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728x90

 

  글에서 스토리텔링 방법  

 

 

기업가들에게 유용한 콘텐트 마케팅 자원으로 좋은 것이 많다. 

그러나 아주 중요하면서도 다루기 까다로운 한 가지는 과학보다 예술에 가까운 것이다. 

 

간단한 사실 하나 - 우리의 글이 (포스트가) 기술적으론 완벽할 수 있다 해도 좋은 스토리를 담지 않으면, 독자들과 연결되지 못할 것. 다행히 더 좋은 스토리를 말하는 방법을 알기는 쉽다. 

5가지를 함께 알아본다.

 

글에서 하는 스토리텔링 방법

 

더 좋은 스토리를 얘기하는 방법 

 

1. 당신 메시지를 정확히 알라

스토리를 이야기하려고 준비할 때, 최종 메시지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정하는 것이 으뜸이겠다. 또 메시지를 다듬을 때는, 청중이 어떤 이들이며, 어떤 종류의 메시지를 가장 잘 받아들이는지, 자문해 보라. 어떤 경우에, 당신 상품 구매 권유에 더 기울고 싶을 수 있다. 또 다른 경우에는, 스토리 얘기하는 목적이 독자들의 (청자들의) 교육이나 엔터테인먼트, 정보 전달일 수 있다.  

청중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도달할 만할 메시지를 안다면, 이제 스토리 다듬을 준비가 된 것. 

참고: <청중 분석> 

 

2. 스토리의 핵심 인물들을 알라

모든 뛰어난 스토리에는 핵심 캐릭터들을 포함하는 줄거리가 있다. 영웅과 악당, 해결하기 힘든 과제가 있다. 많은 경우에는 또 비탄에 빠져서 구원을 바라는 희생양도 있다. 글을 다듬으면서 이런 캐릭터들을 생각하라. 

얼마나 많은 캐릭터를 집어넣을 수 있나? 

극복하기 위해 다시 힘을 모을 때까지 당신 성공을 거의 무산시킨 난제에 관해 얘기할 수 있나? 

당신 회사나 상품이 어떤 고객을 어떤 실패에서 어떻게 구했는지 논의할 수 있나?

스토리를 과장하여 극적으로 만들려는 함정에 빠지려 하지 않는다면, 이 인물들을 글에서 한데 묶는 방법을 섬세하게 궁리할 수 있다. 누구나 좋은 사람들을 응원하고 악인들이 패하는 것을 보고, 희생양들이 구원받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 해. 그런 요구에 어떻게 부응할 수 있나?

 

3. 감정 이입

 

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을 잊을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당신이 준 느낌은 결코 잊지 못할 겁니다. - Carl W. Buehner

 

이 금언의 진리는 수십 년이 지난 지금에도 바뀌지 않았다. 글에 감성을 넣을 때, 그 임팩트는 사실이나 통계 자료보다 훨씬 더 오래 독자들에게 남을 것. 

만약 더 좋은 스토리를 얘기하는 방법이며 스토리에 감정 이입 방법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당신의 메시지와 연관되어 겪은 개인 경험을 떠올리라. 개인 스토리를 공유할 때, 청중의 정서에 아주 편하게 파고들 수 있다. 게다가 당신의 약점과 인간적인 측면을 잠재 고객들에게 내보이는 이점도 더불어 누리게 된다. 

 

728x90

 

4. 혼자 벌이는 쇼의 스타가 되지 마

어떤 경우에도 당신이 늘 스타가 되어선 안 될 일. 당신 상품의 효율성에 관한 사례와 스토리가 바탕에 깔려 있는 한, 포스트의 대부분은 청중을 중심으로 펼쳐져야 한다. 그들의 필요와 두려움, 욕구 등을 생각하라. 그런 이슈들을 당신이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 생각하듯이. 

정보를 주고, 교육하고, 재미를 안기되, 당신이 늘 곤경을 타개하는 영웅은 아니라는 점을 확실히 하라. 

여기서 균형을 맞추려 할 때, 언제나 인기 있는 80/20 법칙이 유용할 수 있겠다. 당신 글쓰기에 적용할 때, 이 룰은 글의 20%만 홍보 성격을 띠거나, 혹은 당신 회사나 상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뜻. 나머지 80%는 더 일반적이어야 한다. 그렇지만, 두 경우에도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 방침을 독자와 연관되며, 더 좋은 스토리를 말하는 방법의 하나로 이용하기 위해. 

 

5. 꾸밈없이 

임팩트를 주기 위해 스토리가 심장 멈추게 하는 스릴러가 될 필요는 없다. 스토리를 열심히 얘기하느라고 잘못된 디테일을 너무 많이 꺼내거나 스스로도 모호한 상태에 빠지는 일이 없게 하라. 아직 기억하는 유년기 스토리들을 떠올리라. 그건 분명 꾸밈없고 정직하며 재미날 것.

또한, 모든 포스트가 당신의 전체 마케팅 메시지를 완수해야 한다고 여기지 말라. 당신의 웹사이트를 전반적 메시지의 분위기며 톤을 잡는 관리처으로 여기라. 각각의 포스트는 사이트의 전반적인 성공에 조금씩만 기여하면 된다. 

 

지금까지 글로 적은, 가장 강력한 스토리들 중 하나에는 단어가 겨우 6개만 들어 있다

 

(“팔려고 내놓음: 아기 신발, 완전히 새것임.”)

 

헤밍웨이의 이 스토리가 아주 강력한 까닭은... 거기에 강한 메시지가 있고, 놀라운 감정이 담기고, 지극히 간결하기 때문. 당신 스토리기 길든 짧든, 거기에 앞에서 다룬 5가지 요소가 들어 있다면 독자들과 잘 연결될 것이 확실하다.


 

더 좋은 스토리를 얘기하는 방법이 당신에게 있나? 

글쓰기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분위기를 당신은 어떻게 만들어 내나?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스토리 구성

영상 스토리텔링 요소

마케팅 영상 분석

'호갱님'이 되시렵니까?

영상 마케팅이란?

지식의 저주 (The curse of knowledge)

Do Show, Don't Tell

Fiction의 Dialogue 쓰는 요령 10가지

로이 클락의 글쓰기 도구 50 가지

(34) 스피치 초고 쓰고 다듬기

구두점 총정리 (5-1)

구두점 총정리 (5-5)

17-1. 동일시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사람과의 관계

군더더기 말이 드러내는 당신 특성

관계에 대한 예리한 진실 38가지

6가지 비만 유형과 대처 방법

우리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과학 실험 3가지

낱말들이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 끼치나

현명한 독서 방법

샐린저 <호밀밭의 파수꾼>, 흥미로운 사실 10가지

 

728x90

'Communication > 영상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plainer Video  (0) 2019.05.05
영상 스토리텔링 요소  (0) 2019.05.05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0) 2019.05.05
마케팅 영상 제작 요령 25가지  (0) 2019.05.05
마케팅 영상 분석  (0) 2019.05.05
'호갱님'이 되시렵니까?  (0) 2019.05.0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