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우울증 징후 10가지

728x90

 

 당신이 우울증에 빠져 있다는 징조 10가지 

 

말없이 고통을 접하기에 익숙해지는 바람에 자신의 우울증이 깊어지고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사실, 우울증은 해마다 수백만 명이 직면하는 심각한 질환이다. 그런데 약을 전혀 쓰지 않고도 이 상태를 관리할 수 있다. 단, 우울증에 빠지면 생각과 행동, 기분이 바뀐다는 점에 주목한다.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우울증 증세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이것은 어떤 경우에도 무시해선 안 된다. 

 

먹구름, 비, 우을증 징후 10가지

 

1. 식습관의 변화 

평소보다 지나치게 많거나 적게 먹게 된다면, 우울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좌절이나 절망을 이겨내려 하면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 즉, 혹자는 문제를 ‘먹어 치우려’ 하고 또 혹자는 식욕이 없어 아예 먹지를 못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이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기간에는 체중 변화를 잘 살펴야 한다. 

 

2. 소외, 고립 

주변 세계에서 멀어지고 자꾸 혼자 있고 싶어 한다면, 이는 불안한 증상이다. 다른 사람들과 서로 얽히지 않기 위해 자기 방에 틀어박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현상은 특히 청소년에게 흔하다. 

사람을 자꾸 피하고 떨어져 있으려 한다면, 이는 안 좋은 징조다. 예를 들어, 문자 메시지나 전자우편에 응답하지 않게 되거나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던 SNS를 소홀히 한다. (물론, SNS에 지나치게 매달리는 것도 좋지 않다.) 

 

3. 분노 폭발 

우울 장애를 겪을 때 가장 잘 드러나는 감정의 하나가 바로 분노이다. 

쉽게 폭발할 수 있고, 예전엔 절대 하지 않던 언행을 드러낼 수 있다. 우울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쉽게 짜증을 내기 때문에, 아주 조심하여 접촉해야 한다. 

 

4. 두통 

만약 두통이 더 잦아졌다면, 이건 우울 장애 때문일지도 모른다. 

두통은 뇌의 화학적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그런 불균형 상태에서 뭘 해야 할지 뇌는 알지 못하고, 따라서 사람이 겪는 스트레스를 전부 신체 증상인 두통으로 바꾸는 것이다. 

 

5. 심인성 가려움증 

이건 늘 피부를 긁고 싶은 형태로 모든 정신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 몸 위로 거미나 벌레, 개미가 기어 다니는 것처럼 느끼기도 한다. 실제론 그렇지 않은데 말이다. 심인성 가려움증은 우울한 상태에 있는 동안 과민증과 연관될 수도 있다. 

 

6. 빠른 심장 박동

이 상태는 각자마다 좀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이들은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불규칙하게 뛰기 시작한다고 말한다. 또는, 심장이 펄떡펄떡 뛴다고 여기는 이들도 있다. 이런 건 심장 문제와 연관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것일 수도 있다. 

 

7. 검붉게 달아오른 얼굴 

얼굴이 붉게 달아오름은 스트레스받을 때 호르몬 분출과 관련된 우울증 증상이다. 누군가가 극도로 당황하여 얼굴이 홍당무가 된 걸 본 적이 있나? 이런 현상에 유독 취약한 이들이 있다. 

홍당무처럼 붉어진 얼굴과 발그레한 홍조는 같은 게 아니다. 홍조는 붉어진 얼굴과 달리 호르몬 과다 분출을 뜻하지 않는다.   

728x90

 

8. 피로와 기진맥진 

이를테면, 예전보다 훨씬 더 오래 잠자고 싶어 하는 경우가 그렇다. 뚜렷한 이유도 없는 듯한데 파김치가 된 느낌이다. 일상이 딱히 바뀐 것도 아니며 매일 같은 일을 하며 보내는데, 제대로 일할 수 없을 정도로 피로감을 느낀다. 

간단한 일을 할 수 있는 원기를 찾을 수 없다면, 이것도 우울증 징후의 하나이다. 

 

9. 소리에 대한 과민 반응 

신체가 코르티솔을 많이 만들어 내면, 사람은 과민해진다. 

이런저런 소음에 자기도 모르게 신경 거슬리고 부아가 나는 경우가 있었나?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지나치게 큰 음악 소리를 견딜 수 없거나, 다른 사람의 기침이나 어린애들의 소리 지름에 짜증을 낸다. 

 

10. 피부 발진 

피부 발진의 원인은 물론 수천 가지 되지만, 우울증이 이 상태를 악화시키고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를테면, 건선(乾癬)이나 주부코, 습진 따위가 우울한 상태에 있는 동안 더 커진다. 

인체는 이런 우울 증상과 피부를 통해서 뭔가가 잘못돼 있다는 신호를 보내려 하는 것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이완의 중요성

긴장과 목소리

이완의 임펄스

업어가도 모를 만큼 잠들기

스트레스 시그널과 셀프컨트롤 방법 6가지

신체언어 카드책 8: 두 팔 방벽

목소리가 드러내는 사람 성격

소통을 가로막는 감정적 장벽

당신의 불안 수준은?

(63) 느긋하게 살기

(67) 자기 기분 조율하기

좋은 목소리 위한 이완 실습 12가지 (1)

6가지 비만 유형과 대처 방법

남자 심리 5 (혼자 있고 싶어 할 때)

외로운 사람의 징표 7가지

정서적인 성숙함의 징표 11가지 (2)

7단계. 고통의 몸체 다스리기 32

루덩의 악마들 7-1편 1

현대 정신의학의 허구 (1)

728x9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해당사항 무!
    앞으로 심리컨트롤만 잘하면 문제없겠네요.

    2020.03.04 18: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Wow!
      해당 사항 무!!

      남들 부러움을 받을 수밖에 없겠습니다. ㅎㅎ
      그 비결이 무엇인지 물어봐도 될지...

      2020.03.04 22:1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