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마릴린 먼로 목소리 만들기
728x90

 

(마릴린 먼로 목소리처럼) 

  영혼이 깃든 목소리 만들기  

 

물음 - 목소리를 바꿀 수 있나?
답변 - 목소리를 바꿀 수는 없지만, 조율은 할 수 있고, 해야 돼!

 

마릴린 먼로 목소리

 

공장에서 갓 출고한 피아노가 있다.

반짝이고, 신선하고, 때도 안 끼고, 물론 마스터가 이미 조율도 잘 해 두었다. 건반을 누르면 청량한 소리가 울린다.

우리 모두는 바로 그런 피아노를 가지고 태어난다. (그걸 어떻게 알아? - 아기들의 맑고 우렁찬 목소리가 바로 그 증거.) 

한데, 그런 피아노를 이십 년, 사십 년 동안 우리는 제대로 돌보지 않았고, 않는다.

자연히, 때도 많이 타고 잘 안 보이는 곳에 먼지도 끼고 (공명강이 지저분해져서 공명이 잘 안 되고), 무엇보다도 세월 흐르며 줄이 느슨해져서 소리도 엉망이다. 조율을 해야겠지...

 

이번 대화는 여성들을 향한 것. 특히 마릴린을 부러워하는 이들을.

남자들은 ‘상냥한’ 목소리를 좋아한다. 게다가 섹시함까지 곁들인다면!

그 표준이 바로 마릴린 먼로. 그녀에겐 부드럽고 그윽한 음색의 목소리가 있었다. (그래서 그런 목소리는 높은 톤이 있으면서도, 낮은 것처럼 지각된다.) 먼로처럼 울리게끔 목소리를 다듬을 수 있나? 목소리가 지나치게 날카롭고 높고 긴장하고 거칠다면, 그걸 조율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있다. 목소리는 누구의 것이든 아름답게 태어난다. 단지, 그것을 제대로 다룰 줄 알기만 하면 되는 것.

음색을 부드럽게 만들려면, 목소리를 날숨으로 채울 필요가 있다.

호흡은 영혼과 직결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이는 확실한 명제이다. 만약 목소리에서 호흡이 (날숨이) 들린다면, 그 목소리는 ‘영혼 깊은 곳에서’ 나와 마음을 담은 소리로 울리며, 친밀감을 일으킨다.

한마디로, 성대보다는 날숨으로 말하고 노래할 필요가 있다.

 

그런 울림을 어떻게 얻나?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연습을 몇 가지 소개한다.

 

날숨이 더 뜨거울수록...

1. 벌린 입에 손바닥을 갖다 대고 입김으로 덥힌다. 겨울날 손 시릴 때 하듯이. 날숨이 더 뜨거울수록, 후두가 더 많이 열린 것이며, 이는 또 목소리에 깊은 맛과 풍부한 성량을 부여하는 하부 공명강들이 더 잘 작동한다는 뜻. 성과를 빨리 보자는 욕심에서, 날숨을 강하게 하지는 말라. 뜨거운 기운이 가볍게 나오게끔 하라. 

2. (우리 과제는 손을 녹이는 것이 아니야!) 이제, 같은 느낌을 간직한 채, 날숨에 소리를 보탠다. 숨을 내쉬면서 나직하게 소리를 내는 것. 신음 같은 것일 수도 있다. 날숨이 남아 있는 범위에서 소리를 조금씩 크게 한다.

3. 소리 높이를 이모저모로 실험해 본다. 하지만 손바닥에서는 여전히 더운 입김이 감지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 

4. 앞의 단계를 습득했다 싶을 때, (신음 같은) 프리마톤 대신에 모음 소리를 넣는다. [이] [에] [아] [오] [우]를 차례로 소리 낸다. 이 단계에서도 ‘더운 입김’을 잊지 말라!

5. 마지막으로, 음절 대신에 단어와 어구를 소리 낸다. 이제, 당신 입에서 흘러나오는 말은 부드러울 뿐 아니라 웅숭깊고 선율까지 띠게 될 것.

 

하루 10분이라도 목소리에 투자하면, 금방 좋은 결과를 확인하게 된다. 

숨결이 가득 실린 목소리는

감동적으로 울리고, 대화 상대의 깊은 의식에서 메아리로 반영되며, 호감과 공감을 일으키고, 당신이 한 말과 더불어 당신 목소리가 오랫동안 뇌리에 남는다. (*얼마 전 티브이 무슨 노래 프로그램에서 '이지아(?)'라는 앳된 가수를 봤다. 매력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그녀는 성대가 아니라 날숨으로 노래를 하더라! 당신께서도 기회가 되면, 한번 유심히 살펴보시길!!)  

물론, 섹시하고 호감 가는 목소리에는 호흡 이외에 목소리 음색이며 어조, 말의 리듬 같은 것 또한 중요하다.
이런 여러 요소를 잘 구비하면, 여성으로서 당신은 당신의 매력 랭킹을 올릴 뿐 아니라, 또한 강력한 소통 도구를 얻게 된다. 사랑을 위해서도, 비즈니스에도, 온전한 개성으로서 자아를 인식함에도.

 

첨언: (심신의) 축기와 억눌림, 긴장 따위는 목소리에서 아주 잘 드러난다.

따라서 그런 것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가장 좋은 것은 댄스. 또 수영, 또 조깅, 또 노래 부르기 등. 긴장 이완과 호흡 강화에 제격이다.

또 올바른 언어 사용에 주의한다. 속어와 거친 말이 튀어나오는데, 거기에 무슨 섹시함이나 매력이 있으랴. 남자들이 무서워서 달아날지도. 특히, 첫 만남에서는! ㅠ-ㅠ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영혼의 짝'을 만났다는 징표 11가지

여성, 흥미로운 사실 20가지

여성 논리에 관한 일화 모음

사람, 흥미로운 자료 40가지

우리가 쓰는 '말'에 관한 약간의 정보

니콜 키드먼, 흥미로운 사실 11가지 (2-2)

자녀와 소통, 어떻게? (1)

목소리, 소통, 스피치 관련 방송 몰아 듣기

중저음 가슴 목소리 만들기

SEXY VOICE 만들기

natural tone 소리 내기

목소리 오프 통신 6탄

이완, 침잠, 목청 틔우기

오프 통신 3

기관(숨통)의 구조와 기능

목소리 발성 메커니즘

내추럴 보이스를 되찾으면 인생이 달라져!

내추럴 보이스

마릴린 먼로는 말더듬이

목소리 건드리기

이완의 임펄스

목소리 단상

 

728x90

'Natural Voice > 발성, 공명, 딕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음 체조  (0) 2019.05.16
좋은 딕션과 목소리  (0) 2019.05.16
공명강 강화  (0) 2019.03.25
진동을 강화하는 마사지  (0) 2019.03.25
태양신경총과 진동  (0) 2019.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