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나이 들면서 친구가 점점 적어지는 이유 10가지 (2-1)
728x90

 

성인이 되어 나이 들면서 

 친구가 점점 적어지는 이유 10가지 (2-1) 

 

여러 해 동안 곁에 있던 사람들이 지금은 어디서 뭘 하고 있을까. 

이런 생각을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품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혹자는 시간이란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고 혹자는 알게 모르게 조용히 떠나가지만, 대다수는 서서히 우리네 일상에서 사라진다. 

“어째서 우리가 나이 들수록 친구는 적어지고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는 더 어려워지는 거지?”

많은 사람이 품는 의문이다. 이런 주제 자체가 사람을 좀 우울하게 만들 수도 있겠으나, 걱정하지 마시라. 영원한 우정도 가능하다는 점을 이 포스트 말미에서 확인하게 될 테니까. 

 

1. 일정이나 스케줄이 달라짐 

예전 한때의 사진, 지금의 사진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젊은 시절에는 지역적으로 많은 요인이 사람들을 연결해 준다는 것만으로도 우정을 간직하기가 더 쉽다. 같은 학교에 다니고, 이웃에 살고, 스포츠센터나 학습센터에서 서로 마주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이곳저곳으로 자주 옮겨 다니게 된다. 처음 한동안은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으며 멀리 떨어져서도 소통하며 교분을 유지할 수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관계가 계속 약해지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든 아니든.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는 말이 여기에 알맞은 표현일 것. 

 

어떤 사람을 잃나: 

공간과 지리상으로 처음 멀리 떨어지면서 근년에 당신에게 소중했던 사람들과 멀어질 것이다.

친구며 지인들을 비롯해 청소년 시절의 과거와 취미로 연결됐던 모든 사람이 당신의 친구 목록에서 사라진다. 그리고 당신에겐 곧 새로운 곳에서 새 지인들이 나타날 것이다. 아니면, ‘아하, 내가 어떤 사람들과 말을 섞으며 지내는 건 단지 일주일에 다섯 번 보기 때문일 뿐’이라는 점을 깨달을 것이다. 

 

2. 인생관의 변화 

그때 그 시절의 사진. 지금 사진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어린 시절에는 우정이 자발적이고 순수한 성격을 띤다. 그 어떤 이해타산도 없고, 당신이 다가갈 수 있으며 거기에 응대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게 그냥 좋다. 

나이 먹으면서 거치는 경험을 통해 우리에겐 인생이며 다른 사람들에 대한 태도에 대한 시각이 형성된다. 이 무렵에 당신은 곁에 있는 사람들을 더 주의 깊게 들여다보기 시작한다. 실없이 흥청대는 만남은 한 달에 몇 번 가까운 술집에 둘러앉는 것으로 바뀌며,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람이 자기 인생살이에 관해 한없이 늘어놓을 때, 당신 머릿속에선 늘 같은 생각이 맴돈다. ‘우린 이제 갈 길이 서로 다르군.’ 

 

어떤 사람을 잃나: 

한때 가장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삶을 당신에게 안긴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 걸러져 사라진다.

당신은 ‘이 사람을 지금 만났다면 절대 사귀지 않았을 거야’ 하고 깨닫기 시작한다. 

당신들 둘은 성장하면서 다른 사람이 됐고, 이제 서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일이 생기기 마련인데, 그렇다 해서 아쉬워할 건 하나 없다.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우정이 사람의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약 당신에게 친근하고 감성적인 관계가 있었다면, 그런 우정 덕분에 당신은 불안이나 우울증을 겪지 않을 수 있었으며 자존감이 높아진 것이다. 

 

3. 우선순위가 달라짐 

예전 한때, 지금.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나: 

성인이 되면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주로 무엇에 쏟는가?

일과 가족에 바친다.

그러므로 당신이 가정을 꾸렸는데 친구는 그렇지 않다면, 예전 관계를 유지하기가 매우 힘들다. 

혼인이란 대체로 인생에서 가장 기쁘고 가장 극적인 행사이다. 가장 친한 친구들을 초대하며, 축하 행사에서 그들과 관계의 최종 조화로운 모습이 은연중에 드러나는 게 보통이다. 가정생활에서는 당신 자녀의 동료와 친구들이 당신 친구가 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을 잃나: 

총각 시절에 끌어모았던 사람들을 (거의) 다 잃는다.

흔히 이렇게 끝난다. 즉, 예전 친구들이 한번 모이자고 서로 약속은 하는데, 모임 날짜를 계속 차일피일 미루게 된다. 심지어 일 년에 한 번 만나는 것도 부담스러울 수가 있다. 하필이면 바로 그날 가족 행사가 생기다 보니 이젠 친구들과 만남이 썩 즐겁지 않게 되기가 쉽다. 

이럴 때 싱글들도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확신이 없다. 한편으론 옛 친구를 보고 싶으면서도 또 한편으론 함께하는 새로운 느낌이나 인상이 없다 보니 흥미가 줄어든다. 이제 둘의 우정은 각자의 기억에만 존재하는 히스토리가 된다. 

 

4. 예전의 관심과 주의가 사라짐  

예전 한때, 지금.

 

이런 일이 일어나는 과정: 

당신은 휴일에 대형 상점에 가서 일주일 치 식료품을 미리 장만하곤 한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친구와 우연히 마주친다. 그와 한때는 아주 가까웠지만, 최근엔 만날 시간을 내기가 아주 어려웠다. 둘은 인사 나누고 의례적인 말을 주고받은 뒤 각자 일을 보러 헤어지는데, 이상한 뒷맛만 남았다. 

즉, 두 사람은 서로에게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됐으며, ‘우리가 가까운 사이인지 아닌지’ 아리송한 것이다. 의문이 생기고, 그래서 자기감정을 예전처럼 편하게 드러내기가 겁난다. 대화는 피상적으로 흐르고, 둘은 점점 더 멀어진다

 

누구를 잃나:

얼마 전까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 사람들이 당신의 친구 목록에서 사라진다. 

 

5. 다른 소통 그룹 

예전 한때. 지금.

 

이건 어떻게 일어나나: 

젊은이들은 새로운 사람을 금방 사귄다.

첫 취업, 직장생활에 내디딘 첫걸음은 완전히 흡수할 수 있어, 특히 경영진이 회사 분위기를 살리려고 부단히 노력한다면. 이 시기엔 당신이 예전 관계를 언제 새로운 관계로 대체하는지 알아차리기 어렵다. 

 

누구를 잃나: 

당신이 새로이 접촉하고 소통하는 그룹에 들지 않는 사람들이 사라진다. 인생 노정이 서로 다른 까닭에, 가까운 친구들이 결국엔 낯선 사람이 되고 만다. 

(계속)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사람 행동을 지배하는 심리 법칙 9가지 (1)

모난 성격? 긍정적인 리더!

소중한 일은 절대 미루지 말아요. 야쉰

우정

루덩의 악마들 2편 6

5. 카를손의 장난 (2-1)

도웰 교수의 머리 13, 14장

삶의 법칙 30 가지 (2-2)

산중 메아리 (echo)

웃음

미소에 관한 금언

신체언어 달인 아역 배우 13인

첫 만남에서 호감 사는 신체언어

소통 장벽의 유형과 극복 (1)

유년기에 사랑받지 못한 아이들이 품는 부정적 생각 5가지

멍청하고 황당한 대화 상대

연애 초기 달콤한 기간에 대해

'영혼의 짝'을 만났다는 징표 11가지

남자 심리 2 (남자와 대화하는 법)

여자의 특성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