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사소한 습관으로 사람 알기
728x90

 

어떤 사람에 대해 생각 이상으로 더 많이 알려주는 

 사소한 습관 16가지 

 

어떤 사람의 성격을 알기 위해 혈액형을 알거나 심지어 심리학을 연구할 필요도 없다. 그의 일상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하다못해 핸드백을 어떻게 들고 다니는지를 보기만 해도 그 사람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된다. 

사람들의 습관적인 일상 행동이 어떤 성격을 드러내는지 알아보자. 

 

1.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아 

책임감 있는, 모니터. 무심한 책 읽기.

만약 책을 거의 손에 쥐지 않으며 어쩌다 읽어도 금방 지친다면, 이건 당신의 양심 수준이 높음을 말한다. 

심리학자들이 간주하길, (당신과 같이) 책임의식이 엄청나게 큰 사람들은 내면에서 무슨 재미를 느낄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정말 중요한 일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그래서 독서조차 그들에겐 스스로 용납할 수 없는 사치로 보인다. 

양심적인 사람들은 대개 기분을 풀고 즐기면서도 죄책감 같은 걸 느끼고, 책임 있는 행동을 새로이 마무리하기 위해, 즐거움 주는 대상에서 늘 벗어나려 한다. 

 

2. 종종 벌거벗고 다녀 

알몸의 여성

집에서 알몸으로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주변 세상을 아주 폭넓게 본다. 

그들은 새로운 뭔가를 늘 시도해 보려 하며 (이익이 되든 아니든 그냥 기분을 위해)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다양한 실험을 꺼리지 않는다. 

그들의 자부심 역시 보통 이상이다. 

 

3. 저녁에 설거짓거리를 놔두어 

개수대에 설거짓거리가 있고 없고

설거짓거리를 개수대에 잔뜩 쌓아둔 채 태평하게 잠자리에 드는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아마 어떻게든 될 거야”가 그런 사람들의 좌우명이다. 출세나 사생활에 영향 미칠 수 있는 일들조차 그런 신조가 적용되어 미루고 지체된다. 

하지만, 이 항목이 늦은 시간까지 일한 뒤 파김치가 되어 퇴근한 사람들에겐 해당하지 않아. 

 

4. 손목시계를 차지 않고서는 외출하지 않아

손목시계를 꼭 차는 사람

손목시계 애호가들은 주변 공간을 통제하기 좋아하며, 손목에 익숙한 물건이 없다면 마치 벌거숭이가 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실제로 이런 측면은 그들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규정지으니, 컨트롤 이외에도 높은 책임감과 양심적임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의 성격 특징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과 비슷하다. 

 

5. 문신을 새겨 

문신 새기는 여부

심리학자들 의견을 보면, 문신 애호가들에게 세 가지 자질이 두드러진다. 

첫째, 이들은 거의 늘 외향적인 사람들로서, 아주 우호적이고 수다스럽다. 

둘째, 이들은 세상에 열려 있다. 모험적인 삶을 사무실 근무보다 더 좋아한다. 

셋째. 문신 애호가들이 독특하다는 점은 분명하며, 이는 그들의 자존감을 상당히 높여 준다. 

 

6. 휴대전화기 (스마트폰) 없이는 못 살아 

휴대전화를 끼고 사는 사람

감정적으로 불안정한 사람들이 전자 기구에 의존하는 성향이 있음을 전문가들이 알아냈다외향적인 사람들도 그럴 수 있는데, 하지만 반사회적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전자 기구에 매달릴 위험은 거의 없다. 

개인적으로 비극을 겪은 사람들에겐 이 법칙이 적용되지 않아. 그들에겐 휴대전화가 아주 좋은 진정제가 될 수 있다. 

 

7. 항상 뭔가를 물어뜯어 

연필이나 손톱 물어뜯기

이는 완벽주의자들에게 특징적인 신경과민이나 조바심의 징후 중 하나. 주로 연필이나 볼펜, 자기 손톱을 물어뜯는다. 몹시 지루한 순간에 일어난다. 

심리학자들 설명에 따르면, 완벽주의자들은 뭔가에 분주할 때 자신을 더 좋게 느끼며, 그래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그런 단순한 방법으로 보충하려 든다는 것.

 

8. 셀피를 찍으면서 얼굴을 찡그려

셀피 찍으면서 입을 내밀거나 미소 짓기

낮은 각도에서 자기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통상 아주 긍정적이고 친화적이다. 

책임감이 투철하고 진지한 사람들은 자기네가 어디 있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게끔 사진을 찍는다. 한데 자꾸 ‘오리’ 입술을 만들려고 함은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이건 아마도 신경성 과민이나 틱 장애, 혹은 그보다 더 나쁜 무엇일지 모른다. 

 

9. 계기나 원인이 있건 없건 독설과 험담을 내뱉어 

독설과 험담 늘어놓는 사람

전문가들은 세상에 대해 폭넓은 시각을 지닌 사람들이 이유 없이 욕을 한다는 점을 알아냈다. 

그들에겐 실험 열정과 새로운 뭔가를 시도하려는 갈망이 있기 때문에, 그런 동료들과는 가만히 앉아 있게 될 리가 거의 없다. 

 

10. 전화 통화하면서 그림을 그리거나 낙서해 

통화하면서 그림 그리거나 낙서

알고 보니, 상대방에게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에고이스트들이 전화 통화하면서 종잇장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는 것. 이들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며 자신의 욕망을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보다 더 우선한다. 

그러면서도,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감성과 낭만이 아주 풍부하기에, 그들의 에고이즘을 다른 사람들이 쉽게 용서한다. 

 

11. 공공장소에서 큰소리로 웃어대는 사람들

큰소리로 웃기

공공장소에서 아주 크게 웃는 사람은 일종의 ‘관종’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점을 본인은 인식하지 못한다 해도 그렇다. 심리학자들이 강조하기를, 눈부신 출세나 재능 또 최악의 경우 값비싼 물건들 같은 방법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하는 자들이 그런 행동을 일삼는다고 한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유리창이 깨질 정도로 웃는 사람들에겐 이 정의가 해당하지 않는다. 

 

12. 걸으면서 뭘 먹어 

급하게 국자로 떠먹기, 컵에 따라 마시기

빨리 먹거나 걸으면서 먹는 습관은 그 사람의 기동성을 말해 준다. 

그런 사람은 야심이 크고 새로운 것에 개방적이며 목표 지향적일 가능성이 크다. 

심리학자들이 보기에 이런 사람들은 또… 조급한 경우가 많고 모든 걸 단번에 얻으려 하며, 그게 안 되면 좀 심각한 우울증에 빠진다. 

 

13. 인터넷에서 사람들을 낚고 후려치기 

인터넷 트롤링

여기의 결론은 바람직하지 못해. 실생활이나 인터넷에서 ‘트롤링’하는 사람에겐 (1. 나르시시즘 2. 도덕 규범을 무시하는 마키아벨리즘 3. 사이코패스 등) ‘불길한 3위’의 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특징은 부당한 공격성과 폭력 성향에서 드러나는데, 대개 저항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동물을 상대로 한다. 또한, 그런 사람들에겐 대화하면서 상대방 눈을 오랜 시간 응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4. 침대 정돈하기를 좋아하지 않아 

침대 정돈 여부, 몽상가와 활동가

이런 습관은 계획이나 질서와 거리가 있는 사람의 특성으로서, 저녁에 설거지하지 않고 잠자리에 드는 사람들과 분명히 관계가 있다. 이 사람들은 소중한 꿈을 이루기 위해 뭔가를 할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면서도 거창한 성취를 기대한다. 

그리고 오직 구름 한 점 없는 미래만 앞에 있기에, 현재 자잘하고 덜 유쾌한 것에 눈길 돌리지 않는다. 한데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15. 일기 쓰는 사람들 

일지 쓰는 여성

(미성년자가 아닌데도) 일기나 일지를 쓰는 사람들은 대개 폐쇄적이고 소심하며 의심이 많다. 이 사람들은 세상과 접촉하기를 힘들어하고 일가친척과 공통 언어를 찾기도 쉽지 않다. 

이런 설명은 몇 년 동안 일기를 적는 사람들에게 맞는 말이다. 만약 당신이 전자 버전 일기를 선호하며, 그걸 라이브 저널 등에 공표한다면, 이 항목은 당신과 상관없다. 

 

16. 여성들이 핸드백을 들고 다니는 모양 

핸드백 들고 다니는 습관. 손에 쥐기, 팔에 걸기.

핸드백을 팔에 걸고 다니기를 좋아하는 여성들은 대체로 좀 예의 바르고 주변 사람들에게 요구가 강하며, 높은 사회적 지위를 지니거나 지니기를 원한다. 

만약 가방을 팔로 끌어안거나 겨드랑이에 끼고 다닌다면, 그녀는 분명 우선순위를 잘 설정하며 인생에서 단 한 가지를 중시하는데, 그건 자신의 안락이다. 

핸드백을 어깨에 걸어 뒤쪽에 두고 다니는 여성들은 균형 잡히고 태연자약하다. 

핸드백을 손에 쥐고 다니는 여성은 끈기 있고 체계적이며 합리성이 좋다. 

스포츠 백을 선호하는 여성들은 독립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고 자신과 주변 사람들 돌보기를 좋아한다. 

 


 

여기 소개한 목록에 당신의 습관도 들어 있나요? 

특징 묘사가 실제와 부합한다고 보나요?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청소는 싫은데 깨끗하게 살고 싶다면?

자신감 넘치는 사람 11가지 방법 (1)

인간 심리와 행동에 관한 사실 10가지 (2)

스마트폰의 해로운 측면

자세와 목소리 울림

연애 초기 달콤한 기간에 대해

눈길: 대화 상대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아침에 가뿐하게 일어나려면?

해로운 줄 모르고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 12가지

자신과 타인을 판단과 평가 없이 대하기 49

늘 좋은 기분 상태에 있는 방법 10가지

루덩의 악마들 4편 1

기억력 강화 방법 10가지

생활에 직결되는 몸짓말

로이 클락의 글쓰기 도구 50 가지

뉴스 진행과 리포팅

조하리 윈도 (2)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