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노래 호흡
Natural Voice/singing voice2019. 5. 16. 09:14
728x90

 

  노래 호흡 연습  

 

 

노래 호흡은 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과정. 날숨이 훨씬 더 길다는 점에서 생리호흡과 다르다. 

호흡할 때 여성들 경우 가슴이, 남성들 경우 복근이 주로 작동한다. 따라서 남성의 호흡이 여성보다 더 깊다. 이런 차이 때문에 호흡이 몇몇 유형으로 나뉘었다. 

 

노래 호흡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

보컬리스트들이 이용하는 호흡 연습은 폐활량을 키우고 신체에 산소를 더 잘 공급한다.

호흡 연습 중에 내부 장기들이 자연스레 마사지된다

 

가슴 호흡, 횡격막 호흡,

 

노래 호흡 연습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개중에 이런 것을 시도해 보자. 

 

1. 똑바로 서서 두 손바닥을 가슴뼈 밑 수준에서 가슴 양편에 댄다. 손 댄 부위로 코를 통해  공기를 바로 들이쉰다. 
(a) 아주 적은 공기를 들이쉰다. 
(b) 적당히 공기를 들이쉰다. 
(c) 많이 들이쉰다. 
각각의 경우, 공기를  ([아~] 소리 내는 모양으로) 입 벌리고 천천히 내보낸다.
날숨 길이를 들이쉰 공기 양에 맞게 만들고 나가는 흐름을 계속 고르고 안정되게 유지하면서. 

2. 복벽 앞쪽을 안으로 눌렀다가 (복부 누르기) 다시 나가게 하라.
이 동작은 복부의 중간과 아래 부위에서 해야 돼. 

3. 1과 2를 이런 식으로 결합한다. 즉, 복벽 전면을 똑바로 유지한 채, 연습 1처럼 들이쉰다. 입으로 내쉬는 동안 연습 2처럼 복압을 이용하라. 이렇게 하여 확장된 가슴은 자연스럽게 가장 많은 공기를 가장 쉽게 들일 수 있다. 

 

* 노래 호흡은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숨 들이쉬는 단계   
2) 컨트롤 설정 단계 (호흡 멈춤) 
3) 조절된 날숨 단계 (발성) 
4) 복귀 단계

 

이 단계가 완전히 조건반사처럼 될 때까지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노력이 필요해. 말할 때 우리는 얕게 들이쉬고 내쉰다.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또 이 사이클 시간이 엇비슷하다. 하지만 노래할 때는 빠르고 깊게 들이쉬고, 날숨 단계를 최대한 길게 끌어야 해. (어조 생산 과정은 날숨과 같다.) 

노래하면서 내쉬는 공기 양을 조절할 뿐 아니라 또한 공기가 일정한 비율로 나가는지 확인도 해야 돼. 이를 위해 우리는 신체 근조직이 최대한 길고 고르게 날숨 유지하는 걸 돕도록 만드는 능력이 필요하고, 이게 기본 개념. 

 

호흡 주기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살펴보자. 

전형적인 호흡 사이클에 포함된 요소들은 무엇? 

 

호흡 때 흉곽, 횡격막, 복부 전면의 움직임

 

1) 폐 – 공기가 숨통을 통해 폐로 들어온다. 폐는 흉곽이며 횡격막과 관련되고 이 둘의 움직임에 직접 영향 받는다. 흉곽 확장과 횡격막 저하는 폐가 늘어나게 함으로써 작은 진공을 만들어 공기가 빨리 들어오게 한다. 비슷하게, 날숨도 흉곽이며 횡격막의 위치로 조절돼. 

 

2) 횡격막 – 가운데서 위로 곡선을 짓는 돔 모양 근육은 흉곽 바닥에 펼쳐져 있다. 들숨 중에 횡격막 근육이 수축되고 횡격막은 아래로 움직여. 날숨 중에 횡격막이 이완되고 위로 움직이면서, 폐 용량을 줄이고 압력 차이로 공기가 나가게 한다. 따라서 횡격막 조절 능력은 호흡 조절에서 주요 역할.

 

3) 흉골 – 가슴 중앙에 있는 길고 납작한 뼈, 연골로 늑골들과 연결돼 흉곽을 형성. 우리는 이 부위를 알면 돼, 흉골을 위로 유지하기. 

 

4) 흉곽 근육 – 이는 호흡에 필요한 움직임을 만드는 데 횡격막과 폐를 도와. 

 

5) 복부 근육 – 이 근육의 수축은 날숨 단계에서 횡격막이 위로 올라가도록 도움으로써, 노래하는 동안 고르고 안정된 호흡 유지하도록 도와

 

6) 아래 등 근육 – 횡격막이며 늑골, 골반뼈와 연결된, 등과 양옆 근육. 이는 호흡계가 하는 것을 다 조정하기 위해 복부근육과 함께 작업. 

 

* 널리 말하는, 적절한 보컬 테크닉에는 이런 영역이 들어간다.  

• 자세 
• 적절한 호흡 반사 
• 목구멍 부위 컨트롤과 ‘열린 목구멍’ 유지 방법 알기.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 
• 여러 공명기 인식 
•혀와 턱, 인두, 발음 지식을 통해 적절한 조음. 

   

사람 목소리는 모든 악기 중 가장 발전된 형태라 할 수 있다. 모든 악기의 구성 요소와 추가 요소를 다 갖추고 있다.

모든 악기에는 소리 내기 위해 다음 구성 요소가 필요하다.  

• 활성기 – 소리 내기 위한 에너지원 
• 진동기 - 활성화될 때 사운드를 내는 구성 요소 
• 공명기 - 생산된 소리를 키운다. 

 

바이올린을 예로 보면, 활성기는 활을 켜기, 진동기는 줄들, 빈 몸통은 공명기.

인체에서 활성기는 호흡 에너지나 압축된 공기, 폐와 다른 복부 근육과 골반 근육이 움직인 결과.

진동기는 성대주름, 공명기는 인두와 목구멍 강. 

사람 목소리에는 있는데 악기에 없는 것?

조음하고 인간적 소통 요소를 생산하는 능력. 이는 구강, 혀, 입술, 치아의 도움으로 발생. 

 

• 조음기 = 그뿐 아니라, 목소리 구성요소는 크기와 모양을 바꾸는 능력을 지녀서, 목소리가 피치와 성량, 음색, 어조를 역동적으로 바꾼다. 만약 이 행위가 확실한 목적으로 훈련될 수만 있다면, 싱어에겐 가장 큰 기쁨일 터… 그 어떤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보컬 잠재력

(53) 올바른 호흡 연습

목소리 오프 통신 6탄

기관(숨통)의 공명막

호흡 실습

호흡과 목소리

호흡은 목소리의 원천

언어 호흡

척추와 목소리

'영혼의 짝'을 만났다는 징표 11가지

목소리 (singing voice) 단련에 좋은 노래 1

5. 카를손의 장난 (2-1)

루덩의 악마들 8편 1

줄리아 로버츠, 흥미로운 사실 30가지

남녀 뇌의 다른 점 20가지

자장가 (a lullaby)

노래방에서 목소리 조율

노래방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짓 10가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