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Explainer Video
728x90

 

  마케팅에서 <설명 비디오>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Explainer video  

—  회사나 브랜드를 소개하고 상품과 서비스가 뷰어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즉, 구입을 결정케 하는 정보를 최대로 제공하는 짤막한 비디오 클립. 

한마디로, 설명 비디오는 1.5-2분 안에 ‘무엇을?’ ‘왜?’라는 질문에 명확히 답한다. 

 

explainer video가 왜 인기인가?

 

Explainer video는 광고와 다르다. 테이블을 조립하는 자세한 설명이 인테리어 잡지에 실린 그 테이블 사진과는 다른 것처럼. 이런 비디오는 대개 ‘꿈의 실현’ 제시가 아니라, 사람들이 당장 겪고 있는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며,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알려준다지능적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당하다.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나 금융상품, IT상품 같은 것을 전통적인 광고 방식으로 소개한다고 생각해 보라. 쉽지 않을 것. 하지만 Explainer video는 쉽고 흥미롭게 처리한다. 

 

 
 

마케터들이 설명 비디오를 사랑하는 첫 번째 이유는 — 복잡한 상품을 알기 쉽게 소개함으로써 판매 가능성을 쉽게 높일 수 있기 때문.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실행 방법을 애니메이션 기술을 곁들여 알려준다. 

 

 

이제 Explainer Video의 기본 장점을 알아보자. 

 

1. 효과 면에서 영상이 텍스트를 압도한다. 

<포브스>가 독자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대다수 매니저들이 비디오 보기를 텍스트 읽기보다 선호한다고. 이건 물론, 그들의 읽기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 아니라, 비디오가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더 쉽게 기억되니까! 

여기엔 과학적 근거가 있다. 즉, 사람의 감각기관들은 주변 현실을 인식하는 데 각각 작동하면서, 얻은 정보를 뇌에 갈무리한다. 후각+촉각+시각+청각=주변에서 벌어지는 것을 100% 인식. 이때 시각 정보가 뇌에 들어오는 모든 정보의 90%를 차지한다. 또 사람은 그것을 텍스트 정보보다 몇 백 배 더 빠르게 처리하도록 진화돼 왔다는 것이다. 

 

 

사물을 지각하는 데 감각기관이 더 많이 작동할수록, 정보가 더 잘 습득되며 감정이입도 더 커진다. 예를 들어, 빵집 진열장에 셀로판으로 둘둘 감싼 빵을 사고 싶은가? 별로... 만약 빵이 진열장에서 계피와 바닐라 향을 사방에 신선하게 풍긴다면? (시각 외에) 후각이 작동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침을 꿀꺽 삼킬지도 모른다.  

과학적 근거가 그렇다. 즉, 설명 비디오에서는 잘 표현되고 기억되는 비주얼들, 장면마다 간결하고 정확한 문구, 배경 음악 등이 어우러져서 시너지 효과를 낸다. 텍스트와 달리. 

 

2. 비디오는 바이럴(널리 퍼지는) 잠재력을 지녀

그런 비디오를 사람들이 기꺼이 보고 기억하고 추천하고 공유한다. 통계를 보면, 1분마다 트위터에서만 이용자들이 700개 비디오 클립을 게시한다. 눈에 잘 안 띄는 배너며 대상이 불분명하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전통적 광고가 외면되는 시대에, Explainer Video는 기민한 파르티잔이라 하겠다. 달리 말해, 높은 효율성과 인터넷에서 독자적 생존 경향이 설명 비디오의 두 번째 인기 요인. 

 

3. 비디오가 컨버전을 높여 

검색엔진에서 다른 콘텐트보다 비디오가 검색되는 경우가 50배나 더 크다. 따라서 콘텐트의 검색을 최적화하고 효과적으로 게시만 한다면, 마케팅 효과가 비약적으로 커질 수 있다. 

 


 

Explainer Video의 장점을 알았다. 

<설명 비디오>를 설명하는 비디오를 보시라.  

 

 

Explainer Video on Explainer Videos from Column Five on Vimeo.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비즈니스에서 동영상 이용하는 이유 5가지

비주얼 콘텐트 관련 오류 5가지

비주얼 콘텐트 기초

콘텐트란? (워크숍 5)

스토리 구성

explainer video 제작 요령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마케팅 영상 제작 요령 25가지

마케팅 영상 분석

'호갱님'이 되시렵니까?

유념해야 할 일상 메타 표현

메타 언어

소통 법칙 14가지 (1. 오디오) - 호메로스, 소크라테스, 파스칼

그림 속 그림 (옥타비오 오캄포)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징표 11가지 (1)

세상에 이런 일이

자기인식.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인생의 (가혹한) 진실 15가지

09. 우리 삶에서 단어들의 역할

 

728x90

'Communication > 영상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 마케팅 워크숍 3  (0) 2019.05.06
explainer video 제작 요령  (0) 2019.05.05
영상 스토리텔링 요소  (0) 2019.05.05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0) 2019.05.05
마케팅 영상 제작 요령 25가지  (0) 2019.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