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아침에 가뿐하게 일어나려면?

728x90

 

  아침에 가뿐하고 기분 좋게 일어나는 법  

 

하루 일과를 순탄하게 풀어 나아가려면,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부터 컨디션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건 의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기도 하다. 

원기 있게 느끼려면, 자명종 소리에 깨자마자 침대에서 후닥닥 뛰어내리지 않는다. 

수면 상태에서 잠을 깬 상태로 천천히 전환해야 한다. 

 

아침에 가뿐하게 일어나려면?

 

잠이란 무엇인가?

이건 신체의 특별한 상태로서, (신진대사 같은) 일부 과정이 느려지고 (신경 같은) 어떤 과정은 강화되는 상태이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뇌는 한낮에 얻은 정보를 전부 선반에 차곡차곡 쌓듯이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혈관계 작업에 변화가 일어나고, 순환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든다. 척추가 다소 위축된다. 

잠을 깨면서 이런 시스템이 다 하루의 작업을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아주 간단하게 할 일이 몇 가지 있다. 

 

• 한낮에 부닥칠 안 좋은 일들을 떠올리지 않는다. 새벽녘부터 안 좋은 쪽으로 생각이나 눈길을 돌릴 이유가 없다. 아침은 기쁨으로 충전해야 한다. 여건이 된다면, 상쾌하고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깨도록 하라. 

 

• 심혈관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누워서 두 손을 배 위에 올린 채 심호흡을 몇 번 하면서 복부를 긴장시키고 들숨에서 복벽을 아주 크게 내밀고 날숨에서 최대한 끌어당긴다. 그런 식으로, 복강에 정체돼 있던 혈액이 자연스레 흐르게 한다. 강도 높은 호흡으로 폐를 깔끔하게 환기한다. 그렇게 숨을 10-15회 들이쉰다. 다리를 곧게 편 채 이 실습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조금 구부려도 괜찮다. 

 

왼쪽으로 돌아누워 무릎을 아래턱까지 끌어올리고 오른손을 오른쪽 늑골 하부에 (계륵부에) 올린 채 5-15회 숨을 들이쉬라. 이 운동으로 담관을 (담도, 쓸개관, 쓸갯길을) 맑게 하며, 이는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 아침에는 또 척추를 늘여야 한다. 오른손을 앞으로 뻗고 오른쪽 발가락을 잡아당겨 뒤꿈치가 늘어나게 한다. 왼쪽도 같은 식으로 한다. 다음엔 두 손을 뻗고 양쪽 뒤꿈치가 늘어나게 한다. 

728x90

 

• 시간이 된다면, 두 무릎과 두 팔꿈치를 바닥에 붙인 자세에서 가슴을 침대에 대면서 (고양이처럼) 등을 위아래로 구부렸다가 편다. 

• 이 짧은 운동 뒤 잠시 침대에 앉아 있으라. 마사지 매트에서 실행하면 좋다. 지압용 슬리퍼를 신고 10-15분 걷는 것도 좋다. 모든 장기가 반영되는 발바닥을 마사지하는 것이다. 

 

아침에 가뿐하고 기분 좋게 일어나질 못했구나!

 

만약 어떤 질환이 있는 경우, 아침에 기상할 때 몇 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아침이 가장 힘든 시간이다. 안타깝게도, 통계를 보면 (뇌졸중, 급사, 쇼크 등) 고혈압 사고가 오전 6시에서 11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잠을 깬 뒤에도 침대에서 약을 먹고 잠시 누워 있어야 한다. 아침 시간에 불필요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을 전날 저녁에 준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데우기만 하면 되는 조반이라든가 옷장 앞에 30분이나 서서 뭘 입을지 고민하거나 시간에 쫓기는 일이 없게끔 미리 골라놓은 옷가지 등이 그렇다. 

아침나절에 정신없이 부산 떨다 보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병이 유발될 수 있다.

따라서 아침 시간을 최대한 차분하게 보낼 필요가 있다. 거리에 나서면, (특히 고혈압 환자를 포함해) 누구한테든 한두 정류장 거리는 걸으면서 (물론 도심의 오염된 공기가 아니라면) 신선한 공기를 흠뻑 들이쉬는 것이 아주 좋다. 

 

이제, 특히 목과 가슴 부위의 골연골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또 아침마다 불쾌한 느낌이나 어지럼증,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아침에 어떻게 일어나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쿠션 강도가 중간쯤인 침대에서 베개 없이 잠을 자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호흡 운동을 전부 실행할 수 있다. 그다음에 아주 조심스레 일어나야 한다. 

먼저 침대에서 두 발을 내려뜨리고, 그 상태로 잠시 누워 있으라. 

다음에 앉아서 아주 부드러운 동작으로 고개를 좌우로 5-10회 돌리고, 또 같은 횟수만큼 고개를 앞뒤로 기울인다. 

그렇게 한 뒤 일어나서 잠시 서 있다가 하루를 시작한다. 

 

저혈압 환자도 그런 식으로 아침에 몸을 일으킨다. 역시 급격하게 움직여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특히 수평 상태에서 수직으로 급격히 전환하면 귀에서 이명이 들리고 눈앞이 어두워져 절반 혼절 상태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마음의 평화를 간직하는 방법 10가지

정서적인 성숙함의 징표 11가지 (2)

6가지 비만 유형과 대처 방법

자기인식.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아인슈타인, 해학, 촌철살인

꿈과 꿈 이미지와 시간 흐름

선남선녀를 위한 신체 언어 해석 가이드

여자들은 왜 섹스를 원치 않나?

진짜 사랑, 그 가혹한 진실 8가지

'영혼의 짝'을 만났다는 징표 11가지

낱말들이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 끼치나

파트너의 배신을 알리는 신체 언어 시그널 10가지

환생의 증거? 전생을 얘기하는 아이들

해로운 줄 모르고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 12가지 

 

728x9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