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ainer Video 제작 요령
60-90초 안에 상품/서비스를 재미나게 설명하는 비디오.
잠재 고객을 확보하며 당신의 사업과 친근해지게 하는 뛰어난 방법. 단지, 그걸 제대로 만들기가 쉽지 않다.
Explainer Video는 대체로 랜딩 페이지에 많이 올리며, 그래서 방문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라는 점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당신의 비즈니스를 분명하게 알리고 판매가 늘어나게 하는 설명 비디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1. 모든 것은 스크립트에 달렸다
잘 구성한 스크립트가 Explainer video 성공의 열쇠.
그것을 토대로 이후 작업이 다 이뤄지니까.
당신 회사를 신선한 시각으로 보고 누구든 쉽게 이해하게끔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는, 회사 바깥에 있는 사람이 적절한 경우도 더러 있을 것.
먼저 <creative brief>를 작성한다. 이 단계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더 깊이 생각하며,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결정하게 된다.
<창의적 개요>에 들어가는 질문은 대개 이런 식이다.
1)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엘리베이터 피치로 하면 어떻게 되나?
2) 타겟 계층은 어떤 사람들인가?
3. 당신의 상품/서비스는 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
4. 당신 상품/서비스의 주요 이점 3가지는 무엇인가? (상품의 특징이 이점과 겹칠 수도 있지만, ‘차가운’ 특징을 길고 포괄적으로 늘어놓기보다는 이용자의 편의와 이점을 강조하는 것이 더 좋다.)
5. 당신의 상품/서비스는 어떻게 작동하나?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나? 가능하다면, 3-4단계로 적으라.)
6. 어떤 분위기의 비디오를 이용하려 하나? (전문적인, 대화 형식의, 재미나고 유머러스한...)
7. 비주얼 스타일에 관해 특별한 아이디어나 바람이 있나? (좋아하는 샘플 비디오가 있나? 스케치, 카툰 등을 넣은 일러스트레이션? 색상은? 비디오에 캐릭터를 넣나?)
8. 비디오에 삽입할 CTA는? (예, “오늘 가입하세요!”)
이 (브레인스토밍) 과정이 끝나면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이때 당신의 <creative brief>를 계속 상기함으로써 제작 방향과 궤도를 잃지 않게 한다.
2. 짧을수록 더 좋아
당신이 더 적게 말할수록, 사람들은 더 잘 기억할 거야.
자기 사업을 자세히 알리고 싶은 마음은 당연해. 하지만 Explainer video는 개략적인 것을 보여주며, 사람들이 다음 단계에 흥미를 갖도록 이끌기 위한 것.
평균적인 말하기 속도를 지키라. 영어권에서는 1분에 150 단어. 한국어로는 (구두점과 여백을 포함해) 300 스페이스.
더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욕심 때문에, 스크립트를 평균 속도보다 더 빨리 읽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절한 휴지가 전달력을 키우며 듣는 이들한테도 메시지를 소화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하라.
비디오가 길어질수록, 사람들이 덜 주목하게 된다.
상품에 관해 이것저것 상세히 알리고 싶은 충동을 억누르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좋은 방법은 스크립트를 아주 간결하게 만들기.
3. KISS (Keep it Simple Silly)
짧게 만들려면, 단순해야 하겠다. 좋은 설명 비디오는 4가지 단순한 것에 초점을 맞춘다.
1) 문제 – 고객이 겪는 어려움을 언급 (0:00-0:20)
2) 해결 – 그 해답으로 당신의 상품/서비스를 소개 (0:20-0:25)
3) 어떻게 작동하나 – 작동이나 시작 방법을 간략히 설명 (0:25-0:50)
4) CTA – 이제 무엇을 해야 할지 사람들에게 말하라 (0:50-0:60)
아래 설명 비디오 길이는 67초. 이 4 요소를 어떻게 담았는지 보시라.
4. 특징이 아니라 이로움을 강조
당신이 새로운 상품이나 앱, 웹 서비스를 갖고 있을 때, 그 특징을 최대한 더 많이 보여주고 싶다는 유혹이 들기 마련이다. 저장 용량 100GB, 60인치 HD 스크린, 이용자 수 무제한 등.
하지만 고객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상품/서비스의 특징이 아니라 이로움.
기술적인 난센스를 중중거리는 대신 당신 상품/서비스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더 개선하는지 알리라.
‘가족사진의 안전한 저장고’를 “100GB 용량”으로 대체하세요.
5. 전문적인 목소리를 이용하라
빈약한 오디오보다 비디오를 더 빨리 망가뜨리는 것도 없다.
혹은 음색이 좋아도 목소리에 세련미와 전달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전문적인 목소리를 (Voice over를) 쓸 필요가 있다.
6. 재미를 좀 곁들이라
당신의 고객층과 공명하는 비디오를 만들어야겠지.
하지만 뷰어가 누구이든, 재미난 것을 좋아한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유머나 깜짝 쇼, 혹은 아주 별난 뭔가를 좀 곁들이면, 비디오가 오래 갈 수 있다. 사람들이 웃으면서 당신 브랜드와 친숙해지게 된다.
7. 비주얼은 부차적이야
세련된 보이스오버와 마찬가지로, 시각적 요소 또한 전문적인 솜씨로 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전문적인 비주얼은 우리가 막연히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하지 않다.
단순한 비주얼을 이용하면서도 효과적이고 세련되게 보이는 비디오가 많다.
핵심은 스토리를 그림처럼 설명하면서 목소리를 떠받치는 비주얼을 이용하는 것.
실제로, 지나치게 많은 디테일과 현란한 비주얼 효과 때문에 메시지의 초점이 흐려질 수 있다.
8. 음악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살리라
영상과 마찬가지로 음악적 요소는 갖가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 설명 비디오의 분위기와 속도를 조절할 수도 있다.
비디오를 만들면서 이상적인 노래나 음악을 마음속으로 흥얼대는 경우가 더러 있다. 하지만 더 많은 경우에는 비디오가 완성될 즈음 분위기에 맞는 선율을 찾기도 한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9. 게시 계획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 제작에 몰두하다가, 정작 게시와 유통 쪽은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성공적인 게시 방법 3가지
1) 비디오 호스트 선택 – 비디오 호스팅 플랫폼은 수십 개가 있다. 예를 들어,
2) 마케팅 플랜 – 비디오가 바이러스처럼 퍼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거기에 눈길 끌기 위한 단계를 몇 가지 취할 수 있다. 자신의 블로그, 뉴스레터, 소셜미디어 채널, 이메일, 이벤트 등을 이용해 비디오를 공유하라.
3) 비디오를 당신 사이트에 접목 – 대부분 회사들이 비디오를 홈페이지의 전면 중앙에 싣기를 좋아한다. 어디에 두든, 그건 당신 브랜드며 콘텐트와 매끈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4. 끝)
'Communication > 영상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 구성 (0) | 2019.05.06 |
---|---|
영상 마케팅 워크숍 3 (0) | 2019.05.06 |
Explainer Video (0) | 2019.05.05 |
영상 스토리텔링 요소 (0) | 2019.05.05 |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0) | 2019.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