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오스트레일리아 소녀에서 수백만 팬의 사랑을 받게 된,
니콜 키드먼에 관한 사실 11가지
특급 스타요 많은 영화상 수상자이며 다양한 재능으로 감독들과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몸값이 가장 비싼 배우들 중 하나인 그녀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평범한 소녀였다. 하지만 자신이 창의적인 인생을 살게 되리라는 점을 소녀는 늘 알고 있었다.
니콜은 발레와 노래, 연극, 음악 등에서 자신을 검증해 보았다. 인생이 그녀를 몇 번 자빠뜨렸지만, 눈부시고 독특한 니콜 키드먼을 세상이 알아보지 못할 이유는 전혀 없었다.
자신이 맡은 여러 배역에서 보여주는 진정성이 그녀 매력의 비결이라고 많은 팬들은 입을 모은다. 올해 (2019년) 52세가 됐지만, 화면에 비치는 이미지는 나이를 뛰어넘는다.
1. 어려서부터 콤플렉스에도 불구하고 예술과 연관된 일을 하고 싶어 했다.
키가 부쩍 크고 빨강머리인 니콜 키드먼은 어려서부터 사람들 눈에 쉽게 띄었는데, 이런 점이 나중엔 콤플렉스가 될 정도였다. 발레를 하고 노래도 부르고, 다음에는 극장 무대에 출연도 하곤 했는데, 그러면서도 꺽다리란 별명이 붙은 외모와 흥분할 때면 말을 더듬는 버릇이 늘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런 결함이 창의적 활동에 큰 장애가 됨을 일찍이 깨달아서 딕션을 열심히 다듬고 수줍음을 극복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풀줄기처럼 길게 늘어진 외모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녀를 부각시키는 요소가 됐다.
젊은 시절 음악에 푹 빠져 피아노를 쳤으며 오스트레일리아 그룹 Divine Madness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그러다가 자기한테는 연기가 더 어울린다는 것을 깨닫고 연극학교에 들어갔다.
하지만 그 좋아하던 일들이 니콜을 아주 떠난 것은 아니어서, 예를 들어 영화 <물랑 루즈 Moulin Rouge>에서는 노래하는 연기를 다 스스로 해내고 멋진 춤을 선보였으며, 또 <Cold Mountain>에서는 피아노를 연주했다.
2. 엄마의 병 때문에 평생 배우가 못 될 수도 있었다
연극학교에서 공부는 가족에게 일어난 어려움 때문에 중단해야 했다. 엄마가 유방암 판정을 받은 것. 묘하게도 니콜의 아버지는 암 연구에 종사하고 있었다.
엄마가 치료받고 재활하는 기간에 니콜은 물질적으로 가족을 도와야 했고 학교에 돌아갈 수는 없었다. 그래서 마사지사로 일하면서 그예 학교는 포기하고 아픈 엄마를 돌봤다.
3. 완벽한 감정 연기 덕분에 유명해졌다
니콜의 학업은 중단됐으나 영화 경력은 상당히 일찍 시작됐다. 이미 15세에 첫 영화에 출연한 뒤, 호주 티브이 시리즈에서 배역을 맡았다.
티브이 드라마 <방콕 힐튼 Bangkok Hilton>은 1989년 화면에 소개됐는데, 여기서 니콜이 연기 재능을 고스란히 내보였다. 아주 냉정한 비평가들조차 그녀가 연기한 여주인공 때문에 마음 졸일 정도였으며, 바로 이 작품 덕분에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됐다. 같은 해에 니콜은 예민한 스릴러 <Dead calm 죽음의 항해>에서도 열연했고, 이 작품이 나온 뒤 영화계에서는 “만지고 건드릴 수 있는 듯이 감정을 전달할 줄 아는” 새로운 스타의 탄생에 관해 말이 나돌기 시작했다.
4. 톰 크루즈의 그늘에서 벗어난 뒤에야 정말로 인정받게 됐다
그렇게 유명해지기 시작했지만 곧 첫 번째 남편이 된 사람과 사귀게 됐는데, 그는 이미 세계적인 스타였다. 톰 크루즈는 1990년 개봉된 영화 <폭풍의 질주 Days Of Thunder>를 촬영하면서 매력적인 빨강머리 아가씨를 알아봤고, 뜨거운 감정을 걷잡지 못해 아내 미미 로저스와 이혼하고 말았다.
니콜 키드먼과 톰 크루즈는 할리우드에서 가장 유명한 커플 중 하나였으며, 자녀 둘을 입양하면서 10년을 같이 살았다. 니콜은 인기가 상당히 많은 배우였지만,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에겐 그저 ‘톰 크루즈의 아내’였으며 그의 재능에 눌려 있었다. 부부는 영화 세 편에 함께 출연했으며, 1999년 개봉된 <질끈 감은 눈 Eyes Wide Shut>을 촬영한 뒤 헤어졌다.
키드먼은 이혼을 몹시 가슴 아파했고, 바로 이맘때 그녀에 대한 언론의 태도가 좋아졌다. 이혼을 이미 알고 있던 기자들은 새 영화와 관련된 기자회견에서 사생활에 관한 질문을 하나도 던지지 않았다. 니콜은 회견이 끝날 때 “톰에 대해 묻지 않아서 고마워요, 정말 고마워요” 하고 밝혔다.
5. 관객이 늘 좋아하는 역할들을 택하지만, 가끔은 실패하기도 한다
톰 크루즈와 헤어진 뒤 최대한 일에 몰두하고 싶었다. <물랑 루즈>에서 고급 창부의 역할로 오스카상에 지명됐지만, 그 상은 다른 역할로 받게 됐다. 2002년 개봉된 영화 <The Hours>에서 버지니아 울프로 놀랄 만큼 변신하면서 오스카상을 받았으며, 이로써 호주 여배우로서는 최초로 이 상을 받았다.
니콜은 관객의 영혼에 와 닿는 배역을 택하곤 했다. 신비한 스릴러 <The Others> (2001), <도그빌>에서 라스 폰 트리에 감독과 작업, 서사 영화 <Cold Mountain> 등 인생과 드라마를 여실히 보여줄 필요가 있던 작품들에서 열연한 결과 니콜은 여러 상을 받고 인정을 받았다.
한데 그녀가 출연한 코미디 영화들은 그리 성공하지 못했다. 그로테스크한 공상과학 영화 <The Stepford Wives> (2004)는 흥행에 실패했고, 로맨틱 코미디 <Practical Magic> (1998)에서 만들어진 무심한 이미지로 키드먼은 최악의 흥행을 기록한 영화에 주는 패러디 상 골든 라즈베리를 받기도 했다. 또 2012년 개봉된 <페이퍼보이>에서 연기에 관객들은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음에도 칸 영화제에서는 호평을 받고 비평가들이 가장 성공적인 역할 중 하나라고 꼽은 점은 자못 흥미롭다.
6. 몇몇 역할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을 완전히 바꾸기도 했다
(계속)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Variety > 우주정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아누 리브스, 그를 둘러싼 극적인 사건들 (0) | 2019.08.21 |
---|---|
니콜 키드먼, 흥미로운 사실 11가지 (2-2) (1) | 2019.08.08 |
관찰력과 수평사고 (0) | 2019.07.09 |
우리 몸, 잘못 된 상식 10가지 (0) | 2019.07.09 |
달과 아빠 (0) | 2019.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