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부정적인 감정 다루는 기술 14가지
728x90



 아이들한테 꼭 알려줘야 하는, 

 부정적인 감정 다루는 기술 14가지 



아이들은 감정을 잘 추스를 줄 모른다. 그래서 가르쳐 줘야 한다. 

그러면 술이나 담배, 마약, 도박, 다치기 쉬운 격렬한 운동 따위 파괴적인 방법으로 과도한 부정적 성향을 억누르려는 시도가 최소화할 것이다.  


만약 당신 아이가 학교 성적이나 또래들과의 갈등, 가족 문제 등으로 오랫동안 조바심을 떤다면, 그 아이한테 이런 방법을 일러주시라. 이 방법을 적용하면 부정적인 성향을 더 빨리 털어내고 자신 속으로 움츠러들지 않게 될 것이다.  


1. 뒤집은 자세 

이건 인도 요가의 한 방법. 즉, 머리가 심장보다 아래에 오게끔 뒤집힌 자세를 취하는 것. 이런 자세를 취하면 마음이 진정되는 효과가 있음을 요가 수행자들이 오래전부터 알아차렸다. 

아이들은 운동 연습을 좋아하니, 그리 힘들지 않은 자세를 몇 가지 제시하라. 


상체 숙여 발목 잡기


엎드려서 고개 떨구기

누워서 어깨를 토대로 몸통 세우기


2. 물 한 잔 

격렬한 감정에 사로잡힌 사람에게 흔히 물 한 컵을 따라주는데, 거기에도 다 이유가 있다. 감정이 격렬하게 일어날 때 심심찮게 탈수 증세가 일어나며, 그러면 사고 과정에 제동이 걸린다. 따라서 위중한 상황에서는 아이 앞에 찬물을 한 컵 놓고, 아이가 한 모금씩 마시면서 어떻게 진정되는지 지켜보라.  


3. 큰소리로 노래하기 

노래를 부르면 엔도르핀 분출이 촉진되면서 불안감이 상당히 줄어든다. ‘설마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든다면, 노래방에서 행복한 얼굴로 노래하는 사람들을 떠올려 보라. 

 

4. 그리기 

만약 당신 아이가 노래에 관심이 없다면, 그림을 그리게 하라. 여러 형태의 그리기가 다 도움 되지만, 핑거 페인팅의 긴장 완화 효과가 특히 좋다.  


5. 줄넘기나 트램펄린 

뜀뛰기나 뛰어오르기는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며 ‘스팀’이 더 빨리 방출되게 한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6. 비눗방울 

거품을 보며 터뜨리는 자체가 상당히 재미난 일인데, 그 외에도 호흡이 단련된다. 아이가 들숨과 날숨을 조절하면서 더 빨리 진정한다. 

 

비눗방울 불기


7. 뜨거운 목욕 

이건 성인들이 긴장 완화를 위해 흔히 즐겨 쓰는 방법이며, 아이들한테도 같은 효과를 준다. 한데, (찬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 쓰는) 대조 샤워 긴장 완화 효과가 상당히 크다. 


8. 촛불 불어 끄기, 풍선 불기 

이건 비눗방울과 같은 원리이다. 호흡 조절이 곧 감정 조절로 이어지는 것. 아이가 제법 나이 들었다면, 호흡 체조를 가르쳐도 된다. 진정 효과가 아주 크니까. 


9. 달리기 

달리기도 스트레스 처리에 아주 좋다. 아침 조깅 애호가들은 달리기가 뇌를 청소해줌으로써 맑은 정신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말한다.  


10. 하고 싶은 말을 다 털어놓도록  

당신과 아이가 서로 신뢰하는 사이라면, 아이는 목구멍까지 막 올라오는 말을 당신에게 다 끄집어낼 수 있다. 이때 중요한 점은, 하고 싶은 말을 그냥 다 하게 하는 것. 아이의 실수를 분석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 들지 않아야 한다. 그러다가 아이한테 스트레스만 더 안길 수 있다. 그냥 다 들으면서 맞장구만 쳐 주라. 그 이상은 안 돼.  


11. 생각의 기록 

만에 하나, 아이가 당신한테 터놓고 말하기가 어렵다면, 일기를 쓸 수 있다. 혹은, 자신의 아이돌에게 편지를 쓸 수도 있겠다. 어떤 경우에든, 생각을 글로 적는 자체가 불안감을 낮추고 문제가 풀리는 데 도움이 된다.  


12. 긴 포옹 

포옹의 효과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다. 포옹하면, 면역체계 강화 호르몬인 옥시토신이 더 잘 분출된다. 20초 포옹이 압박감을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하며 보호받는 느낌을 준다. 


13. 자기감정을 이름으로 부르게 하기

화, 질투, 모욕감, 불공평, 억울함 같은 감정을 아이들은 종종 식별하지 못한다. 아이한테 자기감정 분석법을 가르치면, 그런 감정을 처리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자전거 타기


14. 자전거 

속도와 바람, (하다못해 도시에서도) 스쳐 지나는 정경 등이 모두 아이의 심리 상태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전거는 정말이지 인류의 독특한 발명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4) 감정이란?

자기감정 표출 방법 (2)

퍼블릭 스피킹(20) 경청 기법

말로 하는 소통 스킬

표정: 감정 표현 실습

(7) 지나친 감정 표출

소통 장애 - 부정적 감정의 뿌리

엄마 말 안 듣는 아이

역사의 메아리 (올더스 헉슬리 소개와 작품 해설 3)

말더듬 증상 완화

루덩의 악마들 1편 7

1단계. 깨달음의 시작: 우리는 누구인가? 1

부정적 감정 에너지 녹이기 28

질책과 비난 섞지 않고 자기감정 드러내기 51

6. 카를손이 유령 놀이를 하다 (2-1)

부모의 부정적 감정 발생 예방 (25)

"우리 애가 말을 해요!" (6-1)

테스트: 당신의 분노는 어떤 유형일까? (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