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노련한 청자 (1)
728x90


  <정말 중요한 사실 하나>  


바로 '듣기'에 관한 것! 노련한 청자가 되어야 한다!

외국어를 잘 하려면? 

지름길이 하나 있어. 먼저, 모국어를 잘 하면 돼! 

흠, 지름길이 너무 멀리 있나? 그런 면이 없지 않고, 여기엔 역설적인 측면도 좀 있는 게 사실. 

하지만, 그런 생각과 주장의 본질에 별다른 흠이나 오류는 없다. 

노련한 청자가 되어야 한다.상대방의 얘기를 당신은 어떤 모습으로 듣고 싶은가요?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이런 주장도 있으니, 곧, "갖가지 형태의 말하기를 잘 하려면? 먼저, 듣기를 잘 하면 된다!" 그러면 대화도 소통도 스피치도 다 좋아진다.


이것을 잘 하는 학생은 성적도 올라가게 마련, 이것을 잘 하는 부모한테 좋은 자녀 있기 마련, 이것을 잘하는 비즈니스맨은 성과를 올리기 마련, 이것을 잘 하는 상담자는 신뢰를 얻기 마련, 이것을 잘 하는 연인은 애정을 굳히기 마련, 이것을 잘 하는 상사는 좋은 부하를 얻기 마련... 더 늘어놓을 필요가 있을까?  한마디로, 세상이 좋아진다.

한데, 우리네 대다수는 이런 점을,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성급한 성과를 바라기 때문에, 아니면  정말 중요한 길을, 필요한 방법을 몰라서? 여기 제시하는 생각, 사실 소통과 스피치의 연구와 실행 때 많이 하는 것. 목소리를 제대로 조율하고 키운 다음에 우리 모두가 들어서야 할 과정이기도 하다! 


각설하고, 효과적인 청자가 되려면?

1. 가장 중요한 것은 듣는 일에 자신을 조율하기. 즉, 일정 시간 자신의 문제 같은 것을 잊기, 그래야 상대방 느낌을 이해할 수 있지 않겠나.

2. 상대방 언급에 반응할 때, 당신의 공감과 느낌 같은 것을 담아야 해.

3. 휴지(pause)를 유지하기. 당신 답변 뒤에 상대방은 잠시 생각하느라 침묵해야 돼. 그건 오로지 그의 시간이며,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확인이며 부연 따위로 끼어들어선 안 되겠지?

4. 공감 가는 듣기에서는, 상대방 감정을 되돌려주기만 하면 돼. 그런 감정이 왜 생겼는지 상대에게 설명할 필요가 없다.

5. 상대가 흥분하는 경우, 대화를 짤막한 어구며 간투사들로 유지하는 게 가장 좋아.


들으면서 해야 할 것

1. 상대방에 맞서는, 자신의 편견이며 열등감 따위는 날려버려~ 

2. 대답과 결론을 서둘지 말아요.


3. 사실과 견해로 국한해야겠지?

4. 당신 말이 명료하고 정확한 것인지, 살피라.


5. 상대방 얘기를 평가함에서 편견을 품지 않는다. 경청하는 척만 하는 게 아니라 정말로 귀를 기울인다. 잡생각에 (자기 생각에) 휘둘리지 말라.

6. 대화에 임하면서, "내 입장은 이미 확고해!" 하고 단정 짓지 말아야. 즉, 선입견을 최소화.


7. 대화나 토론 주제에 대한 자신의 흥미와 관심의 강도를 조율하라.

8. 상대방의 주된 생각을 일부라도 나누고, 그걸 올바르게 이해하려고 애쓴다.


9. 들은 정보를 (마음속에서) 자신의 것과 얼른 맞춰 본 뒤, 즉시 대화의 주된 내용으로 돌아온다.

10. 자기 의견을 적극 내놓지 않으면서 그냥 주의 깊은 청자로만 남아 있는다 해도, 대화와 토론, 논쟁에서 수동적이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11. 대화 중에, 두세 번 잠시 말이 끊기는 틈에 (휴지에), 들은 것을 마음속에서 일반화하기.


관련 포스트:


728x90

'Communication > 경청, 질문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고보서 1장 19절  (0) 2019.04.03
노련한 청자 (2)  (0) 2019.04.03
침묵의 힘 (묵언 수행)  (0) 2019.04.03
들을 줄 안다는 것 2  (0) 2019.04.01
당신의 경청 수준은?  (0) 2019.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