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인지 편향 - 편승 효과 Bandwagon Effect
728x90

 

  Bandwagon Effect  

편승 효과 

덩달아 (혹은, 질세라) 따라하기

 

 

일상에서 판단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편향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어떤 연구자에 따르면, 사람들이 평균 하루에 3만 5천 가지 판단과 결정을 내린다고도 한다. (정말 그렇게나 많이?) 이때 인지 편향적인 사고 방법은 피하는 게 좋겠다. 

 

bandwagon effect 편승 효과 (덩달아 따라하기)

 

인지 편향이란 - 판단의 표준이나 합리성에서 벗어나는 사고 패턴. 다른 사람과 상황을 종종 비논리적으로 추론하고, 개개인이 각자의 지각과 인식에서 ‘주관적인 현실’을 만들 수 있다. 

 

현대인들이 흔히 저지르는 인지 편향 사례를 앞에 이어서 살펴보자. (10~20가지가 있고, 그 전부가 음미해 볼 만한 것들인데, 하나씩 알아본다. 한꺼번에 많이 다루니까, 소화하기 힘든 듯싶다.) 

 

 

Bandwagon Effect, 편승 효과는 뭔가를 (많은) 주변 사람들이 믿거나 하기 때문에, 당신도 그것을 믿거나 (따라) 하는 것. 우리말로는 <편승 효과>라고 하나? 남들이 하니까, 좋다고 하니까, 그런가? 하면서 얼결에 덩달아 하는 행위. 요약하자면, 

1) 소비자로서 남들에게 질세라 상품을 구입하는 현상 

2) 시류를 잘 반영한 듯한 사고방식을 내세우는 구호 등의 효과. 

 

곡예단이나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행렬을 이끄는 악대차가 쿵쿵 요란하게 음악을 울리고 떠들면서 사람들 눈길과 관심을 끌려고 애쓴다. 별 생각 없는 어린애들이 그 뒤를 쫓아다니며 재미있어 한다

악대차에는 무슨 흥이라도 있으니  그나마 다행인데... 

 

우리네 일상에서, 어떤 인물이, 무슨 상품이, 어떤 영화가, 어떤 음식점이, 어떤 책이... 좋다고 하는 말을 들으면, 그냥 무비판적으로 따라 나서고 합류하는 경향은 없지 않은가? (우리 한국에서 소위 베스트셀러라고 하는 책들을 사서 보고 나면, 허무하다고 말하는 이들이 많은 데도 이런 현상이 작동하는 것일지 모르겠다.) 이것이 인간의 보편적 속성 중 하나라고 친다 해도, 세상 만사가 다 그렇듯이, 정도가 심하면 문제가 된다. 우리 한국인들을 가리켜 예전에 어떤 미국인 하나가 '들쥐 떼'와 비슷하다고 했던가? 우르르 몰려다니는 일은 피해야겠다.

 

"입맛과 취향을 두고는 다투지 않는다"고 한다. 각자 저마다 입맛이, 관점이, 기호가, 안목이 다 다르다. 또 달라야 한다. 다른 가운데서 조화를 이뤄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무골호인, 줏대 없는 사람이라는 소리를 듣기 쉽다. 

달리 말해, 독자적인 사고방식과 접근법이 절실하다는 뜻. 

 

우리는 일상에서 자칫 인지 편향이라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다들 그러고 산다. <편승 효과>라는 인지 편향에서 벗어나려면, 어떤 사안을 두고 자신의 동기를 숙고해 본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 의견을 지나치게 믿고 따르지 않으면서,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여 이것저것 가늠해 본다. 그 정도 수고는 들여야 하지 않을까? 무작정 '친구 따라 강남 갔다'가 낭패를 보지 않으려면? 

 

6. 더닝-크루거 효과

7. Framing Effect

(8. 지식의 저주)

9. Reactance. 반발심 /감응저항     

10. Hindsight Bias 뒷북 치는 성향. 내 이럴 줄 알았어. 

11. 앵커링 효과 Anchoring Effect 

등등이 이어진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지식의 저주 (The curse of knowledge)

인지 편향 (1)

삶의 법칙 30가지 (2-1)

삶의 법칙 30 가지 (2-2)

호흡 단계의 의미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4. 끝)

(66) 로고스 키우기

선동과 도발에 넘어가지 않기

소통을 가로막는 감정적 장벽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 확장과 자전거 타기 (8)

에고가 아니라 '참된 나'로 관계를 맺기 48

내면의 몸체 20

두려움이란 마인드가 꾸며 낸 환상 14

루덩의 악마들 11편 6 (최종)

루덩의 악마들 7-1편 2

도웰 교수의 머리 6, 7장

남녀 뇌의 다른 점 20가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