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보컬(vocal)과 연구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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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품 상태에서 노래하라.”

소리를 둥근 천장으로 보내라.”

연구개를 올리라.”

 

보컬 코치들은 왜 수업 때마다 이런 말을 하나? 성악뿐 아니라 대중가요에서도 그래!

대답은 간단해.

노래할 때 연구개를 올리면, 인두에 공간이 생기기 때문이다.

 

* 인두 - 구강과 식도, 비강과 후두 사이에 붙어 있는 깔때기 모양의 근육성 기관.

 

그러면, 소리가 공명하기 시작하며, 목소리는 성량 풍부하고 우렁차게 울리게 된다.

초보 보컬리스트들은 연구개 올리는 방법을 열심히 찾는다. 그리고 경험 있는 이들은 보컬 하품이 노랫소리를 망친다고 말하기도 한다.

과연 그런지, 또 보컬에서 연구개 위치는 어떤지, 알아보자.

 

노래할 때 연구개를 다룰 줄 안다면, 이런 것이 가능해진다.

 

- 높은음에서 자유로이 노래하기

- 코맹맹이 소리를 없애기

- 목구멍 클램프 제거

- 공명이 더 잘 돼. , 더 우렁차게 노래하기

- 보컬에 성량 추가하기  

- 목소리 음색 변조하기

- 가성대를 더 쉽게 드러내기 

- 목소리에서 트왱/twang과 올바른 콧소리(비음화)를 찾아내기.

 

보컬에서 연구개란 무엇인가?

 

사람에겐 연구개와 경구개, 두 가지 입천장이 있다.

경구개는 뼈로 이뤄지며, 입과 비강을 분리하는 이다. “쯧쯧혀끝을(혀를) 찰 때 혀가 닿는 부위이다.

연구개는 경구개 바로 뒤에 이어지며 목구멍에 더 가까운 부위.

 

 

경구개는 노래할 때 소리를 되튀긴다.

반향판같은 것이 공명을 강화하고, 이 덕분에 목소리가 더 우렁차게 나온다.

 

연구개는 부드럽고 탄력적인 조직으로 이뤄지며, 이 조직은 소리를 반사하는 게 아니라 흡수한다.

노래할 때 연구개를 들어 올리는 게 중요한데, 이는 말랑말랑한 조직을 위쪽으로 밀어 목구멍 공간을 넓힘으로써 목소리가 공명할 자리를 만들기 위함이다.

 

노래에서 연구개와 경구개는 어떻게 다른가?

 

텅 빈 방에서 큰소리로 외쳤다고 상상하자.

사방의 맨 벽이 반사하는 바람에, 목소리가 더 낭랑하게 울리게 될 것이다. 경구개도 그런 식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사방 벽에 부드러운 양탄자를 (혹은, 두터운 커튼을) 걸고 다시 소리친다면, 목소리가 둔탁하게 울릴 것이다. 카펫의 솜털 같은 표면이 소리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명을 얻으려면 긴장하고 더 세게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소리쳐야 한다. 이게 연구개의 작동 이치이다.

 

연구개는 신축성이 아주 크다.

말소리를 형성하며, 노래에서는 여러 위치와 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높은음을 아름답게 내고 보컬에 성량을 보태어 목소리 음색을 바꾸는 데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연구개 근육과 구개 커튼 

 

연구개는 자유자재로 오르내린다.

좋은 보컬리스트들 경우, 연구개가 항상 적절한 긴장에서 활력을 띠며 쉽게 늘어나고 (늘어진 상태가 아니라) 평평한 모양을 띤다.

 

* 구개인두궁 - 물렁입천장의 뒤 가장자리부터 인두의 가쪽 벽으로 뻗은 점막 주름. 목구멍 편도가 있는 편도 오목의 뒤쪽 가장자리를 이룬다. palatopharyngeal arch

 

자신의 연구개를 찾기는 쉽다.

 

- 거울에 다가서거나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를 켜라.

- 의사한테 보이듯이 입을 벌리고 목구멍을 들여다보라.

- 입안 깊숙한 곳에서 작은 목젖이 보일 텐데, 이건 입천장에 매달려 대롱거린다.

- 그 주변에 분홍색 돌출부가 편도샘이다. 이건 목구멍이 아플 때면 종종 붉게 부풀어 오른다.

- 목젖과 편도샘 주변부가 바로 연구개 조직이다. 노래할 때 이걸 다루는 법을 우리는 익힐 것이다.

 

(연구개 뒷부분이자) 목젖 주변의 조직을 구개 커튼 (palatal curtain)’이라 부른다.

구개 커튼을 보컬 대가들은 양옆으로 열어젖히라고조언한다. 노래할 때 입천장을 수평으로 열라고 한다.

만약, (Seth Riggs의 기법에서 보듯이) 노래 목소리가 말하는 위치에 더 가까워지고 더 잘 울려 퍼지게 하면서도 목소리 성량을 완전히 간직하고 싶다면, 이 기법이 유용하다.

 

 

보컬 하품이란

 

연구개는 높은 위치에서 인두 근육으로 이른바 둥근 천장/을 형성한다. 이게 보컬 하품이다.

왜 하필 하품이지?

왜냐하면, 입천장 늘어지는 게 하품할 때와 비슷하니까. 하품하면 인두를 (목구멍을) 제대로 여는 데 좋다. 자연이 스스로 만들어낸 이 기법을 보컬리스트들이 자기네 기술로 삼은 것

하품하는 상태에서 노래할 때, 소리를 빨아들이는 입천장 부드러운 조직이 안으로 빨려드는듯하다. 목구멍에 공간이 더 크게 생기고, 소리 공명이 강화된다.

 

이 포스트를 읽기에 좀 지루해졌다면, 지금이라도 한껏 기지개 켜면서 하품해 보라! 연구개 근육이 위쪽으로 어떻게 올라가고 늘어나는지를 느끼라.

그리고 하품상태에서 아무 음정이나 노래해 보라. 예를 들어, “~~~”를 노래하라.

목소리 음색이 달라지는 게 들릴 것이다.

 

☞ 하품하는 호모 사피엔스 (?)

 

보컬 수업에서 노래할 때 왜 하품을 하나?
노래 연습하면서 보컬리스트들은 마음껏 하품하곤 한다.
이는 두 가지 사실과 관련이 있다.
1) 뇌에 산소가 충분히 채워지면서 2) 과도한 공기를 내보낸다.
두 번째 경우, 그런 학생들에겐 근육 클램프가 많다.
연구개가 높이 올라갈 때, 긴장에 익숙해진 위축된 근육이 급격히 장력을 잃고 풀어진다. 몸이 하품으로써 긴장을 없애려고 든다.

 

하품 상태에서 노래하기는 성악 기법이다.

오페라를 떠올려 보라. 거기서 들리는 둥근 소리는 높은 보컬 돔에서 나오는 것.

내려간 후두도 물론 오페라 보컬 형성에 관여하지만, 이건 이미 다른 대화의 주제이다.

 

성악의 경우는 알 만하다. 그렇다면, 대중가요에서는 연구개가 어떻게 작동하나?

 

노래할 때 연구개의 위치 3가지

 

팝과 재즈의 보컬에서는 모든 게 다르다. 거기엔 규칙이나 규범이 없다.

하지만 스타일과 장르가 훨씬 더 많다, 펑크, 보사노바, , /sole, 재즈, 블루스

이 모든 스타일을 같은 보컬 하품과 둥근 천장으로 노래하는 건 불편해! 그래서 여러 보컬 기법이 필요하게 된다.

 

 

음색도 서로 달라야 하니, 성량 풍부하거나 낭랑하게 잘 울리거나 기식음이 곁들여 그윽하거나 해야 한다따라서 연구개도 유연해진다.

그건 끊임없이 위치를 바꾼다.

목소리 음색에 영향을 미치면서 당신의 노래 스타일을 이룬다.

바로 연구개가 다양한 스타일로 노래하도록 돕는 것이다!

 

팝과 재즈 보컬에서는 연구개 위치가 3가지 있다.

1) 중간 위치 2) 높은 위치 3) 낮은 위치

 

이외에도내려간 연구개를 열린 위치’, 높이 올라간 구개를 닫힌 위치라 부르기도 한다. 그 위치가 비강으로 들어가는 길을 닫으니까

(계속. <보컬과 연구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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