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자장가 (a lullaby)

728x90

 

  자장가에 대해  

 

전문가들은 적극적 명상과 자장가 간에 유사한 점을 든다. 

연구자들이 수십 가지 자장가를 분석한 끝에 몸을 건강케 하고 마음을 어루만지는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기도를 연상케 하는 멜로디와 리듬 있게 구성된 어구들이 생체에너지에 좋게 작용한다는 것.

 

자장가 a lullaby

 

자장가의 이점. 건강의 명상

자장가의 모티브들은 감정과 무의식을 관장하는 우뇌에 더 잘 작용한다. 자장가를 부르는 데는 악기가 필요 없고, 단순한 운율과 목소리로 충분하다. 한데, 아기가 노래를 제대로 지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조건은 엄마 목소리.

엄마한테 노래 청각과 아름다운 목소리가 있는지는 아기한테 중요하지 않아. 태어나서 며칠 어간에 아기에겐 엄마의 선한 얼굴을 보고, 온화하고 고운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할 뿐.

이런 점을 연구자들은 이렇게 설명한다.

즉, 자궁에서 크는 동안 태아는 유일하게 가까운 목소리를 뇌리에 새기는데, 이는 아기가 안전하다는 느낌과 연결된다. 엄마의 깊은 애정으로 데워진 자장가는 모유나 공기처럼 아기한테 꼭 필요하다. 자장가는 아기 심장에서 안전감, 애정, 행복 같은 느낌을 낳는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

자장가를 (하다못해 가끔이라도) 들은 아이들은 두려움과 공격에 덜 취약하고, 착하고 마음 따스한 사람으로 성장해, 감기에도 덜 걸린다. 심리 상태가 더 안정된다. 잠들기 전에 엄마 노래를 듣는 기쁨을 누리지 못한 아이들은, 더 이기적이고 불안정하게 성장하며, 인생에서 성공할 확률이 더 낮다. 발육이 좀 부진한 사람을 두고 엄마 젖을 못 먹은 모양이라 말하듯이, 성정이 안 좋은 사람을 두고는 “어린 시절에 엄마가 자장가를 안 불러준 모양이야~” 하고 말한다.

 

우리 아가야 잘 자라

 

나이 별 자장가 

신생아에게는 자장가가 언어의 발음 측면을 형성하게 돕고, 그러면 말하는 것과 말을 청각으로 수용하는 것이 더 빨라지게 된다고르고 느리게 반복되는 단어들이 무의식에 쌓여서 나중에 아이가 처음 입을 뗄 때 내는 소리들의 기본이 된다.

728x90

 

태어난 지 몇 달 된 아기들에게 자장가는 이런 역할을 한다.

안정의 원천: 피곤하게 하루를 보낸 뒤, 아이의 들뜬 감정 상태에 있기 마련이며, 따라서 금방 휴식 상태로 전환하기 힘들어. 잠들기 전에 자장가를 늘 불러주면 아이는 전환을 더 쉽게 하며, 최상의 수면제인 조건반사가 아이한테 자리 잡는다.

• 정보의 원천: 무의미한 자장가란 없다. 여러 자장가에는 필요한 정보를 아이한테 전달하는 독특한 코드가 들어 있다. 

 

돌을 전후한 아이에게는,

목욕과 식사 이후 동화보다 자장가가 더 좋아. 가락이 실린 이야기를 더 쉽게 받아들인다.

아이는 아직 단어들을 이해 못하고, 말을 모르지만, 자장가 들으면서 안정되고 조용해지고 잠을 이룬다. 일생에서 처음 듣는 이 음악은 마법 같은 힘으로 수용될 수밖에 없다. 노래가 가장 소중한 핏줄인 엄마한테서 나오는 것이니. 

 

세 살 전까지는 자장가를 꼭 들려줘야
세 살이 되기 전까지는 자장가를 꼭 들려 주세요.

 

의사들이 권고하기를:

적어도 세 살 되기 전까지는 아이들한테 자장가를 불러 주라. 그러면 조건반사가 형성되고, 이는 나중에 어른이 되어 좋은 결실을 안긴다. 즉, 자장가를 들으면서 이완과 평정, 수면의 메커니즘이 다듬어질 것. 

어른들에게같은 이유에서 성인들도 밤에 자장가를 들으면 좋아, 심리에 미치는 작용이 무슨 약물보다 훨씬 더 효과적.

엄마들에게자장가는 아기만이 아니라 미래의 엄마들한테도 유익하다. 자장가를 부르면, 감정적으로 안정되며 심리 상태의 개선이 촉진돼. 전문가들이 입증하기를, 

•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주는 엄마는 젖이 더 잘 나온다. 
• 향후 아이와 더 부드러운 관계가 설정돼
• 태아의 체중과 힘이 더 빨리 발달.
• 태아에게 노래 불러주는 엄마들은, 약물 중독에 덜 노출되며 더 쉽게 출산한다. 
• 노래하는 동안 엄마의 심장 리듬과 혈압이 정상화
자장가 노래하기는 — 태아와 산모 양쪽을 위해 아주 좋은 호흡 운동.

 

자장가 김대현 작곡

 

자장가의 형태는 몇몇 엄마 세대에 의해 완성된 것이 아니야. 거기에는 사랑하는 아기가 편히 잠드는 데 필요한 것이 전부 들어 있다. 적절한 리듬, 일정한 강세, 듣기 좋은 소리 등. 그런 노래를 들으면서 아기는 기꺼이 안정되어 잠을 이룬다.

 

젊은 엄마들에게 바라는 것:

아기와 마음 연결하고 서로 사랑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라. 당신의 자장가는 기도처럼 아기를 지키고 구하고 행복하게 만든다.

 

엄마가 섬그늘에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소중한 일은 절대 미루지 말아요. 야쉰

자녀에게 강요하는 상황과 충돌을 피하기 (12)

공연 '기적의 밤' (7장 계속)

1부.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 1. 카를손과 만나다

노부인의 젊은 영혼

목소리와 여성 에너지

목소리와 여성의 매력

목소리와 여성 이미지

목소리를 잘 가꿔야 하는 까닭

변성기 아이들

(71) 호흡 키우고 목청 틔우기 실전

목과 얼굴의 근육

목소리 울림의 중요성

목소리와 여성

목소리의 영적 힘

신, 우주, 인간, 목소리 

728x90

'Natural Voice > 개관, 정보,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소리 변조  (0) 2019.05.31
목소리와 여성의 매력  (2) 2019.05.31
자장가 (a lullaby)  (0) 2019.05.31
엄마 말 안 듣는 아이  (0) 2019.05.23
목소리 부드럽게 만들기  (0) 2019.05.10
기관(숨통)의 공명막  (0) 2019.05.0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