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단계
깨달음 수련장으로서의 인간관계
에고 모드의 의식이 마지막 붕괴 단계에 접어들면서
남녀 관계는 인류가 지금 처한 위기 상태를 고대로 보여준다.
사람들이 점점 더 자기 마인드와 동일시됨에 따라
인간관계 대부분이 <존재>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그렇기 때문에 고통의 원천으로 바뀌면서 각종 문제와 갈등에 지배되고 있다.
혼자서 행복할 수 있는 사람만이 다른 이들과도 행복할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고 소통하며 관계를 맺고 싶어 하지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한테서 사랑받고 인정받고 존중받기를 필요로 해요.
이건 다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그러나 진정 행복한 인간관계가 왜 그리도 드문가요?
대다수 사람들한테 행복과 기쁨과 사랑의 순간들은 어째서 그렇게 드물며, 그런 순간들조차 또 왜 아주 쉽게 아픔이나 분노, 짜증, 서운함, 불쾌함으로 바뀌는 건가요?
왜냐하면, 자신의 <참된 나>에 머물러서 다른 이들을 대하는 사람들이 아주 적기 때문이에요.
모든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거짓된 나>들의 접촉이고 어울림입니다.
이건 둘이나 그 이상의 <에고>가 만나는 거예요. 에고들이 접하는 곳에서는…
고통이 따르게 마련이에요.
에크하르트 톨레는 인간관계가 오늘날처럼 아픔과 갈등으로 가득한 적은 없었다고 말합니다. 이건 인류가 처한 크나큰 위기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이 위기는 기존의 정치와 경제, 사회 구조를 생성한 에고 모드의 의식이 결국엔 붕괴되고 만다는 증명이기도 합니다.
인류가 계속 존재하려면 인간의 의식이 바뀌어야 해요.
인류가 진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향은…
영적 동면 상태에서 벗어나 깨어 있는 의식 상태를 높이는 것밖에 없습니다.
행복하기를 꿈꾸면서 맺는 관계들이 어찌하여 끝에 가서는 큰 아픔을 안기는 것인가요?
왜냐하면, 대다수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추구하면서 거짓된(잘못된) 동기를 지침으로 삼기 때문이에요. 그들은 인간관계가 없으면 헛헛하거나 비참하거나 불행하다고 느낍니다. 자신이 온전하지 못하거나 쓸모없는 것처럼 느껴요. 그래서 자기네 삶에 다른 사람이 나타나서 그 부족한 온전함을 채우고 행복을 안겨 주리라 기대해요.
바로 여기에 오류가… 그 뒤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뿌리가 있어요.
진정한 행복은 바로 우리 각자의 내면에 있잖아요?
그걸 다른 이들한테서 기대할 필요가 없고, 기대해서도 안 되는데 말입니다.
만약 지금 여기에 혼자 있으면서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이들하고 있어도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다른 누군가가 다가와서 행복하게 해주기를 기대하다 보면, 지금 이 순간에서 벗어나게 돼요.
혹시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죠.
‘음, 나한테 지금 어떤 문제가 있어도 시간이 해결해 줄 거야. 백마 탄 왕자만 만나기를 기다려야지…’
하지만, 이것도 착각이에요.
시간은 문제를 절대 해결해 주지 않을 뿐 아니라…
외려 새로운 문제를 자꾸 양산하기만 합니다.
시간이라는 미망에서 벗어나고 현재 순간과 결합되어야만 (그래서 현재에 충실해야만), 파트너가 있든 없든,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이, 자유롭고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그런 독자적인 상태에 들어설 때, 진정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비로소 생길 겁니다.
왜냐하면, 독자적일 때…
즉, 곁에 누가 있고 없고 상관없이 행복함을 느낄 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게 될 테니까요.
인간관계에서 빚어지는 모든 갈등과 불화와 아픔이며, 애정이 증오로 변하는 모든 경우는 파트너들이 서로에게 집착하고 중독됐다는 사실과 관련됩니다.
한데, 만약 내 행복의 원천이 다른 사람이라고 여긴다면, 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기가 어렵지요! 자기도 모르게 매달리고 집착하게 돼요. 그러면… 어떡하든 상대를 붙잡으려 애쓸 터이며, 쩍하면 질투하고 의심하고 비난하고, 내 기대에 부응하라고 상대에게 요구하겠지요. 그러면… 상대는 저항하게 되고, 결국 두 사람은 충돌을 피할 수 없게 되잖아요? 서로 아끼고 서로에게 힘이 되기는커녕, 서로에게 아픔과 고통만 키우는 악순환에 빠지는 거예요.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단 하나…
내 행복의 원천을 다른 사람한테서 볼 게 아니라 자신에게서 찾는 것!
그러면 우리는 자유로워질 거예요. 그때 우리는 다른 사람을 그냥 사랑할 수 있을 거예요. 순수하고 사심 없고 진정 성스러운 사랑으로 말이죠! 그때 우리는 상대가 곁에 있어 주어 고맙다고 할 것이며, 혹여 그 상대가 우리 인생에서 사라진다 해도, 행복의 원천은 우리한테 여전히 남아 있음을 알게 될 거예요.
행복의 원천이… 우리 내면에 있는 한, 그걸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우리한테서 빼앗을 수 없다.
실습 47
눈을 감고 <지금> 순간으로 들어서서, <내면의 몸체>와 연결하고, <참된 나>에 뿌리를 내리세요.
당신은 내면 공간에서 에너지를 느낍니다.
이건 생생한 삶의 에너지에요.
이건 <존재>가 만들어 냈으며 일정한 형태가 없고 시간을 초월한 삶이에요.
이것이 그저 삶의 에너지가 아니라 사랑의 에너지라고 상상하세요.
이제 당신 내면은 사랑의 에너지로 가득 채워졌어요.
이 에너지는 <존재>라는 영원무궁한 원천에서 나와요. 이 원천은 마르는 법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당신을 가득 채우는 사랑도 결코 메마르지 않을 거예요.
만약 이것이 그냥 에너지가 아니라 사랑의 에너지임을 절실히 깨닫는다면, 사랑의 에너지가 원천에서 한층 더 강하게 나올 거예요.
이건 그야말로 순수하고 그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으며 그 어떤 조건도 내걸지 않는, 신성한 사랑이에요. 당신이 무엇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사람이든 간에… 이 사랑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한테서 멀어질 수 없어요. 그 원천이 당신 안에 있는 걸요!
사랑의 원천에 깊숙이 뿌리 뻗어 거기서 단단히 뿌리 내린다고 상상하세요.
이 원천이 늘 당신과 함께 있다는 점을 확실하게 인식하세요.
이 원천이 당신에게 사랑 에너지를 끊임없이 공급해요.
당신은 이제 사랑을 어딘가 바깥에서 찾을 필요가 없어요.
언제든 내면의 원천에 눈길 돌리기만 하면, 사랑이 충만한 상태를 누릴 수 있어요.
당신 자신이 곧 사랑의 원천임을 늘 분명하게 의식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덜 기대하고 덜 집착하게 될 것이며, 그럼으로써 그들과 더 건강하고 더 조화롭고 더 자유롭고 더 행복한 관계를 맺을 것이 분명합니다.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소통 법칙 14가지 (3. 소통 용량, 갈등 요소 등)
'Mind Stalking > <지금 순간의 힘> 실전 체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책과 비난 섞지 않고 자기감정 드러내기 51 (0) | 2019.07.25 |
---|---|
자신과 타인을 판단과 평가 없이 대하기 49 (0) | 2019.07.25 |
창의적인 마인드 활용 방법 46 (0) | 2019.07.25 |
내면의 목표와 무위(無爲) 기법 44 (0) | 2019.07.25 |
물리적 형태들 세계에서는 행복과 불행이 같은 것 43 (0) | 2019.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