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 확장과 자전거 타기 (8)

728x90

 

보다시피, <규칙 2>는 아이가 어렵게 여기는 일을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설명한다. 

다음 사례는 이 규칙의 보충 사항들이 뜻하는 바를 더 세세하게 보여준다. 

 

* * * 

많은 부모가 아이에게 자전거 타는 법을 가르쳐 봤을 것이다.

대개는 아이가 안장에 앉은 뒤 균형 잃어 자전거와 함께 넘어지지 않게 버티는 것부터 시작된다. 당신은 한 손으로 핸들을 쥐고 다른 손으로 안장을 잡고 자전거가 똑바로 서게 한다. 

이 단계에서는 거의 모든 것을 당신이 직접 한다. 당신이 자전거를 끌고 아이는 그저 서툴고 조급하게 페달을 돌리려고 할 뿐. 하지만 얼마 지나서 아이 스스로 핸들을 조작하는 것을 보게 되고, 그때 당신은 핸들을 쥔 손에서 서서히 힘을 뺀다.

아이한테 자전거 타는 법을 가를칠 때 처음엔 아빠가 핸들과 안장을 잡는다.

또 얼마큼 시간이 흐르면 당신은 핸들을 놓고 안장만 붙잡은 채 바로 뒤에서 쫓아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끝으로 당신은 안장을 잠깐 놓아서 아이가 스스로 몇 미터쯤 가도록 할 수 있다고 느낀다, 비록 언제든 다시 아이를 붙잡아 줄 준비가 돼 있긴 하지만. 

마침내 아이가 스스로 자신 있게 타는 순간이 온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다 싶을 때 아빠는 자전거의 핸들과 안장에서 다 손을 뗄 수 있다.

아이가 부모 도움으로 습득하는 새로운 일들을 다 주의 깊게 살펴보면, 자전거 타기와 비슷한 면이 많을 것이다.

흔히 아이들은 적극적이어서, 부모가 하는 것을 자기도 해보려고 늘 덤벼들게 마련이다.

만약 어린 아들과 전기 기차를 가지고 놀면서 아빠가 처음에 레일을 깔고 기관차를 작동시켰다면, 그다음 얼마 뒤에는 아이가 그 일을 다 스스로 하려고 든다. 게다가 이제는 레일도 자기 나름대로 설치한다. 

 

만약 예전엔 엄마가 어린 딸에게 밀가루 반죽을 떼어 주고 딸이 서툴지만 나름대로 과자나 빵을 만들게 했다면, 이제 어린 딸은 자기가 반죽을 빚어 덩어리를 자르고 싶어 한다. 

새로운 일들의 ‘영역’을 습득하려는 아이의 갈망은 아주 중요하며, 부모는 그걸 아주 소중히 지켜줘야 한다.

이젠 아이가 직접 반죽을 빚고 자르고 싶어 한다.
…아이들은 적극적이야, 당신이 하는 것을 늘 자기도 해보려고 든다.

 

* * *

이제 우리는 아마도 가장 미묘한 순간에 이른 듯하다. 즉,

아이의 자연스러운 적극성을 어떻게 보호해야 하나?

그걸 어떻게 죽이지 않고, 어떻게 무뎌지지 않게 해야 하나?

알고 보니, 부모들은 여기서 이중의 위험성에 시달린다.  

첫 번째 위험은...
자신의 몫을 너무 일찍 아이한테 떠넘기는 것. 자전거 사례로 보자면, 이건 5분 지나서 핸들과 안장에서 손을 다 떼는 것과 같다. 그런 경우 아이가 넘어질 것은 당연하고, 그렇게 되면 아이는 자전거 타려는 의욕을 아예 잃거나 내팽개칠 수 있다.
두 번째 위험은...
함께 하는 일에서 거꾸로 부모가 너무 오랫동안 집요하게 관여하는 것, 이른바
지루한 리더십 혹은 관리. 앞의 자전거 사례에서 이게 어떤 실수인지 확연히 알 수 있다. 

 

상상해 보자. 부모가 자전거의 핸들과 안장을 쥐고서 아이와 함께 첫날부터 계속 일주일 이상 아이 곁에서 달리곤 한다면… 아이가 스스로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게 될까? 거의 그렇지 못할 것이다. 이 무의미한 작업을 (학습을) 십중팔구 아예 지겨워할 것이다. 곁에 어른이 계속 들붙어 있는 것에도 물론 그렇고!

 

앞으로 몇 가지 레슨에서 우리는 일상사를 둘러싸고 아이들과 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을 다룰 것이다.  

이제 가정학습으로 넘어가자.

728x90

 

가정에서 수행할 과제

 

과제 1

먼저 아이가 잘 못하거나 하기 힘들어하는 어떤 일을 고르라. 

“자, 이제 우리가 함께 해 볼까?” 하고 아이에게 제의하라. 

아이의 반응을 살피라. 

아이가 응한다면, 함께 그 일을 하라. 

당신의 개입을 줄일 수 있는 (핸들을 놓는) 순간을 주의 깊게 추적하라. 하지만 그걸 너무 빠르거나 급하게 하지 말라. 

아빠가 자전거 핸들을 너무 일찍 놓으면 아이가 넘어져.

사소한 것일지라도 아이가 처음 혼자 힘으로 거두는 성공을 반드시 눈여겨보라. 그걸 축하하라. (동시에 자신도!)

 

과제 2

아이가 (부모와 함께, 부모한테 배워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두어 가지 고르라. 

과제 1과 같은 과정을 되풀이하라. 

그리고 아이와 자신에게 성공을 다시 축하하라.

 

과제 3

하루 동안 아이와 함께 같이 놀고 수다 떨면서 정성껏 대화하라. 당신과 함께 보낸 시간이 아이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기억되게끔.

 

부모들의 질문 

 

문: 늘 그렇게 함께 뭔가를 하면서 아이가 버릇없게 크는 건 아닌가? 모든 걸 다 부모한테 넘기게 되지 않을까.

답: 그렇게 걱정할 만하다. 여기서 아이가 하거나 해야 할 일을 얼마나 많이 얼마나 오랫동안 당신이 떠맡을지는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렸다. 

 

문: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전혀 없다면 어떡하나?

답: 내가 알기에, 당신에겐 ‘더 중요한’ 일들이 있다. 무엇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 일인지는 당신 자신이 선택하는 것임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많은 부모들이 알고 있는 한 사실이 중요도의 선택에 도움 될 것이다. 즉, 아이들 양육과 교육에서 놓친 것을 수정하고 채우는 데 나중에는 열 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문: 아이가 스스로 하지 않으면서도 내 도움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답: 이건 당신과 자녀의 상호관계에 감정적 문제가 드리운 것으로 보인다. 이런 문제를 우리는 다음 레슨에서 다룰 것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부모의... 도움인가, 간섭인가 (4)

'무조건 수용'을 가로막는 원인 (3)

1과. 조건 없는 수용이란? (2)

자녀와 소통, 어떻게? (1)

자신과 타인을 판단과 평가 없이 대하기 49

질책과 비난 섞지 않고 자기감정 드러내기 51

에고가 아니라 '참된 나'로 관계를 맺기 48

1부.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 1. 카를손과 만나다

도웰 교수의 머리 9장

수다쟁이 어린 딸

달과 아빠

우정

돌아가신 할아버지

말더듬 stammering

아이들의 스피치 준비

엄마 말 안 듣는 아이

소통에서 침묵하는 이유 5가지

728x9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