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택시와 카풀 업계 타협으로 본 협상 문제
728x90

 

갈등 해소를 위한 협상 수행 테크닉

 

이미 주지하다시피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의 상생 방안이 진통 끝에 나왔다 싶어 많은 이들이 안도했지만, 또 금방 여기저기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지 않았습니까? 내막을 좀 들여다보니까… 

 

요는 갈등의 당사자인 양측이 먼저 자기 진영의 의견을 고루 수렴하여 협상에 임했어야 하는데, 택시업계 쪽도 카풀업계 쪽도 그런 면에서 소홀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카풀업계 쪽에서는 심지어 '협상에 참여한 아무개 쪽에 대표성이 없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왔더군요. (*양측의 준비 소홀에는 중재자/Mediator 역할을 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책임이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와 카풀 업계의 협상

 

그러니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냈다는, 일부의 만족과 스스로 대견하게 여김과 자화자찬에도 불구하고 타협안의 입법과 시행 문제를 놓고 또 다른 갈등과 충돌이 불거질 우려마저 예견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택시와 카풀 업계의 갈등 해소 과정이며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 눈길과 여론 같은 것은 인터넷에 들어가서 클릭 한 번만 해도 꽤 알 수 있는 만큼, 우리는 그것보다 <갈등 해결을 위한 실무 협상 전략>을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살펴보도록 하지요. 

 

여기엔 크게

1) 효율적인 소통 기법과

2) 합리적인 행동 방법이 들어갑니다. 

 

둘 다 작은 주제가 아님은 분명하지요?

하지만 대여섯 차례에 걸쳐서 차근차근 힘들지 않게 접하고 익히다 보면, 머지않아 하다못해 가정과 직장에서 "우리도 다 뛰어난 협상가, 중재자, Negotiator가 될 수 있어요!" 

 

이를 위해 먼저 간단한 테스트를 몇 가지 거칠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 1. "당신은 실무 협상을 진행할 줄 아나요?"

방법: 다음 16개 질문에 각각 ‘네’나 ‘아니요’로 대답하고 점수를 내서 분석을 보세요.
당신이 만약 노련한 대화법을 안다면, 주변 사람들과 소통은 물론이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목표를 더 어렵지 않게 달성하게 됩니다.
아래 테스트는 당신에 그런 능력이 있는지, 아니면 외교관 같은 솜씨를 조금이라도 지니기 위해 당장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파악하게끔 고안됐습니다.

1. 당신은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반응에 놀라는 경우가 있나? 

2. 상대방 말이 지나치게 느린데 무슨 얘기를 하려는 건지 당신은 이미 감을 잡았다 여기고, 상대방이 시작한 말을 낚아채 당신이 마무리하는 습관이 있나? 

3. 당신은 자신에게 맡긴 일을 잘 끝내는 데 필요한 것을 전혀 제공받지 못한다고 자주 불평하나?

4. 당신이 공유하는 견해나 당신이 속한 팀을 누군가가 비판할 때, 거기에 반박하나? (혹은 그러고 싶은 마음이 치솟나?) 

5. 앞으로 6개월 안에 당신이 무슨 일을 하게 될지 예견할 수 있나?

6. 낯선 사람들이 있는 회합에 들어가게 되면, 논의하는 문제에 대해 당신 의견을 되도록 드러내지 않으려 하나?

7. 어떤 협상에서든 늘 누군가는 승자가 되고 누군가는 패자가 되기 마련이라고 여기나?

8. 당신은 고집 세고 완고하다는 말을 종종 듣는 편인가?
9. 협상에 들어서면 당신이 결국 얻기 원하는 것보다 늘 두 배는 더 요구하고 시작해야 한다고 여기나? 

10. 예를 들어 지인들과 포커를 치는데 자꾸 질 때, 나쁜 심기를 감추기 어려운가?

11. 회의에서 당신 의견에 반대를 표명한 사람에게 사사건건 반박할 필요가 있다고 여기나?

12. 활동 형태가 자주 바뀌면 불쾌한가?

13. 몇 년 전에 목표로 잡았던 직책을 맡고 그런 봉급을 받게 됐나? 

14.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 약점을 이용해도 된다고 여기나?

15. 당신은 자신이 옳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 논거를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하나?

16. 당신이 참석해야 할 만남이나 회의를 열심히 준비하나? 

 

이 테스트는 협상에 임할 준비 태세가 얼마나 갖춰져 있는지 알아보는 거예요. 

평가와 분석은 요 다음 포스트에서 소개합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44) 그 질문에 그 대답

선동과 도발에 넘어가지 않기

자녀와 갈등, 건설적 해결 방법 5단계 (28)

비즈니스 협상 진행 방법 (1)

비즈니스 협상 진행 방법 (2)

비즈니스 협상 진행 기법 (3)

비즈니스 협상 원칙 34가지 (1)

비즈니스 협상 원칙 34가지 (2)

협상(교섭)의 특성과 단계

질문 기법 (1. 오디오)

퍼블릭 스피킹(9) 다양한 말투

협상의 특성

(6) 여자들의 애매모호 - 확실성 부재

신체언어 카드책 2 개관, 유형

질문하는 솜씨

퍼블릭 스피킹(20) 경청 기법

소통 법칙 (2)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