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연인이 알아두어야 할
관계 법칙 10가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당신의 심장이 우연히, 무작위로 선택했다고는 생각지 말라.
세상은 우리가 흔히 짐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예측 가능하며 (어떤 큰) 예정대로 흘러가는 편이다. 이걸 자연법칙이나 신의 섭리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사랑의 비밀에 관해 얘기 나누면서 사랑의 발생 메커니즘과 관계 발전 법칙을 비롯해 몇몇 심리적 요인을 알아본다. 이 포스트를 통해 서로 더 잘 알게 되기를 바란다.
당신을 놀랠 관계 법칙 10가지
1. 사랑은 남성과 여성의 에너지를 결합한다.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지면, 에너지와 생각과 감정과 습관 등을 적극적으로 교환하기 시작하는데, 그럼으로써 둘 사이에 견고한 형이상학적 연결을 만들어 낸다. 바로 이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서도 그를 잊기가 어렵고
에너지가 부족해져서 ‘추태를 부리기’도 하는 것인데,
이건 또 고통과 자기 파괴, 삶의 방향 상실 따위를 유발한다.
이런 채널을 깨려면,
(헤어진) 파트너에게 함께 한 과거를 두고 감사하며
당신 소유가 아닌 것은 다 돌려주고
당신 것은 챙기면서 삶을 계속 꾸려야 한다.
2. 파트너들은 카르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한다.
이런 측면을 인정하기가 불쾌하지만, 우리는 서로를 그냥 아무렇게나 선택하는 게 아니야.
해결하고 해소할 필요가 있는 트라우마와 불만을 비슷하게 지니는 이들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나의 반쪽’이 (The better half가) 어떤 유형이든, 그 반쪽은 자신의 행동으로써 우리가 중요한 인생 교훈을 거치도록 돕는다. 즉, 사랑이며 용인, 온유함, 인내, 봉사 등을 익히도록 돕는 것이다.
바로 이 때문에,
파트너의 술주정이나 게으름이나 배신이(조차도!) 우리가 변화하고 성장하고 뭔가를 깨닫도록 촉구하면서 더 무르익은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3. 여성은 자기도 모르게 파트너의 남성성을 빼앗기 위해 무엇이든 한다.
남자의 (수컷의) 본성은…
항상 새로운 고지를 점령하고 자신을 완성하고 뭔가를 숙련하고 전진하고 새로운 영토를 정복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있다.
여성은…
천성적으로 보수적이며 전통과 정착 생활을 신봉한다. 그래서 여성은 이미 옛날부터 남자를 가족과 자녀들과 일상생활에 묶어두면서 자신을 보호하려고 애썼고 애쓰는 것이다.
한데, 그렇게 하는 최선책은 무엇인가?
파트너인 남자가 (여자 곁에서) 멀리 떨어져 다른 여자들과 접하고 매력적으로 보임으로써 (다른) 여자들의 관심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막는 것! 여자의 메시지는
“내 사람이 되어 나의 필요나 요구를 충족시키라. 그러면 내가 너를 편안하게 해주리라.”
그리고 단지 이 편안함 때문에, 남자는 느슨해지고 느긋해지면서 여자처럼 되고 약해진다.
4. 가련한 남자는 사랑받지 못하는 남자
남자는 사랑받고 높이 평가되고 자신의 성공을 믿어줄 때 비로소 출세나 입신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오랜 물질적 어려움이나 실패, 게으름 따위가 사랑받지 못함의 이면임을 알 수 있다.
남자에겐 자신을 여자가 믿고 지지한다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
이야말로 남자가 강해져서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새로운 지위를 얻게 하는 주요 자원이니까!
덧붙이자면, 아내만 뮤즈가 될 수 있는 게 아니라, 엄마나 딸도, 심지어 정부도 남자의 뮤즈가 될 수 있다.
5. 자유를 제한한다면,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야.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반쪽이 무엇을 하든 응원하고 지지한다.
자신의 두려움이나 의심이나 규칙의 틀 안에 파트너를 붙잡아두는 일이 절대 없을 것이다.
(남자가 여자에게) “일하러 다니기로 했다고? 허튼 생각 말고 집이나 잘 지켜요!”
(여자가 남자에게) “쓸데없는 책은 그만 읽고, 욕실에 선반이나 달아요.”
그런 분야에서 그런 식의 금지는 우리의 가능성을 제한하며 사랑 다지기에 이롭지 못하다.
그러나 금지당하는 쪽이 그런 금지를 괜찮게 받아들인다면, 그 금지가 그쪽에게 이롭다는 뜻이다.
인생의 아가미를 움켜쥐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걸 보여주기보다 폭군을 탓하며 팔자타령이나 하는 게 훨씬 더 쉬운 법이니까.
6. 아내를 얻기 전에 엄마와 헤어질 필요가 있어.
열두 살까지 사내애의 마음은 엄마한테 강하게 묶여 있는데, 이 엄마를 놓아줄 줄 알아야 한다. 안 그러면, 가정생활이 복잡해질 위험이 있다.
그런 심리적 ‘작별’이 없다면,
남자는 의존적이고 유아적이며 자아실현이 어렵고 병적인 상태로 성장하며,
그렇다 보니 개인 생활을 꾸리기 힘들 수 있다. 중요한 여인의 자리가 이미 채워져 있을 테니 말이다.
이 문제는 주로 어머니 자신에게 달려 있다.
흠, 엄마가 성숙한 사람이라면 자기 아들을 다른 여인에게 믿고 맡길 수 있지 않겠는가.
만약에… 엄마가 자신을 누구한테도 쓸모없는 사람이 될까 겁내는, 미성숙하고 두려움과 콤플렉스로 가득한 소녀 상태로 남아 있다면, 스스로 제 아들을 실패자로 만들 위험이 있다.
7. 남자의 목소리가 여자의 감정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여성은 (아이들도!) 상대방의 목소리 억양을 통해 자신에 대한 상대의 태도를 읽는다.
그러므로 남자라면 자신의 반쪽과 부드러운 목소리로 얘기할 줄 아는 게 무척 중요하다. 그러면 어떤 경우에도 여인이 겁내거나 화나거나 낙담케 하지 않을 테니까.
여자는 상대방 목소리에서 따스함을 느낄 때,
즉각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비둘기가 구구구 하듯이) 정답게 속삭이며 상대의 기분을 좋게 만들기 시작하니… 이야말로 쌍방에 다 좋은 일이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소리 지르는 대신 포옹하고 나직한 목소리로 다독인다면, 여자를 달래고 진정시키기는 어렵지 않다.
8. (연인, 부부)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는 전부 관심 부족에 기인한다.
상대하기 힘든 성격, 나쁜 습관, 원망이나 적대감, 배려와 애정의 부족 따위는 죄다 결과일 뿐이다. 애초부터 문제는 서로에게 관심과 눈길이 부족하다는 데 숨어 있다.
여자는 파트너에게 관심을 보이고 그의 취미를 지지하고 그가 주도하는 것에 반응하며 더 자주 섹스를 원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 여자는 남자에게 불편함의 원천으로 바뀌고 낯선 사람이 된다.
또, 남자의 과제는
파트너의 마음을 끌어들이고 계속 새로운 인상을 선사하며 자신을 따르도록 설득하는 것.
만약, 남자가 여자에게 북극성이 되지 못한다면, 여자는 아주 빨리 실망과 환멸을 느끼고 바깥 어딘가에서 버팀목을 찾기 시작한다.
9. 여자는 남자한테 질 때, 이기는 상태가 된다.
여자가 남자한테 이길 때,
여자는 내면에서 오그라들고 불안을 느낀다.
그녀의 승리는 만족을 안기기보다 거꾸로 자신의 내적 자원을 황폐케 한다.
이런 일이 왜 생기는 걸까?
여자의 에너지는 흑색토처럼 폭넓고 감싸며 기운을 북돋는 데 비해,
남자의 에너지는 뿌리 있는 나무와 비슷해서 강력히 꿰뚫으며 점과 같다.
아내가 남편을 이길 때,
그녀는 자신의 ‘나무’에 자양분을 주지 않게 된다. 그러면 그녀의 자연은 황량하고 가시 많아서 살기에 적합하지 않게 된다. 그런 미개하고 야만적인 지역에서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데, 여자가 남자한테 질 때 (져줄 때),
여자는 에너지 채널을 막거나 잘라내지 않으며, 파트너는 그녀의 지지를 느끼고서 그녀 발아래 온 세상을 가져다 바친다.
10. 여자에겐 준비된 파트너가 필요한데, 남자는 자신의 여왕을 스스로 만들고 싶어 한다.
자기 여자가 다른 누군가를 따르고 싶어 할 때, 남자들이 얼마나 질투하는지 혹시 알아차린 적이 있지 않은가?
여자에게 자신이 으뜸이자 우두머리, 숭배 대상, 창조주가 되고자 하는 것이 남자의 본성이다.
여자는 다르다.
여자에겐…
자기 내면에 있는 용들을 다스려 주고, 자신을 이해하며 마음 편할 수 있고 보호받는 느낌을 지니게 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상태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사람은 가장 강하고 자기실현을 이룬 남자밖에 없다.
그 남자를 승자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를 사랑하고, 관심 기울이며 자기실현의 자유를 주고, 그의 재능에 찬사를 보내고, 그가 하는 일에 감사를 표하고, 그의 보살핌을 받으며 사는 게 얼마나 따스하고 좋은지 알게 하는 것이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Communication > 남녀 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 뇌는 여성인가 남성인가? (0) | 2021.02.17 |
---|---|
여성과 대화하면서 멍청해 보이지 않는 방법 (0) | 2020.07.12 |
연애 초기 달콤한 기간에 대해 (2) | 2020.02.09 |
나쁜 사랑 (0) | 2019.11.19 |
관계에 대한 예리한 진실 38가지 (0) | 2019.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