기는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선택 측면이 몇몇 있는데, 그에 관해 소중한 정보를 보태는 옵션에 직감적으로 대할 개연성이 있다. 그런데, 자신이 완전히 소진됐다고 느낄 때는 모든 것이 안 좋게 느껴지고, 그래서 직감적인 태도 역시 도움 되지 못한다.

 

 

어떡하나

 

심신이 소진됐다는 느낌의 많은 부분이 우울 증상과 흡사하다.

실제로, 직장에서 녹초가 된 기분이라면 치료사와 함께 우울 증세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미국 인구의 8~10%가 항상 임상적으로 우울감을 느낀다고 한다.

설령 우울감에 빠지지 않았더라도, 치료사나 코치와 함께 심신이 소진된 느낌을 주는 이유를 알아내고, 일에 대해 더 나은 느낌과 복원력을 되찾을 필요는 있다.

 

녹초가 됐다거나 파김치가 됐다거나 심신이 완전히 소진됐다거나, 어떤 표현이든 그런 걸 느낄 때, 우리는 직장이나 직업을 바꾸고 싶다는 유혹을 받을 수 있다. 그런 변화가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몇 가지 있다.

 

첫째, 만약 더 전반적인 우울증을 느끼고 있다면, 일자리만 바꾸어서는 치료가 되지 않을 것이다.

둘째, 직장이 바뀌어야 한다고 해도, 새로운 자리에서 성공할 수 있게끔 발전시켜야 할 기술이 몇 가지 있을지 모른다.

셋째, burnout이 인간관계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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