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목소리와 여성
728x90

 

여성의 경우...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어떻게' 말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해!  

 

여성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는, 목소리와 말. 

이 요소는 외모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서양 격언에 이런 말이 있다. “옷차림 보고 만나서, 지력을 보고 헤어진다.” 

 

목소리와 여성

 

드레스며 재킷, 치장을 보고서, 주변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당신을 여성으로 여기는데, 갑자기 당신 입에서 나오는 일성이, 만약 쉰 목소리에 담긴 거친 욕설이라면, “이 사람이 여자, 맞아?” 하고 의문을 품겠지.

 

두 가지 요소가 있다.

그 여성이 무엇을 말하는지?

그 여성이 어떻게 말하는지? 

 

여성이 입에 담는 말부터 시작하자.

여성의 말을 불쾌한 것으로 만드는 것? (물론, 남성들에게 해당하는 항목도 많다.)

 

거친 말, 욕설. 깨끗한 말은 깨끗한 옷만큼이나 중요해. 

왜냐하면, 지저분한 말은 전부 화자 자신을 더럽히니까. 거친 말을 내뱉은 뒤 자신의 느낌이, 기분이 어떤지 살펴본다면, 당장 씻어내고 싶어지는 오물을 느낄 것.  

비난과 질책과 언쟁. 이런 것 역시 눈에 보이지 않는 오물을 담고 있다. 며칠 동안이라도 이런 말을 입에 올리지 않고 지내보자. 그 이전에 비해 뭔가 확연히 달라짐을 감지할 것. 

지나치게 어려운 어구와 지적인 단어들. 이건 남성에게 어울리는 것. 여성들이 그런 식으로 말한다면, ‘아주 똑똑해서 상대하기 힘든’ 위상을 만들게 돼. 

 

기관총 쏘듯이 내뱉는 말. 쉴 새 없이 재잘댄다는 것은 주변 사람들을 무척 피곤하게 만든다. 주제에 맞는 말이건 아니건... 

게다가 대화에는 에너지가 아주 많이 든다는 점을 알아 두라. 이 에너지의 일부를 행동으로 돌리는 것도 나쁘지 않을 터. 그렇다고 해서 계속 입 다물고 있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어차피 여성은 대화에서 여러 감정을 겪는 것. 단지, 공허한 말과 아무 의미 없는 대화, 쓸데없는 논쟁과 질책은 피한다.

 

말이 아주 빠름. 말하는 속도는 당신의 스트레스 상태를 알려 준다

더 빠를수록, 더 큰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것. 그렇다고 답답할 정도로 말을 질질 끌라는 뜻도 아니야. 단지, 지금 말하는 속도가 빠르다면 조금 늦출 필요가 있다는 뜻. 그러면 사람들이 당신을 더 쉽게 이해할 것이고, 그러면 당신도 자연스레 좀 편안해진다.

 

여성의 말을 유쾌한 것으로 만드는 요소  5가지

 

여성의 유쾌한 말

1) 다른 이들에게 건네는 상쾌한 말. 감사와 유쾌한 얘기를 자주 건네는 여성의 말은 강물처럼 유연하게 흐를 것. 몇몇 현자들이 말하기를, 여성의 말소리를 들으면, 그녀의 깨끗함과 그녀가 좋은 말을 얼마나 많이 입에 올리는지 알 수 있다고. 

2) 심금을 울리는 노래 부르기. (특히 영송 같은) 노래를 전통적으로 많이 부르는 사회에서, 여성들 목소리는 대부분 매력적이다. 인도나 발리의 여성들이 그렇다. 

3) 간명한 어구들은 이해의 핵심. 당신을 이해하기가 더 쉬울수록, 당신과 소통이 더 즐거워. 최소한, 잘 모르는 단어 때문에 자기가 멍청하다는 느낌은 받지 않아.

4) 적절한 속도로 하는 말 – 내적 평온을 향한 한 걸음. 하다못해 당장에 마음이 편치 않고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면, 말하는 속도부터 조절해 보자. 그러면 다른 많은 것들이 덩달아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게 될 것.  

5) 소통의 균형무의미한 대화는 피하는 게 좋아. 아, 물론, 귀한 에너지를 허비하려면, 허튼소리를 많이 ‘지껄이는 게’ 더 좋다. 

 

목소리를 듣기 좋게 만들려면? 

1)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기. 흡연, 음주, 거친 말 등은 목소리에 부정적 영향. 담배 피우면서 앞으로 목소리 작업 효과 별로 없을 것. 

2) 복식호흡 익히기. 가슴이 아니라 복부로! 바로 그런 호흡을 통해 말 속도가 적절해지며, 목소리 음색도 더 좋게 다듬을 수 있다. 

3) 목구멍이 아니라 가슴으로, 배로 말하라.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해. 대화를 실컷 하고 난 뒤 성대가, 목구멍이 아프다면, 바로 성대로 말한다는 뜻. 목구멍이 이완될 때, 소리가 배에서 나온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4) 천천히 말하기를 익히라. 그러면 생각도 정연해지고, 생활 속도도 느긋해지고, 스트레스에서도 웬만큼 벗어날 수 있다.

5) 더 적게 말하기를 익히라. 물론 아주 함구하라는 건 아니야. 그러나 입 다물 수 있는 경우에는 입을 다문다. 그 대신 미소를 짓는다.

6) 더 유쾌한 말을 사람들에게 건넨다. 이건 아주 좋은 처방, 변화를 실감할 것. 칭찬의 진동에 목소리가 조율되며 음악처럼 흘러나오게 된다. 보컬 수업을 몇 시간 받아도 괜찮고, 아니면 그냥 선율 좋고 아름다운 노래를 더 자주 불러도 된다. (*영송, 만트라 같은 것이 훨씬 더 좋다). 그러면 목소리가 정교하게 다듬어질 것. 

 

목소리 설비를 위한 실습이 아주 많이 있는데, 대부분은 바로 이완과 관련된 것.

신체 이완, 성대를 비롯해 목소리 관련 기관과 호흡 관련 기관들의 이완.

이런 것부터 시작하자.

마사지, 온욕, 체조, 조깅, 수영 등. 이완 방법도 아주 많다. 

 

얼마 지나면, 당신 목소리를 두고 주변에서 듣기 좋다는 말들이 나오게 될 것.

당신과 대화하면 즐겁다는 말을 듣게 될 것.

아, 그 이전에 당신 스스로 자기 목소리 들으면서 기분이 좋아진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여성의 속삭임

남자들은 여성의 나직한 목소리를 좋아해

목소리와 여성 이미지

남자를 존중하는 방법 (1)

여자의 특성

(15) 부인하고 무시하기

줄리아 로버츠가 여성들에게 촉구하기를...

목소리와 여성 에너지

목소리와 여성의 매력

자장가 (a lullaby)

매력적인 여성이 되는 방법 5가지

'영혼의 짝'을 만났다는 징표 11가지

낱말들이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 끼치나

행복

여성 논리에 관한 일화 모음

남녀 지각과 인식의 특성

남자 사귀면서 여자들이 저지르는 실수 77가지

우리가 쓰는 '말'에 관한 약간의 정보

728x90

'Natural Voice > 개관, 정보, 이론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두와 후두  (0) 2019.05.08
목소리 울림의 중요성  (0) 2019.05.08
여성의 속삭임  (0) 2019.05.04
남자들은 여성의 나직한 목소리를 좋아해  (0) 2019.05.04
목소리와 여성 이미지  (0) 2019.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