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신체언어의 기초

728x90

 

신체언어의 기초와 소개 

 

신체언어는 강력한 소통 수단이며,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이 중요성을 잘 알고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누구든 그렇게 할 수 있다

 

 

신체언어의 기초와 소개

 

사람들이 몸짓과 표정을 통해 ‘말한다는’ 점을 심리학자들이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바닥에 깔린 감정과 태도를 드러내는 신체 시그널들을 해석하면서, 신체언어의 연구와 이론이 근래에 와서 (50여 년 어간에) 널리 퍼지게 됐다. 

신체언어는 <비언어적 소통>이라 불리며, 때론 <무언의 소통>으로도 통한다. 

 

‘비언어적 소통’이란 용어는 광의로 쓰이는 경향이 있으며, 용어들 전부에 모호한 측면이 조금씩 있다.

우리는 ‘신체언어’와 ‘비언어적 소통’을 넓은 의미에서 같은 것으로 쓰기로 한다.

또한 신체언어를 사람들이 (입말은 젖혀두고) 얼굴 맞대고 소통하는 방법의 연구로도 본다.

진지한 분석이나 토론을 수행할 때 목적에 맞게 나름대로 용어를 명확히 해야 한다. 
이를테면, 

신체언어에 표정과 안구 움직임이 들어가나? ----> 대체로는, 그렇다. 
호흡과 발한은 어떤가? ----> 이건 신체언어를 정의하기 나름에 달렸다.
목소리의 톤과 피치는 구두 시그널의 일부인데, 이것도 신체언어의 일부인가? ----> 일반적으로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할 수도 있다. 

 

이런 물음들에 절대적으로 옳거나 그른 답변은 없다. 해석의 문제일 뿐.

신체언어의 범위를 확대하는 이유는 좁은 정의 안에서 간과될 수 있는, 중요한 시그널들을 놓치지 않기 위함이다. 

 

그럼에도 정의와 상황(맥락)이 적절히 설정되지 않으면 쉽게 혼선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흔히 잘못 인용되는 것이 있다. 바로, <비언어적 소통과(이나) 신체언어는 모든 소통의 의미 전달에서 93%의 비중을 차지한다. 즉, 입말 7%, 목소리 톤 38%, 신체언어 55%가 된다.> 

 

728x90

 

이런 자료는 <메라비언의 연구 이론>을 왜곡한 것이다.

메라비언의 연구 결과는 신체언어 연구에서 초석 같은 것인데, 저렇게 단정적인 주장이 아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사실 심리적 요소나 ‘감정’ 요소가 강한 소통의 경우에 그렇다는 것이다. 게다가 93%라는 비언어적 비중에 목소리 억양(준언어학)까지 포함됐는데, 이는 신체언어 정의를 벗어나는 것이라고 여기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의미 전달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관해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거나, 신체언어와 관련해 단적인 주장을 내놓을 때는, 아주 조심해야 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안전하겠다.  

"사람들 소통에서 신체언어는 의미 전달의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한다." 

 

사람들 간 모든 소통의 50-80%가 비언어적으로 이뤄진다는 점에는 많은 신체언어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듯하다. 신체언어에 관련된 통계 자료가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만큼, 대체로 비언어적 소통은 우리가 서로를 어떻게 이해(혹은, 오해)하는지에 아주 중요하다고 인정된다.

특히 대면 소통에서, 일대 일 소통에서, 또 소통에 감정 요소나 태도 요소가 포함될 때는 결정적인 요소로 인정된다. 

 

비언어적 소통 수단 1

 

신체언어는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특히 중요하다.

우리는 처음 만나는 사람에 대한 관점을 몇 초 만에 만들고, 이 최초의 직관적 평가에는 그 사람이 하는 말보다 우리가 그 사람을 보고 느끼는 것이 더 많이 작용한다. 많은 경우, 우리는 상대가 뭔가 한마디를 입 밖에 내기도 전에 그에 대해 강한 관점을 세우지 않는가.

그렇기 때문에, 신체언어가 누군가를 처음 만나 인상을 만드는 데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신체언어는 양방향에 영향을 미친다.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그의 신체언어가 의식적이며 무의식적 수준에서 우리의 직관적 인상을 크게 결정한다.

거꾸로 누군가가 우리를 처음 만날 때, 그는 우리의 신체언어며 비언어적 시그널들에서 첫인상을 강하게 형성한다.

신체언어가 이렇게 양방향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들의 소통과 관계를 통해 계속된다.

신체언어는 사람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주고받으며 해석된다. 비록 그 많은 것이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나지만.

우리가 상대의 신체언어를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해석하는 동안 상대도 우리 신체언어를 계속 해석한다는 점을 명심해야겠다. 

 

신체언어를 의식적으로 인식하며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은, 주로 무의식 수준에서만 인식하는 사람들에 비해 유리한 점을 많이 누린다.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면서 신체언어 읽는 방법을 알고 실습함으로써, 우리는 신체 시그널들을 무의식에서 받아들이던 상태에서 의식적인 인식과 지각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글:

좌뇌와 우뇌, 어느 쪽이 우세한지?

남녀 지각과 인식의 특성

남녀 뇌의 다른 점 20가지

신체언어 1주일 완성

매력적인 여성이 되는 방법 5가지

이 사무실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뇌 훈련에 좋은 퍼즐 몇 가지

Do Show, Don't Tell

대화 기술 키우는 요령 10가지

The Great debaters

라디오 진행자가 되려면?

인터뷰의 질문과 관련해

TV 토론 분석과 비평  

동작학 (kinesics)

신체언어 카드책 3: 맥락과 해석, 진화

첫 만남과 신체언어 - 면접, 데이트, 인터뷰

신체언어 시그널을 읽지 못하는 이유

한스(Hans)의 신통력

신체언어와 강력한 speaker

선남선녀를 위한 신체 언어 해석 가이드

 

728x90

'Body Language > 개념, 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체언어 상식 테스트  (0) 2019.03.26
신체언어에서 공간 (Proxemics)  (0) 2019.03.19
신체언어 연구의 세부 영역  (0) 2019.03.19
신체언어의 기초  (0) 2019.03.19
비언어적 소통  (0) 2019.03.19
동작학 (kinesics)  (0) 2019.03.1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