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환생의 증거? 전생을 얘기하는 아이들
Variety/우주정거장2019. 9. 25. 14:06
728x90

 

  환생의 증거? 

 아이들이 전생에 관해 하는 이야기  

 

 

미국의 짐 터커는 15년 동안 전생에 관한 아이들 이야기를 탐구하며 환생(reincarnation)이 있음을 입증하는 연구자. 

환생이라는 기이한 현상 이면에 과학적 측면이 숨어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을 내놓는다. 

 

reincarnation

 

자연스러운 기억들과 아이들 놀이 

 

라이언 해몬스라는 사내애가 네 살일 때 영화감독 놀이를 하기 시작하면서 “액션!” 같은 소리가 아이 방에서 늘 들리곤 했다. 그러나 어린 아들의 놀이에 부모가 곧 염려하게 됐다. 

어느 날 밤 아이가 자기 고함에 놀라 잠에서 깬 뒤 가슴을 움켜쥐고 자기가 할리우드에 있을 때 심장이 터지는 꿈을 꾸었다고 얘기한 뒤로 걱정이 더 깊어졌다. 엄마 신디가 의사를 찾아갔지만, "그건 악몽일 뿐이며 나이가 들면 곧 사라질 것"이라는 설명만 들어야 했다. 

 

그 뒤 어느 날 밤 어린 아들을 잠재우려고 하는데 아이가 갑자기 엄마 손을 쥐고는 “엄마, 난 예전 언젠가 다른 사람이었던 것 같아” 하고 말했다. 그러고는 커다란 하얀 집과 수영장을 기억한다고 설명했다. 그 집은 지금 사는 오클라호마에서 몇 킬로미터 떨어진 할리우드에 있었다. 아이는 자기한테 아들이 셋 있었지만 이름들은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아이는 눈물을 흘리면서 왜 그 아이들 이름이 기억나지 않느냐고 엄마한테 계속 물었다. 

 

사내애가 과거에 할리우드 흰 집에서 살았다고 이야기하다 Hollywood Land

 

엄마의 얘기. “난 어떡해야 할지 몰랐어요. 몹시 놀랐지요. 아이가 집요하게 묻는 거예요. 그날 밤 이후 아이는 세 아들의 이름을 계속 떠올리려 했지만 매번 실망만 하고 말았어요. 난 인터넷에서 환생에 관한 정보를 찾기 시작했어요. 할리우드에 관한 책을 몇 권 도서관에서 빌리기도 했는데, 거기 실린 사진들이 라이언한테 도움 될까 싶어서였어요. 하지만 그 일을 몇 달 동안 아무한테도 얘기하지 않았어요.” 

 

한번은 엄마 신디와 아들 라이언이 할리우드에 관한 책을 훑어보다가 1930년대 영화 <Night after night>의 흑백 사진이 있는 페이지가 나오자 라이언이 흠칫 멈췄다. 사진은 두 사내가 한 남자를 위협하는 모습이었다. 그들을 또 다른 남자 넷이 둘러싸고 있었다. 그들을 신디는 물론 전혀 몰랐지만, 아들 라이언이 가운데 있는 사내를 가리키면서 말했다. “엄마, 봐봐, 이건 조지야. 나랑 같이 영화를 찍었다구.” 

 

영화 잡지의 사진을 가리키며 그 사람이 자신이라고 말하다.

 

그러고는 오른쪽에 재킷 입고 우울한 표정의 남자를 가리켰다. “이 사람이 바로 나야, 이제 난 나 자신을 찾았어!” 

 


 

라이언의 사례가 드물긴 하지만 특이한 경우는 아니다. 정신과 의사 짐 터커가 버지니아 대학 부설 지각 연구 의료 센터의 기록 보관소에 모아둔 2500여 건의 사례 가운데 하나이다.

 

두 살에서 여섯 살 사이의 아이들이 예전 언젠가 살았다고 밝히는 이야기를 터커는 15년 가까이 연구하고 있다. 이 전생을 아이들이 때로는 상당히 자세하게 묘사할 수도 있다. 먼저 살다가 죽은 이들이 유명하거나 인기 있는 사람인 경우는 아주 드물며, 이 아이들의 가족이 전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기이한 현상을 연구하는 터커는 그런 체험이 복잡하고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그 가운데 몇몇 경우는 쉽게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까운 친척을 떠나보낸 가정에서 아이가 죽은 사람의 과거 삶에 대해 별생각 없이 하는 이야기가 그런 식이다. 

 

 

라이언과 비슷한 여러 경우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터커는 말한다. 그건 단순하면서도 놀라운데, “어떻든 아이가 다른 삶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는 경계 바깥에 뭔가가 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 이건 큰 진전이다. 하지만 이것은 그런 사건들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 경우를 자세히 살펴보면, 기억이 전달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과거 삶의 기억이 전달된다.

 

환생이 있다는 열쇠  

 

저서 <Return to Live>에서 터커는 미국에서 자신이 연구하고 가장 설득력 있는 사례를 몇 가지 얘기하며 양자역학에서 최근 발견된 사실들이 환생이 있다는 열쇠라고 주장한다. “양자역학에서는 우리네 물질계가 우리의 의식에서 생겨난다고 본다. 이 관점을 나만이 아니라 많은 다른 과학자들도 견지하고 있다.” 

한데 현재의 과학 모델들은 터커의 발견을 반박도 입증도 할 수 없다는 데에 논란의 소지가 있다. “구멍이 숭숭 나 있는 그물로 물고기를 잡는다면, 구멍보다 더 작은 물고기는 결코 잡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발견하는 것은 항상 당신이 찾는 것으로 국한돼 있다. 현재의 방법과 개념들로는 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다.” 

 

터커는 1990년 말 환생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난 사후의 삶에 대한 생각과 이 분야 연구에 과학적 방법을 쓸 수 있는지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됐다.”

 

터커의 연구 결과, 수치로 본 환생 

 

터커의 연구는 전생에 관한 기억을 얘기하는 아이들 사례에 관해 흥미로운 패턴을 밝혀냈다. 

 

전생의 기억을 얘기하는 아이들 대다수는 나이가 2세~6세 

전생에 살던 사람의 평균 사망 연령은 28세 

 

전생의 기억을 얘기하는 아이들 60%는 사내애 

그 아이들의 70%는 자신이 변사나 횡사했다고 확언 

 

죽은 사람들 70%가 남성이었는데, 이건 전체 인구에서 횡사한 남성 비율과 비슷하다. 

전생의 기억을 알리는 아이들 90%가 전생에서도 젠더가 같았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알리는 바에 의하면, 죽고 나서 새로 탄생하기까지 평균 기간이 16개월이었다. 

 

그런 아이들의 20%가 죽은 뒤 다시 태어나기까지의 기간에 대한 기억을 알린다. 

 

연구 대상 사내애들의 70%쯤이 (전생에서) 변사하거나 횡사했다. 이런 경우의 1/3가량을 아이들이 기억한다. 이건 정상 인구 가운데 횡사한 남자들 비율에 해당한다.

환생이 종교적 문화의 일부인 나라들에서 환생 사례가 더 자주 알려지지만, 터커의 연구에 따르면, 환생을 경험한 가족의 신앙과 사례의 빈도 간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아이들이 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죽고 나서 다른 사람으로 태어나는 데 대략 16개월이 걸렸다.  

 

터커와 다른 사람들의 이후 연구를 보면, 전생을 이야기하는 아이들은 IQ가 대개 평균 이상이지만, 평균 이상의 정신장애나 행동 문제가 관찰되지는 않았다. 연구 대상 아이들 가운데 그 누구도 그런 사연을 통해 가족의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들지 않았다. 

터커에 따르면, 아이들의 그런 이야기 대부분은 6세 무렵에 줄어드는데, 이건 아이의 뇌가 새로운 발달 단계를 준비하는 시기에 상응한다

 

이야기의 범상치 않은 성격에도 불구하고 연구 대상 아이들 거의 전부가 ‘초자연적’ 능력이나 ‘깨달음’ 같은 징표를 보이진 않았다고 터커는 전한다. “몇몇 아이들은 철학적인 언급도 하지만 대다수는 아주 평범하고 정상적인 아이들이었다. 이건 학교에 온 첫날 아이가 유치원 마지막 날 때보다 더 똑똑하지 않은 상황과 비교할 수 있다.” 

 

터커는 지난 50년 동안 미국에서 수집한 사례를 보면 많은 부모가 자녀의 이야기를 그저 무시하거나 심지어 잘못 해석하는 경우도 제법 된다고 말한다. “아이들 얘기를 안 듣거나 믿지 않는 징표를 보일 때 아이들은 입을 다물고 만다. 해봤자 소용없다는 걸 깨닫고, 부모 비위를 거스르려 하지 않는다.”


 

사내애 라이언이 (전생의) 딸과 만남

 

라이언이 전생의 딸과 만남 

 

어린 아들이 80년 전 사진에서 자기 모습을 알아보던 즈음에, 신디는 환생 같은 데 관심이 없었다. 단지 그 사람이 누구였는지 알고 싶었다. 그 사람에 관한 정보가 책에는 전혀 없었다. 그러나 아들이 ‘이건 조지야’ 하고 말한 사진 속 남자가 지금은 거의 잊힌 영화배우 조지 래프트라는 사실은 곧 알아냈다. 한데 아들이 (과거의) 자기라고 지목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종내 밝히지 못했다. 

 

그러자 인터넷에서 터커의 주소를 알아내고 메일을 보냈다. 사진 속 인물이 터커를 통해 영화 아카이브에 들어갔고, 거기서 몇 주 동안 알아본 결과 우울한 얼굴의 사내는 영화 <Night after Night>의 크레딧에도 나오지 않은 무명 배우 마틴이었다.

 

그리고 몇 주 지나 해몬스 가족을 방문했을 때 터커는 자신이 알아낸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그 대신 여자들 흑백 사진 넉 장을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 그 가운데 석 장은 무작위로 고른 사진이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아는 여인이 있는지 라이언에게 물었다. 라이언이 사진들을 훑어보고는 한 여인을 가리켰다. 그 사람은 마틴의 아내였다. 

 

얼마 뒤 해몬스 가족이 터커와 함께 캘리포니아로 갔다. 수소문 끝에 찾아낸, 마틴의 딸을 만나기 위함이었다. 라이언과 만나기 전에 터커는 그 여인과 얘기를 좀 나누었다. 여인이 처음엔 좀 꺼렸지만, 대화하면서 자기 아버지에 관해 점점 더 자세히 말하게 됐는데, 그건 라이언의 이야기와 일치했다. 

라이언은 ‘그 사람’이 뉴욕에서 춤을 추었다고 했는데, 마틴은 브로드웨이에서 댄서로 일했다. 라이언은 그가 ‘에이전트’로도 일하고 그에게 일을 맡긴 사람들이 이름을 바꾸었다고 얘기했다. 실제로 마틴은 댄서 활동 이후 여러 해 동안 할리우드의 재능 에이전시에서 일했는데, 거기서는 창의적인 이름들을 만들곤 했다. 라이언은 또 자기 옛 주소에 ‘rock’이란 단어가 들어갔다고도 했다. 

 

그러나 라이언과 (전생의) 딸의 만남은 썩 매끄럽지 못했다. 라이언이 그녀와 악수는 했지만 나머지 대화 시간 내내 자기 엄마 뒤에 숨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아이는 엄마에게 그 여자의 에너지가 (기가) 달라졌다고 말했고, 그러자 엄마가 아이한테 사람은 성장하면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라이언이 “난 과거로 (할리우드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 지금 가족하고만 있고 싶어” 하고 말했다. 이후 몇 주 동안 라이언한테서 할리우드에 관한 이야기가 점점 더 줄어들었다. 

 

아이들이 '한때 자기가 그 사람이었다고 여긴 사람'의 가족과 만날 때 그런 일이 종종 벌어진다고 터커는 설명한다. 

“아이들의 기억을 확인시켜 주면 기억의 강도가 떨어지는 듯하다. 그리고 그 아이들은 과거의 그 누구도 더 이상 자기를 기다리지 않는다는 점을 깨닫는 게 아닌가 싶다. 어떤 아이들은 그래서 슬퍼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엔 그걸 받아들이고 눈길을 현재로 완전히 돌린다. 지금 여기서 살아야 한다는 사실에 집중한다. 이건 그들이 응당 해야 할 일이다.” 

* journal.reincarnationics.com 에서 발췌하여 옮김.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꿈풀이, 해몽

사람, 흥미로운 자료 40가지

인생 낭비

당신이 환생했다는 징후 13가지

삶의 법칙 30 가지 (2-2)

사후에도 생명이 존재한다는 근거 10가지

나는 얼마나 수줍음을 타나?

내면의 목소리는 친구인가, 적인가?

내면의 소리 (머릿속 목소리)

(13) 영적 차원에 이르는 열쇠

삶이란...

사르트르의 <출구 없는 방> 소개

현대 정신의학의 허구 (1)

(1) 당신 마음은 당신이 아니야!

(29) 과거는 당신의 현존에서 살아남지 못해

루덩의 악마들 7-2편 4

루덩의 악마들 10편 2

도웰 교수의 머리 6, 7장

06. 인식 수단으로서 과학의 한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