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천식이 있을 때 흉곽 강화 호흡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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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식이 있을 때 

 흉곽 강화 위한 호흡 체조 

 

 

천식 환자들에겐 가슴 통증이 종종 관찰되는데, 그 원인은 기형적인 흉곽이다. 흉부 기형이 선천적이라면, 천식을 앓을 가능성은 작다. 천식이 있을 때 흉곽 기형을 예방하고 호흡근을 강화하기 위해 치료 운동을 수행하는 게 좋다. 

 

이 실습은 흉곽 발달에 중점을 두는 동시에 어깨뼈의 이동성과 척추의 유연성을 키워서 정상적인 자세를 되찾게 한다. 실습을 임의의 리듬으로 수행하되 10-20번 반복한다. 이때 호흡은 편하게 한다. 

 

실습 1. 

 

무릎 세우고 엎드려서 두 팔을 뻗어 낮은 탁자에 의지한다.

 

기본자세: 바닥에 무릎을 대고 앉아 두 팔을 앞으로 뻗어서 낮은 탁자나 의자 등에 두 손을 걸친다. 

몸에서 힘을 뺀 채 깊이 숨을 들이쉬어 가슴이 밑으로 내려가게 한다. 

기본자세로 돌아와서 숨을 내쉰다. 

10-15회 반복. 

 

실습 2. 

 

앉은 자세에서 두 손을 허리에 대고 가슴을 축소하고 확장하는 운동

 

무릎 꿇고 앉아서 두 손을 허리에 대고 팔꿈치를 양옆으로 벌린다.  

팔꿈치를 앞으로 당기고 고개를 숙이면서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다. (흉곽 축소

숨을 크게 내쉰다. 

상체를 기본자세로 세우면서 숨을 크게 들이쉰다. 

팔꿈치를 최대한 뒤로 젖힌다. (흉곽 확장)

천천히 15-20회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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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3. 

똑바로 서서 주먹을 쥐고 두 팔을 돌린다. 앞뒤로. 

리듬은 차분하고 호흡은 고르다. 

 

똑바로 서서 주먹 쥔 채 팔을 회전. 한 손을 뒤통수에 다른 손을 허리 수준 등에 대고 누른다.

 

실습 4. 

똑바로 서서 가슴을 벽에 댄다. 

어깨를 뒤로 젖히고 고개는 반드시 세우고 아래턱을 밑으로 잡아당긴다. 

오른팔을 구부려 뒤통수에 대고 왼쪽 손등으로 허리 수준의 등을 누른다. 

이제 천천히 두 손을 바꾼다. 

실습 때 양쪽 팔꿈치를 최대한 뒤로 젖히면서 양쪽 견갑골이 맞닿게 한다. 

 

실습 5. 

 

의자에 앉아 호흡 조절하며 가슴을 펴고 오므리기

 

의자에 앉아 등을 곧게 펴고 어깨에 힘을 빼고 두 팔은 양옆에 편하게 늘어뜨린다. 

숨을 깊게 들이쉬고 어깨를 펴서 뒤로 젖힌다

양쪽 견갑골/어깨뼈를 최대한 맞닿게 한 뒤, 이 자세에서 가능한 오랫동안 머문다

기본자세로 돌아와서 숨을 내쉰다. 

 

※기관지천식의 경우 날숨을 길게 하는 호흡 운동을 수행하면 좋다. 

이를 위한 방법에는 튜브를 통해 숨 내쉬기, 휘파람 불기, 매일 10분 동안 [우~, 오~, 아~, f~, 스~, 쉬~] 소리를 내는 연습 등이 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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