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비주얼 콘텐트 관련 오류 5가지
728x90

 

  비주얼 콘텐트와 관련된 오류 5가지  

 

소셜 미디어에서 비주얼 콘텐트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비주얼 마케팅 대행사 Socially Sorted에 따르면,

페이스북에 올린 포스트들 경우, 텍스트만 있는 것보다 이미지가 첨부된 것에 ‘좋아요’가 53%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 하루에도 수백만 개 메시지가 소셜 네트워크를 채우고 비주얼 콘텐트의 비중이 갈수록 더 커지는 상황에서, 비주얼 콘텐트로 다른 이들보다 좀 더 두드러지는 방법을 찾게 된다.  

그런 가운데 가장 큰 오류는 멋진 디자인이나 시각적 포맷으로도 충분하다고 막연히 생각하는 것. 콘텐트가 따분하고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그 누구한테도 흥미를 일으키지 못할 것이다. 그게 텍스트이든 그래픽으로 치장하든. 그럼에도 시각화의 역할을 간과할 수는 없다.

 

이런 면을 염두에 두고,

소셜미디어에 비주얼 콘텐트를 접목하면서 저지르는 일반적 오류를 살펴보자. 

 

오류 1: 비주얼 콘텐트에 상징이나 은유가 하나도 없다

사람들이 왜 당신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시나?

아마도 당신 상품이 마음에 들거나, 그것이 그들에게 친근하고 이해되는 뭔가를 상징하기 때문이리라.

둘 다인 경우면 금상첨화. 

타겟 계층의 관심사를 분석하면,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그 다음에 그들의 가치와 습관,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접근하면 비주얼 콘텐트 작업에서 성공 기회가 상당히 높아질 것.

 

나이키 브랜드 이미지

 

예, Instagram에 실린 나이키 브랜드의 이미지들에는 그 유명한 로고가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그 대신 회사는 고객 계층에 가까운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는 사진들을 올린다. 그런 식으로, 로고나 마스코트, 워터마크 같은 브랜드 표시를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면서, 회사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고 있다. 

 

오류 2: 밋밋하여 감성을 야기하지 못하는 비주얼 콘텐트

아래 이미지에서 두 가지 색조를 들여다보시라.

 

비주얼 콘텐트의 색상

 

두 이미지에는 감성적 내용에서 상충되는 측면이 있다.

진홍빛 석양을 드러내는 왼편은 색조가 노스탤지어를 야기한다.

타겟 계층을 과거 경험으로 눈길 돌리게 한다. 거꾸로, 우측 이미지는 영감을 주고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감성을 건드릴 때 색상이 청중의 지각과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한다.

잠재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색상 지각의 심리적 특성에 기초한 방법이 많다. 예를 들어, 브랜드의 정신을 반영하는 이미지를 몇 가지 선택한 뒤 테스트를 수행하라. 그 다음에 고객 계층의 반응을 분석하고, 적절한 색조를 결정한다.  

 

색상 결정을 실험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구글의 <Colorzilla>를 이용할 수 있다. 

이미지를 고르면서, 자신의 취향을 고려하면서도, 고객들에게 필요한 분위기를 내보이기 위해 색상 지식을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감성을 야기하고 싶은가?

녹색 - 전통적으로 신선함, 자연스러움, 환경 친화성을 상징해. 친환경적 브랜드가 늘 선택.
청색 - 테크놀로지 관련 브랜드들이 종종 이용한다. 파란색은 안전, 충실함, 정직, 조화 등을 연상시켜.
빨강 - 열정과 극단, 섹시함의 색깔. 동양 여러 나라에서 빨강은 성공 색상
자주색 - 독자성, 개별성, 영감을 상징. 또한 지혜며 영성도 연상시킨다.
노랑 - 행복과 기쁨을 상징. 이 색상의 따스함이 지적 활동을 자극해. 다른 어느 색깔보다도 눈길을 더 많이 끈다는 견해도 있다.
오렌지색 - 친절, 명랑, 솔직함 등을 상징. 모든 색상 가운데 가장 뜨거워.
핑크/분홍색 - 로망스, 애정, 젊음, 희망, 영감 등을 상징. 대개 부드럽고 여성적인 색상으로 지각돼.
회색/잿빛 - 이는 대체로 중립적인 색조로서, 그 어떤 진지한 감정과 연관되지 않는다.

 

오류 3: 품질 떨어지는 비주얼 콘텐트

만약 우수한 상품을 판매하거나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걸 알리는 비주얼 콘텐트의 품질도 그 기준에 상응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질 낮은 사진을 이용하는 것은 자신이 아마추어라고 밝히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비주얼 콘텐트는 브랜드를 곧바로 반영하는 것이며, 청중은 특별한 인상을 받아야 공유하려 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이나 이미지의 품질이 내용을 돋보이게 하기 어렵다면, 공유나 ‘좋아요’를 많이 기대할 수 없다. 

 

 

예산이 한정돼 있어서 전문 사진사를 고용할 수 없거나 고품질 사진이나 이미지를 구할 수 없다면, 아래 무료 사이트를 이용해도 괜찮다. 

     http://www.dreamstime.com/free-images_pg1
     http://www.freedigitalphotos.net/
     http://freerangestock.com/
     http://www.imcreator.com/free
     http://pixabay.com/

 

브랜드 홍보 위해 이미지를 고를 때, 그것이 이런 기준에 적당한지 확인하라. 
●     해상도가 충분히 높은지
●     텍스트와 결합할 때, 텍스트를 쉽게 읽을 수 있는지
●     소셜 네트워크에 최적화돼 있는지.

 

오류 4: 표준화되지 않은 비주얼 콘텐트

만약 비주얼 콘텐트를 소셜 플랫폼의 규격에 맞도록 포맷 하지 않았다면, 그 이미지는 변환 과정에서 잘리거나 품질이 상당히 떨어질 것. 

페이스북에 올린 프로필의 디자인이 잘못 된 사례: 이미지 질이 떨어지고, 규격이 안 맞고, 텍스트를 읽기 어렵다. 이건 비용이 아니라 접근 방법의 문제이다.

 

비주얼 콘텐트의 표준화

 

이미지를 싣기 전에 소셜 플랫폼의 기준에 적합한지 사이즈를 확인하라. 

아니면 더 좋은 방법은 PS를 이용하여 템플릿을 만들거나

Canva, Social Image Resizer Tool, GIMP 같은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기.

 

소셜 플랫폼 기준에 맞는지

 

Instagram과 Facebook, Twitter에 올린 상이한 포맷 세 가지가 있다.

가로와 세로 비율의 차이를 잘 보시라.

이런 이유 때문에, 이미지가 최상으로 보이게 하려면 올바른 규격이 중요한 것이다. 

 

오류 5: 균형 잃은 비주얼 콘텐트

현대인들이 비주얼 콘텐트를 좋아하는 까닭은, 인지하는 데 크게 부담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지에 담은 텍스트가 지나치게 길고 많다면, 외려 역효과가 난다. 

텍스트를 이미지로, 혹은 이미지를 텍스트로 보충하면서, 무엇이 으뜸이고 무엇이 부차적인 것인지 알아야 한다. 그럴 때 적절한 강조를 통해 메시지의 균형을 잡게 될 것. 다음 경우를 보자. 

 

텍스트와 이미지의 균형

 

사진 위에 <오늘 당신은 어디로 가기를 꿈꾸시나요?> 하는 텍스트가 있고, 이미지를 통한 시각 정보에서는 어딘가를 탐색하는 궤도가 드러난다.  간결하게 균형이 잡혀 있다. 

 

결론

소셜 미디어에서 비주얼 콘텐트를 이미 이용하고 있다면, 제대로 된 길을 가는 것.
비주얼 마케팅의 전문가가 아니라 해도, 약간의 연구와 적절한 도구만 있으면 비주얼 콘텐트의 맛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05. 우리네 주관적 실재(세계)의 구조

Do Show, Don't Tell

디지털 마케팅 핵심 8가지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4. 끝)

오프 통신 2

판매 깔때기 (Sales Funnel)

콘텐트란? (워크숍 5)

Explainer Video

영상 스토리텔링 요소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마케팅 영상 제작 요령 25가지

마케팅 영상 분석

영상 마케팅 워크숍 1

비즈니스에서 동영상 이용하는 이유 5가지

'호갱님'이 되시렵니까?

비주얼 콘텐트 (2)

비주얼 콘텐트 기초

콘텐트란? (워크숍 5)

영상 마케팅 워크숍 3

explainer video 제작 요령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