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Procrastination 질질끄는 버릇

728x90

 

  Procrastination  

- 미루는 (꾸물대는) 버릇, 질질 끌기

 

 

심리학에서, 안 좋은 생각이나 일을 늘 ‘다음으로 미루는’ 경향을 뜻하는 개념. 

해야 할 것을 맨 나중에, 혹은 아예 기한이 지난 뒤에, 마지못해 수행하거나 꽁무니 빼려는 식으로 나타난다. 

이를 심리학자들은 어떤 일의 시작이나 마침, 결정 채택과 관련된 불안과 싸우는 메커니즘이라고 종종 정의한다.

 

미루고 질질끌고 늑장부리기

 

Procrastination이라고 판단되는 세 가지 행동 규준이 있다. 비생산성, 무용 (쓸모 없음), 유예.

 

과장하지 않고 말한다면, 이런 심리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자신의 책무 수행 같은) 중요한 일이 눈앞에 있는데도 그 일에 선뜻 돌입하지 않고, 그 대신 신문을 읽거나 책상을 정리한다는 등 일상적으로 자잘한 것에 눈길을 돌리는 행위. 

그런 식으로, Procrastination은 (미루기, 늑장부리기 등은) 우리네 많은 사람들이 심심찮게 행하면서도, 그로 인해 유용해야 할 행위가 무위로 돌아가고 마는, ‘정상적인 듯싶은’ 작업 상태. 

 

Procrastination은 본연의 책무를 다 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스트레스와 죄책감, 생산성 상실, 주변 사람들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감정들이 뒤섞여서 이후에도 계속  Procrastination을 부추길 수 있다. 악순환.

 

어느 정도의  Procrastination은 용인될 수 있고 용인되지만,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데 방해가 될 때 문제가 된다. 고질적인  것은 은밀한 심리적, 생리적 질환에서 비롯될 수 있다. Procrastination은 계획됐거나 긴박하고 중요한 일에 대한 감정적 반응. 이 감정의 성격에 따라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1) '이완된' 타입 - 다른, 더 기분 좋은 작업과 소일거리에 시간을 보내기 

2) ‘긴장된’ 타입 - 일반적인 과로, 시간 감각 상실, 성취감 결여, 불명료한 인생 목표, 결단력 부족, 자신감 없음 등과 연관된다.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기

 

역사적 고찰

 

이 현상을 처음 분석한 것은 1992년 Noach Milgram의 연구서  <Procrastination: A Malady of Modern Time>. 이에 대한 폭넓은 학술 토론은 그 20여 년 전에 시작됐다. 한데 이 현상에 대한 언급은 그 이전에도 있었다. 18세기 중엽 산업혁명 개화 시기 연구에도, 1548년 옥스퍼드 사전에도 있었다. 

하지만 알고 보니, 로마 집정관 키케로도 기원 전 40년 권력 상층부의 Procrastination 현상에 불평했고, 그 4백 년 전 스파르타에 대항하고 나선 아테네 사령관 투키디데스는 Procrastination이 전쟁 시작을 기다리는 경우에만 유익한 특징이라고 여겼다.

 

결론적으로, Procrastination은 언제나 있었다. 단지 문제가 커지다 보니 연구하게 된 것. Procrastination의 이론과 수준 측정 방법, 약화 기법 등이 나왔다. 오늘날 서구에는 이 현상을 설명하려는 이론이 많지만, 보편적인 것은 아직 없다.

728x90

 

질질끄는 악습에서 벗어나는 방법

 

1. 의지적인 결정으로 작은 것부터 시작하기 - 한 단원부터, 한 줄부터, 5분부터. 그다음에 휴식 취하고 다시 작은 행보를 취할 수 있다. 이런 경우 99%는 작업에 돌입하게 된다.

 

2. 의미 축소하기 - 뭔가 범지구적인 것, 천재적인 것을 만들려 하지 않기.

 

3. 계획 세우기, 작업 목록 작성 - 목록의 것을 다 실행하지 못하고 일부만 한다 해도, 그건 온종일 미루는 것보다 훨씬 더 낫다.

 

4. 중요도와 긴급성에 따라 일을 정돈하기 - 연구자들은 중요하고 긴급한 것부터 시작하라고 조언. 하지만 질질 끌 확률이 높거나 이미 미뤄둔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아. 왜냐면 중요하고 긴급한 것들이야 닦달을 받으면 언제든 할 테니까. 

 

5. 늑장부리는 자신을 혼내기 

 

6. 인생의, 한 주간의, 하루의 최대치를 기억하기 - 거기에 큰 가치를 부여하고 미루지 않기. 

 

7. 주도적 입장을 가동하여 미뤄둔 일을 시작하기 - 나 자신이 주창자임을 기억하고 창의적 활동에 나서기.

(알림)  Voice Training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관련 포스트:

소중한 일은 절대 미루지 말아요. 야쉰

도웰 교수의 머리 23, 24장

기다림과 기대함은 마인드의 상태 16

루덩의 악마들 4편 1

루덩의 악마들 4편 4

루덩의 악마들 1편 3

(67) 자기 기분 조율하기

자신감 강화 방법 24가지

퍼블릭 스피킹(30) 스피치 비평

부정적 경험 맛보게 하기 (13)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 확장과 자전거 타기 (8)

내면의 목표와 무위(無爲) 기법 44

기다림과 기대함은 마인드의 상태 16

<지금> 순간의 힘 52가지 실습

남녀 뇌의 다른 점 20가지

삶의 법칙 30 가지 (2-2)

인생살이 지침?

 

728x9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