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단계
마인드의 위험한 술책 파헤치기
비생산적 마인드 상태인 기다림에서 벗어나기
늘 어디론가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주변에 얼마나 많은가요?
어쩌면 우리도 그런 부류에 들지는 않을까요?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하고 흥미로운 것이 저 앞에 있다고 여기지는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현재 순간을 훌쩍 건너뛰겠지요. 저 앞 다음 순간에 더 빨리 이르기 위해서.
그러나 그런 식으로 사는 사람들에겐 다음 순간도 현재가 되고 나면 역시 썩 좋아 보이지 않을 게 확실합니다. 그래서 또 뭔가 더 좋아 보이는 것을 좇아 앞으로 계속 달리고… 그러나 더 좋아 보이는 것은 언제나 저 앞에 있으니, 결국 그걸 얻기란 요원하기만 하지요.
단순한 진리를 하나 명심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그 일부가 되는 <존재>에게는
지상의 그 어떤 일도 여느 다른 일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하는 일은 그 무엇이든 다 소중해요. 순간순간이 다 소중해요.
만약, 어떤 일을 대하면서 ‘이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흥미롭지 않아 보이니까 얼른 끝내고 더 중요하고 흥미로운 것을 하겠어’ 생각하면서 그렇게 한다면… 그 사람은 아주 많은 것을 잃는 거예요. 문자 그대로 매 순간이 안겨줄 기회와 가능성을 놓치는 겁니다.
무엇보다도, 무슨 일을 하든지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삶의 기쁨과 존립의 충만함을 만끽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 가장 안타깝습니다.
우리를 현혹하는 마인드의 문제와 여기서 또 부닥치는군요. 마인드가 속삭여요.
‘지금은 중요한 게 별로 없어, 더 좋은 건 다음에 있을 거야!’
이 속삭임을 믿는다면, 우리네 삶은 온통 기다림과 기대로 바뀝니다.
기다림과 기대함은 마인드의 상태입니다.
이건 기본적으로 현재를 원치 않고 미래를 원한다는 뜻입니다.
가진 것을 원치 않고 갖고 있지 않는 것을 원한다는 뜻이에요. 모순이고 비합리적입니다.
늘 뭔가를 기다리고 기대하기만 한다면, 삶을 포기하는 것과 다를 바 없어요.
유일한 실제인 현재 순간에서 살기를 거부하는 거예요.
그리하여 삶을 그냥 흘려보내고는 나중에 가슴 치며 후회하겠지요.
나중에 후회하지 않게끔…
미래의 불확실한 뭔가를 기다리는 대신 지금 있는 것에 왜 즐거워하지 못하겠는가.
자기 자신을 관찰하면서, ‘뭔가를 기대하고 기다리며 사는’ 상황을 다 관찰하십시오.
예를 들어, 아침밥을 먹으면서도 빨리 일에 착수할 생각만 하는 것.
하지만 일이란 게 어디로 가지 않아요. 그 일은 또 그 순간에 즐겁게 하면 돼요. 당장에는 서둘지 않으면서 아침 식사를 왜 못 즐기겠어요?
자신이 뭔가를 기다리며 앞서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마다 현재 순간으로 되돌아오세요.
실제로 뭔가를 기다려야 할 때도 이런 ‘기다림 모드’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누군가와 만나기로 했는데 상대가 오지 않거나, 대기실에서 중요한 면담 차례를 기다린다고 쳐요. 시계만 연신 들여다보면서 초조하거나 지루하게 굴고 안달할 필요가 전혀 없어요. 한데, 많은 사람들이 누군가를 뭔가를 기다리면서, 특히 기다림이 길어진다면, 그렇게들 하지요.
하지만 이것 또한 ‘내가 지금 여기 있는’ 소중한 순간으로 즐길 수 있지 않겠어요?
우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그저 즐길 수 있어요.
기다린다는 것은 잊어버리고 그냥 있기만 해도 돼요.
<지금> 순간으로 돌아와서 거기 머물러 있음을 즐기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현실에 존재하는지 여부는 외부 환경과 전혀 상관없습니다.
있어야 할 어떤 순간마다 거기에 충실하세요.
그러면 뭔가를 기다리면서도 심심해하거나 신경 곤두세울 일이 없을 거예요.
그렇게 하다 보면, 산다는 것이 어떤 순간에든 즐거울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실습 16
‘난 이러이런 것 때문에 지금 순간의 삶을 즐기지 못하는 것 같아’ 하는 생각이 드나요?
그 ‘이러이런 것’을 다 열거해 보세요.
이런 질문을 자신에게 해 보세요.
‘나한테는 뭐가 충분치 않나?’
‘난 인생에서 무엇을 얻기 원하나?’
‘나는 왜 <지금> 순간을 더 빨리 건너뛰어 다른 상황으로 가고 싶어 하나?’
당신이 인생을 즐길 수 있으려면, 당신 현실에는 무엇이 있어야 한다고 여기나요?
달리 말해, 당신의 기대와 갈망, 꿈을 말해 보세요.
더 많은 돈, 더 흥미로운 일, 다른 사회를 원하나요?
그런 측면에 나쁜 건 전혀 없어요. 하지만 그런 데 전념하느라고 지금 당장 삶을 즐기기 힘들다면… 계획한 대로 일이 술술 풀린다 해도 인생을 기뻐하지는 못할 거예요. 완전한 행복이 되기엔 역시 뭔가가 부족할 테니까!
그 순간이 어떤 것이라 해도 현재 순간을 즐길 줄 알아야만 행복은 찾아듭니다.
눈을 감으세요.
오로지 이 순간만 유일하게 있다고 상상하세요.
지금 이 순간은 한없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초월하며, 시간 바깥에 있습니다.
현재라는 순간이 1초라든가 선형적 시간의 어느 한 조각은 아니잖아요?
만약 우리가 그 무엇도 기다리지 않고 과거나 현재로 건너뛰지 않으면서 현재 순간에 충실하게 머문다면 이 현재가 무한정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 것도 원하지 않으며 지금 순간에 갖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상상하십시오.
기대나 갈망, 꿈이나 계획을 다 접으세요.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세요.
‘내가 있어. 난 살아 있어. 난 존재해. 난 지금 이 순간에 있다. 이 순간에 녹아들고 있어. 이 순간을 난 즐긴다.’
고요한 내면 상태에 잠시 머무르세요.
지금 있다는 것이 큰 기쁨으로 느껴질 거예요.
이 기쁨은 사실 늘 우리와 함께 있어요.
이 기쁨이 찾아들게 하려고 다음 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요. 그건 항상 현재 순간에 있으면서, 우리도 기쁨과 삶을 접하기 위해 그 순간에 들어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떡하든 우리를 현재에서 끌어내려 드는 마인드의 술책을 파헤치고 나면, <지금> 순간에 머문다는 게 무엇인지 실감할 거예요. <거짓된 나>에서 벗어나 참된 자신이 된다는 게 무엇인지 실감할 거예요. <존재>와 하나 되는 행복을 느낄 거예요. 아픔과 고통을 야기하고 불만과 불행을 초래하는 것을 삶에서 깡그리 몰아낼 겁니다.
하지만 마인드는 교활하여 우리한테 계속 덫을 놓으려 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그렇기 때문에 방심하지 말고 늘 경계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반응을 관찰하세요.
마인드가 다시금 과거나 미래로 잡아끄는 상황을 알아차리세요.
그걸 알아차릴 때마다 <지금> 순간으로 가볍게 돌아오기만 하면 돼요.
그렇게 자꾸 하다 보면 어느 새 습관이 될 겁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Mind Stalking > <지금 순간의 힘> 실전 체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면의 몸체'를 거쳐 '존재'에 이르기 21 (0) | 2019.07.23 |
---|---|
4단계. 의식을 몸에 연결하여 '존재'에 뿌리 내리기 17 (0) | 2019.07.23 |
두려움이란 마인드가 꾸며 낸 환상 14 (0) | 2019.07.22 |
무자각 상태에서 벗어나기 12 (0) | 2019.07.22 |
3단계. 마인드의 위험한 술책 (0) | 2019.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