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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감정을 개인적으로 표출하기 

 

1. 명상하기

명상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게 느낄 때 에너지를 집중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도록 도울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명상을 시작하려면 조용히 앉아 있기 편한 장소를 찾으라.

보통 호흡으로 시작한 뒤 심호흡으로 전환하여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폐를 채우면서 가슴이 붕긋 솟아오르게 하라. 다음에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라.  

감정 표출

호흡하는 동안, 느낌과 감정이 어디서 비롯됐으며 거기에 어떻게 반응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라. 

 

2. 자신의 감정을 적으라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종이나 휴대전화에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라.

감정을 그렇게 유형화하면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명확히 아는 데 좋다.

기록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크게 줄고 면역체계가 강화되며 웰빙이 전반적으로 증대된다. 

감정 일지

 

•하루에 20분만 기록에 할애해 보라. 아무렇게나 적어도 좋다. 그냥 빨리 적음으로써 다른 불필요한 생각을 차단할 수 있다. 이건 당신의 개인 일지인 만큼 엉망이 되든 알아보기 힘들든 겁내지 말라. 

•먼저 좋은 경험을 적어서 당신의 생각을 고정시킨 다음에, 그 경험에서 어떤 느낌과 감정이 나왔는지 살펴보라. 

자신의 감정을 색깔이나 날씨, 음악에 비유하여 묘사해 보라. 예를 들어, 오늘 행복감을 느꼈다면, 그 행복이 어떤 색깔이거나 어떤 날씨였을지 설명하라. 

 

3. 몸을 움직이라

견디기 힘들어 보이고 지나친 화나 스트레스, 불안으로 가득한 날에는 그런 감정의 분출구를 찾을 필요가 있다.

그런 감정을 내면에 쌓아두어선 안 된다.

부정적인 감정이 더 커지거나 심지어 우울증이나 신체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으니까. 

즐거운 활동

•감정을 발산하는 다른 방법은 요가를 하고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즐기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관련 글: 고통의 몸체 녹여 없애기 

 

(6) 고통의 몸체 녹여 없애기

 과거의 아픔:  고통의 몸체 녹이기 <지금> 순간의 힘에 다가설 수 없는 한… 우리가 겪는 감정적인 아픔은 모조리 우리 안에 웅크리고 있는 다른 아픔의 잔재 뒤로 숨어든다. 그건 이미 거기에

mirchimin.tistory.com

 

4. 자신을 대접하라

신바람이나 행복감, 즐거움, 기쁨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맛볼 때,

쇼핑을 하거나 디저트를 마음껏 먹거나 친구들과 밖에서 어울림으로써 상승 여세를 유지하고 자신을 잘 대접하라. 

자신에게 상 주기

•그런 좋은 감정에 대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포상함으로써, 당신의 뇌는 안에서 당신 기분이 좋을 때 밖에서도 역시 좋은 일이 생긴다고 연결하기 시작한다. 그런 식으로 자기 자신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조절할 수 있다. 


5. 어떤 상황에서 당신 감정의 다양한 표출 방식을 시각화하라

자기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선택이다.

당신이 떠올리는 상황 각각에 부정으로 혹은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고, 가능한 반응을 죄다 시각화하다 보면 그 상황에 대한 당신의 진짜 감정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감정 표출 시각화

•예를 들어, 아주 친한 여자 친구가 떠날 예정이어서 당신은 화도 나고 슬프기도 하다고 인식한다. 당신은 자신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녀를 피하거나 그녀와 싸우기를 택할 수 있을 것이고, 아니면 그녀와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내기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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