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보컬과 연구개 (2)
728x90

(<보컬(vocal)과 연구개 (1)>에서 계속)

 

연구개의 중간 위치

 

입을 살짝 벌리고 모음 소리를 길게 내라.

연구개가 중간 위치에 있을 것이다. 이는 연구개의 중립 위치라 불리기도 한다.

일상에서는 대화할 때나 입과 코로 동시에 숨 쉴 때, 중간 위치가 생긴다.

 

 

이 위치의 보컬에서는 목소리의 충분한 볼륨이 없지만, 콧소리 기미가 나타나지 않는다. 목소리가 긴장 없이 자연스레 울린다중립 위치는 당신의 타고난 목소리 음색에 최대한 가까운 울림을 만들 것이다.

우리는 대화 음계에서 노래할 때 연구개의 중간 위치를 이용한다.

이 위치로써 보컬에서 말하는 자리를 찾기가 편하다.  

 

연구개의 높은 위치

 

앞에서 말했듯이, 올라간 연구개를 하품할 때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다.

큰 소리가 날 수 있는 공간이 목구멍에 형성된다.

 

 

보컬에서 높은 연구개의 주된 특징/기능,

그게 올라갈 때 목소리가 입으로 자유롭게 지나간다는 것이 기법은 재즈나 팝, 성악 등 어떤 스타일에서든 작동한다.

 

심지어 당신이 목소리를 설비하지 않고 불과 하루 전에 노래하기 시작했다 하더라도 간단히 조작할 수 있으니, 입을 좀 더 크게 벌리고 내면의 하품을 일으키면 된다. 크게 열린 하품에서는 아주 높은 음조차 쉽게 낼 수 있을 것이다.
올라간 입천장과 열린 입은 가수의 황금률

 

보컬 오류와 노래하는 돔/둥근 천장 

 

항상 둥근 천장에서 노래하면 안 된다는 점을 경고하고 싶다.

연구개 근육을 지나치게 높이 올리면,

깊고 둔탁한 소리가 나며 노래할 때 낭랑한 울림을 잃을 위험이 있다.

보컬이 둥글고 깊어져서 합창할 때 소리처럼 된다. 때로는 숨이 차서 쉰 소리가 난다. 크게 노래하려면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된다.

 

지나치게 높은 하품에서는 공기압이 깨져. 
너무 높은 하품에서는 인두가 더 넓어지고 후두가 내려앉을 위험이 있다.
그런 위치에서는 호흡의 조절과 (일시적인) 억제가 불가능하다.
공기가 큰 흐름으로 쏟아져 나가고, 이로 인해 성대주름이 꽉 닫힐 수 없다. , 큰소리로 노래를 부를 수 없다는 뜻.

 

만약 보컬 코치가 연구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면서 항상 하품 상태에서 노래해야 한다고 설명한다면, 실수하는 것. 이 문제는 한두 가지로 해결된다. 연구개를, 노래하는 게 아니라 말하는 것처럼 중간 위치로 낮춘다.

“말하듯이 노래한다”는 Seth Riggs의 기법이 바로 이것이다.

 

 

볼륨 있는 목소리로 노래하려면? 

 

성량 풍부한 목소리로 노래하려면, 피트니스 홀에서 하듯이 목소리 관련 근육을 단련한다. 거울 앞에서 하루에 5분 정도 하면 좋다.

 

- 입을 크게 벌리고 하품하는 것처럼 입천장 근육을 소리 없이 위로 당긴다.

- 위로 끌어당겼다면, 그 위치에서 고정한다. 근육이 본래대로 줄어들지 않게 하라.

- 구개 근육을 펼친 우산처럼 높게 유지한다.

- 근육이 내려가지 않고 높은 위치를 유지하게 만들었을 때, 아무 음정이나 노래해 본다.

- 입천장이 높이 올라가고 입이 크게 벌어져 있는지 계속 살핀다.

- 구개를 높은 위치에 둔 채 아무 노래나 한 소절 불러 본다. 노래에서 높고 어려운 음정을 찾아, 이 음정에서 보컬 돔을 하품하듯이 위로 끌어당긴다. (예를 들어, <광화문 연가>에서 눈 내린 광화문 네거리~~~’ 같은 대목.)

 

높은 하품위치는 종종 어려움을 일으킨다.

초보자는 노래하면서 구개를 어떻게 올려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연구개를 충분히 끌어 올렸다고 여기는데, 실제로는 인두를 (목구멍을) 1mm도 열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인두 뒷벽이 팽팽하게 긴장하는 느낌이 들 때까지 보컬 돔을 끌어올리라.

구개가 다시 줄어들면서 떨어지지않게 하라.

끌어올려 늘이는 연습을 몇 번 하면, 연구개가 저절로 올라가기 시작할 것.

 

연구개의 낮은 위치 

 

낮춰진 연구개를 우리는 노래할 때만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매 순간 이용한다. 예를 들어, 지금 당신은 이 텍스트를 읽으면서 입을 다문 채 숨 쉬고 있다. 이때 연구개는 인두에서 늘어뜨린 커튼처럼 걸려 있다.

 

 

- 입을 다문 채 이나 소리를 길게 내라.

- 소리가 코로 들어가 부비강에서 공명하는 게 느껴지나?

- 연구개는 낮은 위치에서 구강 입구를 완전히 가로막는다. 목소리가 코와 비인두만 통과할 수 있다.

 

보컬에서 비음화와 낮은 연구개

 

연구개의 낮은 위치는 보컬에 적절한 비음을 추가한다. 이는 자연스럽게 편안한/이완된 위치. 이 위치는 공명기들과 부비강의 튜닝 같은 작용을 한다.

낮은 연구개 위치에서 닫힌 소리 이나 의 허밍으로 보컬 수업을 시작하는 게 좋다. 이런 연습은 목소리 워밍업에 적합하다

 

음색은 비음화로 인해 더 선명해진다. 낮은 연구개 위치에서 비음 Twang을 찾고 보컬 코를 추가하기가 쉽다

어떤 음악 스타일에서는 비음이 필요하기도 하다. 예를 들어, 컨트리 뮤직이나 펑크. 하지만 모든 것에는 적절함이 필요해. 연구개를 떨어뜨리고 하는 노래에 빠져들 필요는 없다. 자칫 코맹맹이 소리(nasal twang)를 유발하게 되니까.

 

노래에서 비음화 = 맥없는 연구개 

 

활력이 떨어져 보이는 사람들이 코로 말한다는 걸 알아차린 적이 있나? (그런 현상이 있다).

이건 연구개 근육이 지나치게 느슨하기 때문이다. 그게 축 늘어져서 인두를 가로막는 것이다.

그러면 목소리가 코로만 들어가면서, 둔탁한 콧소리가 나온다.

전반적인 신체 활력이 부족한 경우, 보컬 근육을 포함하여 모든 근육이 아주 흐늘흐늘하다.

그래서 근육을 강제하고힘으로 보컬 근육에 압력을 가해야 하는데, 그러면 목소리가 억눌리게 된다. 노래하기에 불편해진다.

 

가장 주의할 점은 그렇게 코맹맹이 소리가 나게 하는클램프에서 벗어나는 연습은 그저 일시적으로만 도움 된다는 것. 신체 전반의 활력을 강화하고 모든 근육을 활동적인 수준으로 끌어당겨야 한다.

수영장이나 헬스장에 다니는 게 좋다. 효과가 있다. 몇 달 후에는 보컬 활력이 정말 좋아질 것. 사람 자체가 더 원기 왕성해지고, 코맹맹이 소리는 거의 사라진다.

 

코맹맹이 소리를 내는 가수들 경우, 비중격이 일그러진 경우가 많다
콧소리는 축 늘어진 연구개뿐 아니라 보컬 구조에서도 비롯될 수 있다. 따라서 비음으로 고생한다면, 연구개 위치뿐 아니라 자신의 비중격이 정상인지 확인해 보라.

 

 

보컬에서 연구개의 여러 위치를 어떻게 활용하나?

 

집에서 할 수 있는 창의적 과제를 제시하겠다.

목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며, 연구개의 여러 위치에서 노래가 어떻게 들리는지 확인해 보라.

 

- 아무 노래에서든 한 대목을 택한다.

 

- 그걸 하품하고 싶은 것처럼 연구개를 높이 올린 채 노래한다.

- 이제 연구개를 내린/늘어뜨린 채 다시 부르면서, 비음화가 생기게 한다.

 

- 두 버전을 다 녹음한다. 그걸 잘 듣고 목소리 음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둔다.

- 노래한 대목에서 공명이 더 커지고 보컬이 더 듣기 좋아지는 단어들을 표시한다. 연구개가 낮을 때 목소리가 잘 울리는 모음이 있고, 높을 때 잘 울리는 모음이 있다

 

- 이제 가장 어려운 것. 표시한 단어들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노래하는 동안 각 소절에서 연구개를 번갈아 올리고 내린다.

- 한 소절에서 연구개 위치가 돔으로 높이 올라가거나, 코 쪽으로 낮아지거나, 대화할 때처럼, 여러모로 달라질 것.

 

관련 포스트:

보컬의 트왱 (Twang)

아이들 공명 노래 기법 (1)

Singing voice 단련 (2) For My Lady

오프 통신 2

기관(숨통)의 공명막

목소리의 영적 힘

발성에 관한 이론

이완의 임펄스

노년에 접어들면 왜 목소리가 거칠어지나?

목소리 조율의 해부학적 비밀

목소리의 원천은 기관지 시스템

남녀 목소리 내구성 차이

스쩬까 라진 (스텐카 라진)

목소리 (singing voice) 단련에 좋은 노래 1

호흡 단계의 의미

SEXY VOICE 만들기

빅또르 쪼이 - 뻐꾸기

조음기관 강화 (1)

오프 통신 2

이완, 침잠, 목청 틔우기

목소리 경로 (Voice channel)

목소리가 잘 안 울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