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낱말들이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 끼치나
Communication/언어 심리2019. 10. 3. 12:31
728x90

 

  단어들이 (말이) 

 우리 삶에 어 영향을 끼치나  

 

우리가 입에 올리는 단어들이 긍정적인 변화도 부정적인 변화도 끌어낼 수 있다. 

어떤 단어가 행복을 안기며 어떤 단어가 행운과 성공을 영원히 앗아가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우리는 날마다 엄청나게 많은 단어를 입에 올리는데, 단어 하나하나에는 독특한 에너지가 들어있다.

또 그 자체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담겨 있지만 적절하지 못한 순간에 입 밖에 내는 단어들은 (말은) 해로운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단어들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고 나면, 당신은 위험을 피하고 행복과 행운을 끌어들일 수 있다. 

 

우리 삶에 영향 끼치는 낱말들

 

단어에 실린 에너지 

단어들이 사람의 인생에 얼마나 강하게 영향 미치는지 간단한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른 아침부터 온종일 부정적 뉘앙스가 담긴 단어들을 계속 입에 올려 보라. 이를테면,

‘나빠’, ‘끔찍해’, ‘우울해’, ‘힘들어’, ‘피곤해’, ‘귀찮아’, ‘죽겠어’, ‘미워’, ‘싫어’, '신경질 나' 등등. (*나는 이 목록에 '빨리 빨리'도 넣고 싶다.)

 

그렇게 몇 시간만 지나도 이 단어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끌어들이고 그런 생각이 마인드에서 굳어진다는 것을 쉽게 알아차리게 된다. 그리고 하루가 끝날 때쯤 가서는, 평범한 단어들이 짧은 시간에 당신 내면 상태를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렵지 않은 실험을 그렇게 해 보면, 우리의 기분이나 건강, 행운 등이 우리가 입에 올리는 말에 달렸다는 것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단어라 해도 잘못된 맥락에서 사용하거나 부적절한 순간에 입 밖에 내면 당신 삶에 부정적으로 반영되어 불상사나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행복’이란 단어에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한데도 우리가 그걸 잘못 사용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뉘앙스를 얻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다른 사람이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 좋아하고 행복해하는 부류가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슬픔으로 인해 누리는 기쁨은 사람에게 좋은 것을 안길 리가 만무하다. (다른 사람의 불행 위에 세운 행복도 역시 진정한 행복을 안길 리 만무하다.)

따라서 “그자가 성공하지 못해서 난 행복해” 따위 생각이나 어구만으로도 당신 삶이 곤경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라.

 

삶을 더 나은 쪽으로 가꾸려면 어떤 단어들을 입에 올려야 하나

우리는 이 단어들을 별도로 말하거나 이 단어들로 다른 어구를 희석할 수 있다.

이 단어들이 당신을 더 행복하게 만들고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도울 것이다. 

행복, 행운, 건강, 기쁨, 사랑, 풍요, 부, 번영, 희망, 성공, 환희, 믿음, 공감, 나눔, 공정

이 목록이 저런 단어들로 그치는 건 물론 아니다. 그러나 저 단어만이라도 자주 입에 올린다면, 삶을 좋은 쪽으로 바꾸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와 불운을 끌어들이는 단어들 

이 목록은 안타깝게도 앞의 목록보다 작지 않다.

그러나 이 단어들은 입에 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이 단어들은 흔히 당신에게 부정적인 연상만 유발하는데, 그건 다 이 단어들에 들어있는 의미와 부정적 에너지 때문이다. 어떤 것이 있을까. 

문제, 재앙, 불행, 비탄, 우울, 두려움, 분노, 증오, 슬픔, 성냄, 불운, 실패, 실망, 빈곤, 고통, 파괴… 

저런 단어들을 덜 쓸 때, 삶이 좋은 쪽으로 달라지며 하루하루가 즐거운 순간으로 채워질 것이다. 

 

*저 두 가지 목록에 들어갈 단어들로 당신께서는 또 어떤 것을 꼽을 텐가? 두루 나눠 주시라!

 

관련 포스트: 

퍼블릭 스피킹(23) 어휘력 강화

09. 우리 삶에서 단어들의 역할

07-3. 단어와 명칭 수준에서

인생의 (가혹한) 진실 15가지

우리가 쓰는 '말'에 관한 약간의 정보

질책과 비난 섞지 않고 자기감정 드러내기 51

지금 순간의 힘 practice 방법

루덩의 악마들 8편 4

루덩의 악마들 5편 1

수다쟁이 어린 딸

같은 말이지만 남녀의 해석이 다른 것 7가지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3)

(67) 자기 기분 조율하기

퍼블릭 스피킹(64) 간결하고 명료하게

(63) 느긋하게 살기

(50) 비어, 욕설

(49) 호칭과 지칭

호세 무히카 (José Mujica) 연설문

 

728x90

'Communication > 언어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더더기 말이 드러내는 당신 특성  (0) 2019.10.19
순한 사람조차 화나게 하는 말  (0) 2019.05.01
프로이트의 실언 (5)  (0) 2019.03.22
프로이트의 실언 (4)  (0) 2019.03.22
프로이트의 실언 (3)  (0) 2019.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