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콘텐트로
포스트에 생기를 불어넣으려면?
비주얼 마케팅의 폭발적인 성장
비주얼 콘텐트가 첨부되지 않은 텍스트는 가독성이 떨어지며 자칫 따분해 보이기 쉽다.
사람들은 시각 정보를 더 자주 떠올린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이 정보를 그저 듣기만 하는 경우, 사흘 뒤에는 대개 10%만 기억한다고 한다.
하지만 비주얼 자료를 첨부하면, 사흘 뒤에도 기억하는 비율이 65%로 커진다.
비주얼 콘텐트에 관한 통계자료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 74%가 광고에서 비주얼 자료를 이용한다.
2) 지난해 B2B 영역의 마케터들 절반 이상이 각종 비주얼을 이용한 콘텐트 제작을 선호했다.
3) 지난해 연구 결과 - 전 세계 마케터 60% 이상이 2017년에는 마케팅에서 비디오에 더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다.
4) ‘비디오’라는 단어가 제목에 들어간 메일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65% 더 많이 읽혔다.
5) 2017년도에 여러 소셜네트워크에서 새로운 기능과 혁신이 등장했다. 개중 하나가 온라인 직접 전송/중계. 이 옵션을 2016년도에 이용한 마케터들은 14% 조금 넘었는데, 2017년도에는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Facebook과 Twitter, Instagram 등에서 생방송이 이미 가능하니까. 페이스북의 경우 컴퓨터와 노트북에서도 직접 전송이 가능하게 됐다.
6) 페이스북에서 비디오의 85%는 음향 없이 본다.
소셜 네트워크에 올라오는 수많은 비슷한 포스트 가운데서 돋보이려면, 비주얼 콘텐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건 또 방문자들을 붙잡아두는 데도 좋다.
앞의 포스트 <비주얼 콘텐트 기초>에 이어 또 다른 형태 몇 가지를 더 알아본다.
6. 그래픽
통계 자료를 그래프와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면, 대상들 간의 관계나 비교를 일목요연하게 드러낼 수 있다. 그래픽에는 그래프, 기둥, 영역, 다이어그램, 템플릿 등이 들어간다. 이를 통해 독자는 복잡하다 싶은 내용을 좀 더 알기 쉽게 접하게 된다.
7. 격자무늬 배너
인스타그램에서 최근에 선보인 독창적인 것들 중 하나는 격자무늬 배너 (grid banners).
큰 사진을 작은 조각들로 나누어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전체 배너를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구성된 배너나 콜라주가 오늘날 이용자들과 소규모 브랜드에게 널리 인기를 끈다.
8. 스크린샷
이건 당신 이미지의 카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print screen 기능으로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한 유료, 무료 도구들을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다.
9. 인용
좋은 경구나 금언 같은 것을 인용한다면, 어떤 텍스트나 포스트건 더 설득력을 띠고 미덥게 될 것이다. 인용이 달린 그림을 집어넣어 특정 대목을 강조함으로써 텍스트를 더 생생하게 만들고 설득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런 인용은 당신이 다루는 자료와 분야에 정통한 인물의 언급을 따오는 것이며, 소셜 네트워크에서 시간과 세월에 구애받지 않고 늘 빛을 발하는 콘텐트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다.
10. 퀴즈/설문 조사/수수께끼
만약 독자들을 끌어들여 관심 갖게 만드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퀴즈나 투표 같은 것을 활용하라.
포스트의 조회 수가 늘어나고, 독자와 접촉이 더 활발해질 것이다. 이런 수수께끼는 어떤가?
11. Call-to-action 단추
“지금 구매하세요”,
“가입하세요”,
“무료 시험판을 이용해 보세요”,
“무료로 받으세요” 등이
전부 독자에게 일정한 행동을 촉구하는 것.
이런 문구를 담은 단추를 콘텐트에 넣는다. 비주얼 콘텐트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독자들의 순간적인 반응을 얻기 위해 마케터들이 CTA (call to action) 단추를 여러 곳에서 이용한다.
이용자 누구나 단추를 누르면 제공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컨버전을 높이는 데 아주 좋다.
우리가 지금까지 함께 알아본 비주얼 콘텐트 형태 가운데 당신은 몇 가지를 활용하고 있나?
소셜 네트워크에 싣는 포스트나 마케팅 전략에서...
요 다음에는 <비주얼 콘텐트를 다루면서 흔히 범하는 오류>에 관해 알아본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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