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기관 강화 (2)
6. 입술 운동
1. 특별히 발달된 근육은 입 주변으로 순환 방향에서 섬유조직을 보내는 근육. (구륜근).
이는 미소 지을 때처럼 입을 늘일 때 쉽게 돼, 또 <우:> 소리처럼 둥근 모양으로 입술 빨리 움직일 때.
2. 다른 근육들도 윗입술 올리고 내리는 역할, 윗입술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토끼 입 흉내 내면서, 연습할 수 있어.
3. 모음들 발음 때 입술 움직임은 거울 앞에서 매일 연습해야.
4. 순음 <프> <브>에도 입술 움직임 필요.
5. <f> <v> 위해 아랫입술을 윗니로 움직임도.
6. <우> 소리 내려면 입술이 앞으로 모인다.
*윗입술과 아랫입술 사이를 구열(口裂)이라 한다.
구열의 양쪽 끝 바깥쪽은 구각(口角), 윗입술은 빰, 아랫입술은 아래턱과 경계.
입술 붉게 보이는 부분은 피부와 구강점막 사이의 이행부로 홍순부(紅脣部). 홍순부는 표피층이 두껍게 발달하고 角化現象이 적으며, 유두가 발달, 그 속에 모세혈관이 풍부하므로 붉게 보이는 것.
구륜근은 둥그렇게 입을 둘러싸고 있어서 입을 닫을 때와 입술을 내밀거나 오므릴 때, 또 휘파람을 불 때 작용.
구열을 여는 것은 입술 주위 확장근.
입술에는 3차신경이 분포하고 지각성종말(知覺性終末)이 많이 퍼져 있어서 매우 민감하다. 말초신경이 손가락의 것보다 100배 더 예민하다.
7. 혀 운동
1. 거울 앞에 서서, 입 크게 벌려, 입안에서 마음대로 아주 납작하게 누울 때까지 혀를 작업, 혀끝과 양옆은 아랫니에 닿아, 어떤 부위도 아랫니 꼭대기보다 더 높으면 안 돼.
2. 앞의 1의 납작한 위치에서, 혀끝을 앞니 잇몸 뒤로 천천히 올리고 원위치.
3. 납작한 위치에서, 혀 양옆을 올려 오목하게 되도록 한 뒤, 원위치.
4. 주요 모음 소리들 연습, 혀가 경직되지 않고 올바른 위치를 취하는지 주의, 각 모음을 3번씩 소리 내면서.
5. 주로 혀에 소리가 의존하는 자음들을 다음 순서로 연습, 각각 3번씩 소리 내면서: N, D, T, L, R, Z, S, NG, K, G.
6. 혀를 최대한 입 밖으로 똑바로 내밀었다가 부드럽게 끌어들여.
참고: 조음체조
* 혀 - 척추동물 구강 바닥에 위치하고 근육 운동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기관.
점막, 내분비샘과 지방 사이 공간에 있는 가로무늬근 덩어리. 앞쪽 끝과 가장자리는 치아와 닿아 있어 음식물을 씹어 삼키는 활동과 음성 생성을 돕는다.
혀등에는 혀 유두라는 수많은 점막 돌기.
혀 유두에는 음식 맛에 민감한 미뢰와 타액에 액체를 분비하는 장액샘이 있다.
아랫면 점막은 매끄럽고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자주색.
구강 바닥에 있는 혀뿌리는 혀의 다른 부위로 가지를 뻗고 있는 신경·동맥·근육 다발을 포함.
인간의 혀는 음성 보조 기관.
8. 아래턱 운동
1. 아래턱이 자체 무게로 내려가게 하면서 연속으로 몇 번 입을 열고 닫는다, 가슴 상부 쪽으로 움직임을 잡으라. 혀끝이 아랫니 뒤에 닿고, 혀 몸체가 입안에서 아주 납작하게 유지하라.
2. 다음에 주요 모음들을 소리 내라: <우:> <오오> <아와> <아아> <아우> <에에>.
<아아> 소리에서 치아가 손가락 두 개 너비로 벌어질 때까지 아래턱을 같은 간격으로 내리라, <아우>와 <에에> 소리 내면서 부드럽게 닫으라, 동시에 혀 몸체 앞부분이 꼭대기에서 앞니 앞까지 올라가고, 혀끝이 아랫니 앞에 닿게 하면서. 이 변화 중에 입술이 적절한 모양을 유지하도록 주의, 또 처음 4개에서는 구각이 안으로 당기고, 뒤 2개에서는 밖으로 나가는 데 주의.
3. 아래턱을 곧장 앞으로 내밀고, 다시 부드럽게 당기라, 뒷목 근육 발달.
9. 연구개 근육 강화 운동
1. 입 크게 벌린 채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라.
이는 연구개와 혀에 아주 좋아. 코로 들이쉴 때 혀는 뒤에서 올라가고 연구개는 그것과 만나려고 내려간다; 입으로 내쉴 때 혀가 납작해지고 연구개가 올라간다.
2. <AH> 소리에 이어 <NG>을 연달아 6회 소리 내라. 매번 혀와 연구개를 편한 상태로 유지하려 애쓰라, 코로 들이쉴 때처럼 그것들이 같은 움직임을 하는 동안.
* 연구개 기능 - 가동성, 점막으로 덮인 근섬유로 구성돼. 삼킬 때 비관을 닫고 기도를 닫는 역할.
재채기할 때 연구개는 노폐물을 입 쪽으로 돌림으로써 비관을 보호.
목젖이 연구개 끝에 달려. 연구 결과, 목젖은 코골이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목젖이나 연구개 끝을 건드리면 많은 사람은 심하게 목이 막힘을 겪는다. 연구개음.
그밖에 이런 것도 해 볼 수 있다.
1. (주스 같은) 묵직한 음료로 목구멍 헹구기.
2. (침, 물, 주스 등을) 삼키기, 목구멍 헹구는 흉내 내기.
3. 입을 크게 벌리면서 하품하기.
4. 하품하면서 공기를 입으로 들이쉬고 코로 내쉬기.
5. 코와 입으로 동시에 공기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기 (연구개를 긴장시키면서 짧게 여러 번 자극을 주면서 내쉬기).
6. 일부러 가볍게 기침하기.
7. 혀를 내밀고 가볍게 기침하기.
8. 토하는 동작 흉내 내기.
9. 혀를 내밀고 구토 흉내 내기.
10. 들숨과 날숨에서 코 고는 흉내 내기.
11. <아> <에> <이> <오> <우>를 강한 어택으로 소리 내기.
12. 모음 <아> <에> <우>를 길게 노래하기.
13. 거울을 보며 연구개를 리듬 있게 위아래로 움직이기, 처음엔 하품하면서 올렸다가, 나중엔 하품이 없이도 올리기.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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