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방송 진행자를 위한 언어 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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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진행자를 위한 언어호흡 연습  

 

언어호흡과 목소리 설비

공명강 다루기와 성역 확대

목소리 힘과 내구력 강화

어조 다양화, 발음, 말 속도 다듬기 등

 

방송 진행자 위한 언어호흡 실습

 

우리가 알다시피, 호흡의 들숨과 날숨은 무의식적 수준에서 벌어진다. (불수의근이 작동.) 

그러나 마이크 앞에서는 호흡이 우리 의지를 따라야 한다. 달리 말해, 우리가 호흡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여느 때보다 공기를 더 많이 취하고, 그 공기를 유지하고, 논리적 휴지에 이를 때까지 공기가 충분하게끔 경제적으로 쓰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논리적 휴지에서 공기를 다시 들이쉰다.) 

 

언어호흡은 말할 때 이용하는 호흡, 별다른 잡음 없이 폐에 공기를 재빨리 채우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들숨에 관여하는 주요 근육: 1) 횡격막 2) 늑간근. ​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누워서 하는 호흡이 누구한테든 가장 자연스러운 호흡. 그러니 누워서 손을 배 위에 얹으라. 다른 손은 가슴에 둔다. 가슴에 놓인 손이 움직이지 않고 배에 올린 손이 올라가게끔 숨을 들이쉬라. 복부로 호흡할 때 긴장 없이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일어서서 똑같이 반복하라. 

 

<횡격막-늑간근 호흡>이 익숙하게 되려면, 실습을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아침마다 하는 게 더 좋아. 몸의 위치에 따라, 호흡 근육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느끼도록 한다. 

선 자세에서 상체를 숙이면서 이완하라. 

다음에 어깨와 가슴을 들어 올려 뒤로 젖히라. 

등은 곧추 세우고, 목과 팔, 어깨에는 힘을 다 뺀다. (스타니슬랍스키가 "옷걸이에 걸린 몸통"이라 부른) 이런 자세가 자연스럽고 익숙한 것이 되어야 한다. 언어호흡 실습 때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다음 여러 실습의 목표는, 횡격막 근육이 기민하고 자유롭게 신축하도록 만들기. 이는 또 화자가 말을 할 때 횡격막이 도우며 목소리 울림을 보전케 하기 위함이다. 

 

실습 1 <촛불> 

- 고르고 집중적인 날숨 키우기

 

안정되고 고른 날숨, 촛불 불기

 

15x4센티 크기의 종이를 입 앞에 5-8센티 간격으로 댄다. 

입술을 휘파람 불듯이 모아 종이에 바람을 불기 시작. 

​날숨 내내 종이 네 모서리가 일정하게 유지되게 한다. 

언어호흡에서 고른 날숨을 연습. 

 

​아나운서는 날숨을 고르고 길게 낼 줄 알아야 한다. 

만약 날숨이 단속적이라면, 종이가 펄럭이며 떨기 시작할 것. 

날숨이 고르다면 종이가 뒤로 기울면서 동일한 상태 유지할 것. 

촛불을 불 때 불꽃이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게 하듯이. 

늑간근과 횡격막 부위에 나타나는 가벼운 긴장에 주목. 

날숨이 고르게 나가도록 한다. 

 

실습 2 <바람 빠지는 공> 

- 고르고 힘차며, 끝에 가서 약화되지 않는 날숨 키우기

 

바람 빠지는 공

 

구멍 나서 “스스~~~” 소리 내는 공을 흉내 낸다. 

두 손바닥은 양쪽에서 흉강을 움켜쥔다. 최대한 높이. 

손바닥으로 가볍게 힘 안 들이고 ‘공’을 누르라, 공기가 폐에서 더 오랫동안 나가게끔. 

이 실습을 소리 담아서 힘 들이지 말고 가볍게 수행하라. 

두 손이 천천히 가까워지면서, ‘공’의 작은 저항을 느낀다. 

 

또한 공기도 “스스~~~” 하는 소리와 함께 길고 천천히 나간다. 

공에 공기가 빠져나갈수록, 두 손이 가까워진다. 

결국 양쪽의 손가락 끝이 닿는다. 

이와 더불어 적극적 소리 “스~~~”에서 남은 공기가 빠져나간다. 

언어호흡을 갖추기 위한 이 실습을 몇 번 실행하라. 

소리도 두 손에도 긴장 없이 가볍게 수행해야 한다.

 

실습 3 <소리 흉내> 

- 고른 날숨, 차분한 날숨, 힘찬 날숨, 여러 가지를 실습

자연의 여러 소리를 떠올리고 재현하라:

바람 소리: 스스스스스... 

숲의 소음: 쉬쉬쉬쉬쉬... 

모기 소리: 에에에에에…

꿀벌 소리: 즈즈즈즈즈...

까마귀 울음: 카르르! 카르르! 카르르!...

까치 재잘대기:트르르! 트르르! 트르르! ...

모터 소리: 르르르르르…

초인종 소리: 리리리리리… 

이때 횡격막의 작동에 주목한다

나뭇잎들 소리나 땅벌 소리를 낼 때 횡격막이 가장 덜 긴장하며, 

공기가 마치 자연으로 흘러나가는 듯하다. 

모터 소리나 초인종 소리에서 긴장이 커지고 소리가 힘차게 나간다. 

까마귀 울음과 까치 재잘대기에서는 횡격막이 힘차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면서 

공기가 단속적으로 나간다. 

 

실습 4. 자의적인 날숨 조절

 

물이 가슴까지 차는 바다에 서 있다고 상상하라. 

호흡은 편하고 차분해. 두 팔을 양옆으로 뻗었다. 

이제 두 팔을 옆구리 쪽으로 급격히 내려뜨리면서 공기를 내쉬라. 

바닷물이 다시 두 팔을 들어 올릴 때, 공기를 들이쉰다. 

이번에는 하나, 둘, 셋을 소리 내어 세면서 두 팔을 다시 내린다.

다시 숨을 들이쉬면서 두 팔을 올리고,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을 세면서 내려뜨리라. 

그 다음엔 9, 12, 15까지 등등. 

다음엔 반대 순서로 한다. 

 

팔 움직임을 숫자 셈과 반드시 맞춰야 한다. 

숫자를 다 셀 때까지, 두 팔을 먼저 떨어뜨리지 말라. 

두 팔 아래서 바닷물의 저항을 느껴 보라. 

바닷물이 떠받치기에 두 팔이 부드럽게 내려간다

두 팔을 조절하기가 쉽다. 더 천천히도, 더 빠르게도 내릴 수 있다.

 

실습 5. 공기 끌어 모으는 훈련

 

스키를 탄다고 상상하자. 두 손에는 스틱을 쥐고. 두 발을 모은다. 

스틱을 교대로 가볍게 지치면서 더 빨리 미끄러진다. 

하나, 둘! 소리 내어 세면서 -  상체를 살짝 숙이고 먼저 한 손으로, 

다음에 다른 손으로 지치면서 나아간다. 

(소리 안 내고 흉중에서) 셋, 넷을 세면서 - 숨 들이쉬며, 계속 나아간다. 

다섯, 여섯을 소리 내어, 일곱, 여덟을 마음속으로 등등.

 

이제 끊임없이, 멈춤 없이 숫자를 다 소리 내어 세면서, 더 빨리 달리고, 

움직임에 속도를 붙이고, 상체를 더 깊이 숙이고, 카운트를 더 빨리 한다. 

이때 호흡을 멈추지 않는다. 숨을 자동으로, 자연스레 들이쉰다. 

호흡은 생각하지 말고, 목소리가 어떻게 울리는지에만 귀 기울인다. 

말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만약 목소리 울림에 긴장을 느낀다면, 단어 대신에 음절을 이용할 수 있다. 

"미! 메! 마! 모! 무!..." 

자음 <м> 소리가 발성기관의 긴장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왜냐면, 이 소리는 울림이 가장 좋으면서도 발성 에너지를 아주 적게 요하니까. 

호흡은 카운트하거나 음절을 내뱉으면서 단속적으로 내보낸다. 

 

실습 6. 호흡 컨트롤 훈련 

 

거울 앞에 등을 쪽 펴고 선다. 

(등과 어깨가 구부정한 자세는 올바른 호흡에 가장 치명적!). 

3초 동안 폐에 공기를 채운다. 

공기가 코를 진동케 한다. 

흐름이 콧구멍 한가운데로 들어가도록, 벽을 따라 흐르는 게 아니라. 

공기는 어떤 경우에도 끌어당기면 안 되고 고르고 균등하게 흘러들어야 한다. 

숨 들이쉴 때 소리가 나지 않게 해야 한다. 

 

다음 3초 동안 공기를 품고 있으라. 

들숨 때 올라가고 벌어진 늑골들을 그 상태로 유지하라. 

 

끝으로, 다음 3초 동안 공기를 내쉬라. 

코를 통과하는 공기가 코 벽을 건드리면 안 돼. 

날숨은 균등하고 고르게, 떠밀림 없이 조용히 나가야 해. 

아래 늑골들은 이완된다. 어깨와 가슴 상부가 내려가면 안 된다. 

 

이것을 다 첫날 행한다. 

둘째 날에는 4초 동안 공기를 멈춘다. 

셋째 날에는 5초 동안. 정리하면, 이런 식이다. 

 

1일 차   3 - 3 - 3     2일 차  3 - 4 - 3     

3일 차  3 - 5 - 3     4일 차  3 - 5 - 4

5일 차  3 - 5 - 5      6일 차  4 - 5 - 5     

7일 차  5 - 5 - 5

 

처음엔 실습을 30초 이상 하지 말라. 

첫날엔 실습을 10회 수행. 

둘째 날엔 앞선 실습을 두 번쯤 반복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등등. 

이 실습에 익숙해질 때, 이런 식으로 전환.

5 - 5 - 6       5 - 5 - 7       5 - 5 - 8         5 - 5 - 9      

5 - 5 - 10    6 - 5 - 10      7 - 5 - 10     8 - 5 - 10     9 - 5 - 10     10 - 5 - 10

    

두 달 지나 실습 시간을 30초에서 2분으로 늘일 수 있다. 

심장이 약한 경우 폐에 담고 있는 공기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제시한 실습들의 목표는 횡격막이 기민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이는 또, 횡격막이 아나운서의 말하기를 돕고 다양한 성격의 멘트를 구사할 때 

언어 발판 구실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호흡 실습을 나름대로 구상해 보라. 

예를 들어, 장작 패는 사람의 행위를 흉내 낼 수 있다. 도끼를 내려치면서 "헤!" 같은 소리를 내기. 이 소리와 함께 폐는 공기를 힘차게 내보낸 뒤 횡격막의 움직임 때문에 순간적으로 다시 채워진다. 날숨과 들숨이 짧고 힘차고 편하다. 단, 지나침은 삼간다. 노는 것처럼 가볍게 장작을 패자.  

 

이런 실습을 괴상하게 여기지 않기를 바란다. 

이는 목소리 훈련의 정상적인 특성. 좋은 기분과 유희적 요소들이 ​내부 기관들을, 특히 소리 경로에 있는 근육들을 강화하게 돕는다. 그 결과, 자연스러운 목소리 음색을 더 빨리 드러내며 목소리를 가장 효과적으로 발달하게 돕는 것.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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