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비주얼 콘텐트 (2)
728x90

 

  비주얼 콘텐트로 

 포스트에 생기를 불어넣으려면?  

 

비주얼 마케팅의 폭발적인 성장 

비주얼 콘텐트가 첨부되지 않은 텍스트는 가독성이 떨어지며 자칫 따분해 보이기 쉽다.

사람들은 시각 정보를 더 자주 떠올린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이 정보를 그저 듣기만 하는 경우, 사흘 뒤에는 대개 10%만 기억한다고 한다.

하지만 비주얼 자료를 첨부하면, 사흘 뒤에도 기억하는 비율이 65%로 커진다.

 

텍스트 콘텐트와 그래픽 콘텐트

 

비주얼 콘텐트에 관한 통계자료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 74%가 광고에서 비주얼 자료를 이용한다.  
2) 지난해 B2B 영역의 마케터들 절반 이상이 각종 비주얼을 이용한 콘텐트 제작을 선호했다. 

3) 지난해 연구 결과 - 전 세계 마케터 60% 이상이 2017년에는 마케팅에서 비디오에 더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다. 
4) ‘비디오’라는 단어가 제목에 들어간 메일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65% 더 많이 읽혔다. 

5) 2017년도에 여러 소셜네트워크에서 새로운 기능과 혁신이 등장했다. 개중 하나가 온라인 직접 전송/중계. 이 옵션을 2016년도에 이용한 마케터들은 14% 조금 넘었는데, 2017년도에는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Facebook과 Twitter, Instagram 등에서 생방송이 이미 가능하니까. 페이스북의 경우 컴퓨터와 노트북에서도 직접 전송이 가능하게 됐다. 

6) 페이스북에서 비디오의 85%는 음향 없이 본다.

소셜 네트워크에 올라오는 수많은 비슷한 포스트 가운데서 돋보이려면, 비주얼 콘텐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건 또 방문자들을 붙잡아두는 데도 좋다. 

앞의 포스트 <비주얼 콘텐트 기초>에 이어 또 다른 형태 몇 가지를 더 알아본다. 

 

6. 그래픽 

 

그래픽예시

 

통계 자료를 그래프와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면, 대상들 간의 관계나 비교를 일목요연하게 드러낼 수 있다. 그래픽에는 그래프, 기둥, 영역, 다이어그램, 템플릿 등이 들어간다. 이를 통해 독자는 복잡하다 싶은 내용을 좀 더 알기 쉽게 접하게 된다. 

 

7. 격자무늬 배너 

 

격자무늬 배너
이런 비주얼 콘텐트가 상품이나 서비스 광고에 제격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최근에 선보인 독창적인 것들 중 하나는 격자무늬 배너 (grid banners).

큰 사진을 작은 조각들로 나누어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전체 배너를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구성된 배너나 콜라주가 오늘날 이용자들과 소규모 브랜드에게 널리 인기를 끈다.

 

 

8. 스크린샷 

이건 당신 이미지의 카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print screen 기능으로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한 유료, 무료 도구들을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다.

 

9. 인용 

 

마더 테레사
"당신을 두고 누가 무슨 말을 해대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그냥 다 미소로 받아들이면서 제 할 일을 묵묵히 해 나아가세요." - 마더 테레사

 

좋은 경구나 금언 같은 것을 인용한다면, 어떤 텍스트나 포스트건 더 설득력을 띠고 미덥게 될 것이다. 인용이 달린 그림을 집어넣어 특정 대목을 강조함으로써 텍스트를 더 생생하게 만들고 설득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런 인용은 당신이 다루는 자료와 분야에 정통한 인물의 언급을 따오는 것이며, 소셜 네트워크에서 시간과 세월에 구애받지 않고 늘 빛을 발하는 콘텐트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다. 

 

10. 퀴즈/설문 조사/수수께끼 

만약 독자들을 끌어들여 관심 갖게 만드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퀴즈나 투표 같은 것을 활용하라.

포스트의 조회 수가 늘어나고, 독자와 접촉이 더 활발해질 것이다. 이런 수수께끼는 어떤가? 

 

수수께끼 그림 1 3 5 2 4 ?

 

11. Call-to-action 단추 

“지금 구매하세요”,

“가입하세요”,

“무료 시험판을 이용해 보세요”,

“무료로 받으세요” 등이

전부 독자에게 일정한 행동을 촉구하는 것.

이런 문구를 담은 단추를 콘텐트에 넣는다. 비주얼 콘텐트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독자들의 순간적인 반응을 얻기 위해 마케터들이 CTA (call to action) 단추를 여러 곳에서 이용한다.

이용자 누구나 단추를 누르면 제공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컨버전을 높이는 데 아주 좋다. 

 


우리가 지금까지 함께 알아본 비주얼 콘텐트 형태 가운데 당신은 몇 가지를 활용하고 있나?

소셜 네트워크에 싣는 포스트나 마케팅 전략에서... 

요 다음에는 <비주얼 콘텐트를 다루면서 흔히 범하는 오류>에 관해 알아본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비주얼 콘텐트 기초

콘텐트란? (워크숍 5)

스토리 구성

explainer video 제작 요령

Explainer Video

디지털 마케팅 핵심 8가지

비주얼 콘텐트 관련 오류 5가지

영상 마케팅 워크숍 3

글에서 스토리 얘기하는 방법

마케팅 영상 제작 요령 25가지

마케팅 영상 분석

'호갱님'이 되시렵니까?

영상 마케팅이란?

(34) 스피치 초고 쓰고 다듬기

02. 정보 지각 채널

판매 깔때기 (Sales Funnel)

영상 스토리텔링 요소

비즈니스에서 동영상 이용하는 이유 5가지

(6) 여자들의 애매모호 - 확실성 부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