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싫은 사람을 상대하는 법
728x90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쾌한 사람과 지내는 방법 

 

 

우리는 이상적이지 못한 세계에서 살고 있다 

 

이상적인 세계에서는

우리가 접하고 소통하게 되는 사람들이 전부 선량하고 친절하고 주의 깊고 똑똑하고 너그러울 것이다.

그들하고는 서로가 농담도 기꺼이 주고받으면서 즐거워할 수 있겠다.

우리는 아무도 화내지 않고 욕하지 않고 다른 누구를 헐뜯지 않으며 살겠지.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불완전한 세계에 살고 있다.

어떤 자들은 우리를 ‘뚜껑 열리게’ 만들고, 우리 자신도 역시 누군가를 화나게 할 수 있다.

마음이 차갑거나 성질이 뾰족하고 험담이나 퍼뜨리고 쓸데없이 참견하고, 혹은 우리의 우스갯소리를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자기가 하는 농담에는 우리가 웃어주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고는 이런 의문을 품을 수 있다.

‘나를 늘 짜증 나게 만들며 같이 밥 먹고 싶은 마음이 전혀 들지 않는 사람에게 객관적으로 대할 수 있을까?’

나아가서는 이런 생각도 할 것이다.

‘웬만하면 내가 만나는 사람 누구한테든 친절하게 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데 현실에서는 좋아하는 사람들하고만 어울릴 수는 없다.

싫은 사람들하고도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럴 때 현명한 사람들은 이렇게 한다. 

 

 

1. 그들은 자신이 모든 사람 마음에 다 들 수는 없다는 점을 알고 있다. 

 

우리는 가끔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함정(착각)에 빠진다.

그래서 만나는 사람 누구나 우리를 좋아한다고 여긴다. 실제론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말이다.

그러나 그런 생각과 다르게 나오는, 힘든 사람들과 반드시 부닥치고 말 것이다.

현명한 사람들은 이런 점을 알고 있다. 또 갈등이나 이견이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도 인식한다.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기본적으로는 좋은 사람이다.

당신이 불쾌하게 여기는 까닭은 두 사람이 서로 다른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고, 이 차이가 긴장을 만드는 것이다. 

 

당신을 모든 사람이 다 좋아하는 건 아니고 당신도 사람들 누구나 다 좋아하지 않는 건 가치 체계의 차이 때문임을 인식하면, 어떤 상황을 평가할 때 (쓸데없는) 감정을 배제할 수 있을 터이다.

그리고 그런 마음가짐이 좋은 관계를 맺는 데 도움 된다. 

 

2. 그들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무시하거나 배척하는 게 아니라) 인내하며 수용한다. 

 

물론, 누군가의 끊임없는 비판을 참거나 시시껄렁한 농담에 이를 윽물거나 어떤 소수 패거리를 무시하면서 넘어갈 수도 있지만, 자꾸 일어나는 짜증을 계속 억누르기만 하는 것도 지극히 안 좋다.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사려고 안달하는 게 그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것보다 더 큰 문제이다

 

다른 관점을 지니면서 논쟁을 겁내지 않는 사람들이 당신에겐 필요하다.

그들은 당신이 바보 같은 짓을 저지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 부류의 사람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둔다면, 쉽지는 않겠지만 그런 사람들을 참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들은 우리에게 도전하거나 우리를 자극하지만, 우리가 새로운 이해에 눈 뜨게 하고 그룹을 성공 쪽으로 나아가게 하는 경우가 많다. 가끔 혼자 되뇔 필요가 있다.

나 역시 완벽하지 않잖아. 그런데도 사람들이 나를 그냥 받아들이고 있어!’ 

 

3. 그들은 마음에 안 드는 사람들한테 정중하게 대한다. 

 

누군가에 대한 당신 감정이 어떠하든 간에, 그 사람은 당신이 그에게 하는 행동과 태도를 기준으로 삼아 당신한테도 그렇게 대할 확률이 매우 높다. 만약 당신이 그에게 거칠게 대한다면, 그 사람도 예의 따위는 다 내던지고 당신한테 무례하게 대할 것이다.

당신이 예의 바르게 대하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너그러울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표정을 잘 관리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누군가를 전문가로 여기며 그에게 잘 대한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이 그들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거나 그들 하는 일에 말려들지 않을 수 있겠다

 

4. 그들은 (타인에 대한) 기대치를 억제한다.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에게 비현실적인 기대를 품는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행동하듯이 행동하거나 우리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해주기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건 비현실적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개인적인 특성을 타고나며, 이것이 그들의 반응을 결정한다.

당신이 할 것 같은 행동을 다른 사람들한테 기대하는 건 곧 스스로 실망과 좌절을 끌어들이는 셈이다.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매번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면, 그것에 걸맞게 당신의 기대를 조정하라. 

 

그러면 심리적으로 준비하는 셈이며, 그의 행동에 갑자기 놀라는 일은 없을 것이다.

현명한 사람들은 늘 그렇게 한다.

별로 호감 가지 않는 사람의 행동에 놀라는 법이 절대 없다.

‘그러려니…’ 하니까.  

 

5. 그들은 상대나 적수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분석한다. 

 

당신이 마음속에서 무엇을 맛보든 간에, 사람들은 그걸 일일이 헤아릴 수 없다.

아무리 역지사지한다 해도 그렇다. 그러니…

당신을 짜증 나게 하는 사람과 상대할 때 자기감정을 잘 추스를 줄 아는 게 중요하다. 

 

‘이 사람이 나를 짜증 나게 하는군’ 하는 생각 대신, ‘

내가 여기에 왜 이렇게 반응하지?’ 하는 데 초점을 맞추라

 

우리는 자신한테서 안 좋아하는 걸 다른 사람들한테서도 안 좋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그 다른 사람들은 (우리의 짜증이나 폭발이라는) 버튼을 만드는 게 아니라, 단지 그걸 누르기만 하는 것일 뿐이다. 

 

당신의 감정 방아쇠를 당길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두라.

그러면 자신의 반응을 예견하고 좀 부드럽게 하거나 아예 바꿀 수도 있다. 

 

누군가를 다른 사람이 되게 하기보다는

자신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바꾸는 게 더 쉽다는 점을 명심할 일이다. 

 

6. 그들은 잠시 휴지(pause)를 취하며 심호흡을 한다. 

 

당신을 늘 자극하는 것이 몇 가지 있다.

마감일을 툭하면 어기는 동료라든가 멍청한 농담을 던지는 남자 친구 등이 그럴 수 있다. 

무엇이 당신을 자극하며 누가 당신의 (인내심 고갈이나 감정 폭발 등의) 버튼을 누르는지 규명하라.

그러면 그런 발발에 대비할 수 있을 터이다. 

 

만약 잠시 뜸을 들이면서 들끓는 아드레날린을 통제한 뒤 자기 뇌의 지성적인 부분에 눈길 돌릴 수 있다면, 당신은 판단의 근거를 더 잘 확보하고 대화나 협상을 더 잘 이끌게 될 것이다. 

한 번 숨을 크게 들이쉬고 한 발짝 뒤로 물러서면 마음이 가라앉으면서 지나친 흥분을 피하며, 그럼으로써 더 명료한 이성과 열린 마음으로 일에 임하게 될 것이다. 

 

7. 그들은 자신의 요구를 표명한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끊임없이 당신을 건드리고 신경 쓰게 한다면,

그들의 행동거지나 소통 스타일이 당신에겐 골칫거리임을 차분하게 알게 하라. 

 

비난하는 말은 피하고, 그 대신 “당신이/자네가 ~할 때, 난 ~을 느껴”라는 틀을 이용하라. 

예를 들어,

“회의하면서 당신이 내 말을 가로챌 때, 난 당신이 내 직무를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그렇게 말한 뒤 (잠시) 입을 다물고 상대의 응답을 기다리라. 

 

어쩌면, 그 사람은 당신 발언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을 깨닫지 못했을 수 있고, 당신 동료가 자기 생각에 하도 심취해서 흥분한 끝에 불쑥 말을 내뱉었을 수도 있을 것이다. 

☞ 갈등 예방 표현법과 말씨

 

갈등 예방 표현법과 말씨

갈등을 예방하는 말씨와 표현법 - <나-서술 I-statement> 형태의 활용 이른바 <나-서술> 방법은 주변 사람을 (상대방을) 자극하거나 화나게 하지 않으려 애쓰면서 자신의 의도나 생각, 상태, 감

mirchimin.tistory.com

 

8. 그들은 거리를 둔다. 

 

지금까지 알아본 방법이 먹혀들지 않는 경우, 현명한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거나 불쾌한 사람들과 거리를 둔다.

자신에게 용서를 구하고, 자신의 길을 가라. 
지금 우리가 다루고 있는 일이 직장에서 일어난다면, 다른 사무실로 옮기거나 회의 때 탁자 다른 끝에 앉는다. 

떨어져 있으면서도 자기 관점을 지니고 있기에, 논의에 충분히 합류하여 좋아하는 사람들과 서로 얘기하고 께름칙한 자들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아예 안 볼 수 있다면 더 쉽겠지.

하지만, 세상살이에서는 그게 안 된다는 걸 우린 다 알고 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행복한 아이가 절대 하지 않는 것 4가지

사람들, 흥미로운 사실 20가지

나이 들면서 친구가 점점 적어지는 이유 10가지 (2-1)

친절이 세상을 구한다

자동적 사고 탐지 기술

당신의 진짜 목소리 되찾기 (4-4)

목소리 통신 7탄

사소한 습관으로 사람 알기

인지 편향: 더닝-크루거 효과

자신감 넘치는 사람 11가지 방법 (1)

사람 행동을 지배하는 심리 법칙 9가지 (1)

아이들에게 딕션의 중요성과 실습

험담과 언쟁 등에 관한 아포리즘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사람과의 관계

13-2. 자유의지라는 환상

낱말들이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 끼치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