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c="https://cdn.subscribers.com/assets/subscribers.js"> 7. 카를손이 영리한 개 알베르트와 공연하다
728x90

    7. 카를손이 '학식 있는 개, 알베르트'와 공연하다


    다음 날 아침 눈을 뜨자마자, 머리 부스스한 꼬마가 세로줄이 있는 파란 파자마 차림으로 주방에 있는 엄마한테 맨발로 터벅터벅 걸어갔습니다. 아빠는 벌써 일터로 나가셨고 보쎄 형과 베탄 누나는 학교에 갔네요. 

늦잠을 자고 일어난 꼬맹이가 잠옷 차림으로 엄마한테 가서 안기다.

    꼬맹이 학교 수업은 좀 늦게 시작됐는데, 그건 정말 안성맞춤이었습니다. 왜냐면 비록 오랜 시간은 아니라도 엄마랑 둘이 있는 걸 아주 좋아했으니까요. 그런 시간에는 이야기 나누고 함께 노래 부르거나 서로 동화를 들려주기에 딱 좋지요. 꼬맹이가 이미 세 살짜리 어린애는 아니지만 아직은 엄마 무릎 위에 앉기를 좋아합니다. 물론 아무도 안 볼 때만 그렇게 하지요


    꼬맹이가 주방에 들어섰을 때 엄마는 식탁 곁에 앉아서 신문을 읽으며 커피를 마시고 있었어요. 꼬맹이가 아무 말도 않고 엄마 무릎 위에 앉았습니다. 엄마가 아이를 포옹하고 다정하게 감싸 안았습니다. 꼬맹이는 잠이 완전히 깰 때까지 엄마 품에서 그렇게 앉아 있곤 합니다


    엄마와 아빠는 어제 산보 나갔다가 예정보다 늦게 돌아오셨어요. 그때 꼬맹이는 벌써 침대에 누워 잠이 들었지요. 자면서 아이는 이리저리 뒹굴었어요. 막내에게 홑이불을 덮어주다가 엄마는 홑이불에 숭숭 구멍이 뚫린 것을 보았습니다. 그뿐 아니라 홑이불이 마치 누가 일부러 검정을 묻힌 것처럼 지저분했습니다. 그때 엄마는 이렇게 생각했어요. ‘꼬맹이가 노느라고 피곤해서 일찍 잠자리에 들었구나.’ 


    하지만 이제 이 장난꾸러기가 무릎 위에 있을 때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봐야겠다고 단단히 마음먹었어요. 

    - 얘, 꼬맹이야, 엄마는 네 홑이불에 누가 구멍을 냈는지 알고 싶구나. 단지,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이 그랬다고 말할 생각일랑 제발 그만두렴. 

    꼬맹이가 입을 다물고 긴장했습니다. ‘어떡하지? 구멍들은 바로 카를손이 낸 것인데, 엄마는 그 사람 얘기는 아예 하지 말라고 그러네.’ 꼬맹이는 도둑들 얘기도 일절 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말해 보았자 엄마가 믿을 턱이 없으니까요.

    - 그래, 대관절 어떻게 된 일이니? - 꼬맹이가 우물우물하자 엄마가 더 기다리지 못하고 대답을 재촉했습니다. 

    - 구닐라한테 물어보면 안 되겠어, 엄마? - 꼬맹이가 꾀를 내어 말하고는 잠깐 생각했어요. ‘구닐라가 말하는 게 더 낫지. 엄마는 나보다 그 애 말을 더 믿을 테니까.’ 

    엄마는 생각했어요. ‘아! 구닐라가 홑이불에 구멍을 낸 모양이군.’ 그러고는 또 자기 꼬맹이가 착한 아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왜냐면 다른 사람을 두고 이러쿵저러쿵 고자질하지 않고, 구닐라가 직접 말하기를 바라는 것이니까요

    엄마가 꼬맹이 어깨를 감싸 안았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꼬맹이에게 더 이상 아무 것도 캐묻지 않고, 기회가 닿으면 구닐라와 얘기하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 넌 구닐라가 그렇게 좋으니? 

    엄마가 말을 돌려 묻자 꼬맹이가 대답했어요. 

    - 응, 아주 좋아해.

    엄마가 다시 신문에 눈길을 돌리자 꼬맹이는 말없이 무릎에 앉은 채 생각했습니다.


    사실 나는 정말 누구를 사랑하는 거지? 무엇보다도 엄마를… 그리고 아빠도… 또 보쎄 형과 베탄 누나도 아주 좋아해… 맞아, 나를 잘 상대해주지 않는다 해도 아주 좋아할 때가 많아. 특히 보쎄 형을. 하지만 때로는 모든 사랑이 날아간 듯이 식구들에게 화를 내기도 하는걸.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도 사랑하고, 구닐라도 역시 사랑해. 그래, 어른이 되면 그 애하고 혼인할지도 몰라. 바라든 바라지 않든 아내는 있어야 되잖아. 물론 난 그 누구보다도 엄마하고 혼인하기를 바랐어. 하지만 그건 불가능해

    갑자기 걱정스러운 생각이 하나 떠올랐습니다. 

    - 대답해 줘, 엄마. 보쎄 형이 어른이 되고 죽으면, 내가 형 아내하고 혼인해야 하는 거야?

    엄마가 커피 잔을 끌어당기면서 놀란 눈으로 꼬맹이를 바라봤어요. 그러다가 웃음을 간신히 참으면서 물었습니다. 

    - 왜 그런 생각을 하는 거니?

    바보 같은 말을 꺼냈다는 생각에 놀라서 꼬맹이가 더 이상 입을 열지 않기로 했어요. 하지만 엄마가 가만두지를 않는군요. 

    - 말해 보렴. 왜 그런 생각을 한 거야?

    - 보쎄 형이 컸을 때 내가 형의 낡은 자전거와 낡은 스키를 물려받았잖아… 그리고 나만할 때 형이 타고 놀던 나무말도 물려받았고… 형의 낡은 파자마며 구두 같은 걸 다 내가 헤지도록 입고 신는데…

    - 알았다, 형의 낡은 아내는 너한테 돌아가지 않도록 하마. 약속할게. - 엄마가 진지한 얼굴로 말했습니다. 

    그 얼굴을 보면서 꼬맹이가 물었어요. 

    - 엄마한테 장가가면 안 되나?

    - 그건 아마도 불가능할 거야. 나는 벌써 아빠한테 시집갔잖니.

    - 맞아, 그건 그래. - 그렇게 말하고는 잠시 뜸을 들이다가 못마땅한 투로 덧붙였습니다. - 나하고 아빠가 둘 다 엄마를 사랑하다니, 정말 좋지 못한 일치야.

    그러자 엄마가 웃음을 터뜨리면서 말했습니다. 

    - 두 사람 다 나를 사랑한다는 건, 내가 좋은 여자라는 뜻이 아니겠니? 


    꼬맹이가 어깨를 들썩이며 깊은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 그러면 난 구닐라한테 장가갈래. 누구하고든 혼인은 해야 되잖아!

    그러고는 다시 생각에 잠겼어요. 구닐라하고는 그다지 오순도순 살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그 애하고 가끔씩 다투기도 하니까요. 그래요, 누가 되든 아내라는 사람이 아니라 엄마와 아빠, 보쎄 형, 베탄 누나하고 그냥 쭉 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습니다.

    - 난 아내보다는 강아지를 훨씬 더 갖고 싶어. 엄마, 나한테 강아지를 선사할 수는 없어?

    엄마가 가볍게 한숨을 지었습니다. 아, 꼬맹이가 또 강아지 타령을 하는군! 그건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 얘기 못지않게 듣기 힘든 말이었습니다. 그래서 서둘러 말을 돌렸습니다

    - 꼬맹이야, 이제 옷 입을 시간이다. 안 그러면 학교에 지각할 거야.

    엄마 말에 꼬맹이가 서운함을 드러냈습니다.

    - 그래, 알겠어. 내가 강아지 얘기만 꺼내면 엄마는 학교 얘기로 넘어가네!


    …그날 꼬맹이는 학교에 가는 게 즐거웠습니다. 크리스터며 구닐라하고 의논할 게 많았으니까요.

    수업이 끝나고 여느 때처럼 셋이 함께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제 크리스터와 구닐라도 카를손을 안다는 사실에 꼬맹이는 여느 때보다 더 기뻤습니다. 


    - 그 사람은 정말 명랑하지 않니? 네가 보기에 그 사람이 오늘 또 올 것 같아? - 구닐라의 물음에 꼬맹이가 대답했습니다.

    - 모르겠다. 그 사람은 ‘대충’ 오겠다고 약속했어. 그건 곧 생각나면 온다는 뜻이야.

    - 그 사람이 ‘대충’ 오늘 날아오면 좋겠다. 구닐라하고 네 방에 가도 돼? - 이번에는 크리스터가 물었습니다.

    - 당연히 와도 된다. 

    그때 다른 존재 하나가 불쑥 나타나더니, 역시 아이들과 함께 걷고 싶어 했습니다. 아이들이 길을 건널 때 작고 검은 푸들이 꼬맹이에게 달려온 겁니다. 푸들은 꼬맹이 무릎을 핥으면서 친근하게 왈왈 짖었어요. 


꼬맹이와 동무들이 거리에서 길 잃은 강아지를 만나다


    꼬맹이가 환성을 질렀습니다.

    - 얘들아, 여기 좀 봐, 얼마나 근사한 강아지니! 복잡한 거리에 놀라서 나한테 저편으로 데려가 달라고 부탁하는 모양이야.

    네거리가 나올 때마다 강아지를 다정하고 안전하게 데리고 가면 꼬맹이는 행복할 겁니다. 강아지도 그걸 느낀 게 분명해요. 꼬맹이 곁에 붙었다 떨어졌다 하면서 인도를 펄쩍펄쩍 뛰어가니까 말이지요.

    - 어머나, 정말 예쁘다. 이리 오렴, 강아지야! - 구닐라가 작은 손을 내밀었습니다. 

    그러자 꼬맹이가 강아지 목줄을 쥐면서 말했습니다.

    - 아니야, 나랑 나란히 가고 싶어 한다. 이애는 나를 좋아해.

    - 그 강아지는 나도 좋아했어. - 구닐라가 쏘아붙였어요. 


    작은 강아지는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다 사랑할 준비가 돼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꼬맹이도 이 강아지를 사랑했어요. 아아, 정말 사랑했어요! 허리를 굽혀 강아지 머리를 쓰다듬고 목덜미를 톡톡 건드리면서 나직하게 휘파람도 불고 쭈쭈 소리도 냈어요. 그 부드러운 소리들은 이 검은 푸들이 세상에서 가장 마음이 가고 가장 매혹적인 강아지라는 뜻이었습니다

    강아지는 자기도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듯이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었습니다. 좋다고 겅중겅중 뛰고 반갑게 짖으면서, 아이들이 동네 거리로 들어설 때도 계속 뒤따라왔습니다.  


    - 혹시, 집이 없나? - 꼬맹이가 강아지와 헤어지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어서 한 가닥 기대를 담아 덧붙였습니다. - 주인이 없는지도 몰라.

    - 그래, 그런 것 같은데. - 크리스터가 맞장구를 쳤지만, 꼬맹이는 가볍게 화를 내면서 말을 잘랐어요.

    - 넌 입 다물고 있어! 네가 어떻게 알아?

    예파를 가지고 있는 크리스터가 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게 무슨 뜻인지 과연 이해할 수 있었을까요!

    - 이리 오렴, 귀여운 강아지야! - 집이 없는 게 분명하다고 더 확신하면서 꼬맹이가 강아지를 불렀습니다.

    - 아니, 그 강아지는 너를 따라가려고 하지 않을걸. 

    크리스터가 경고하는 말에 꼬맹이가 얼른 대꾸했습니다. 

    - 그냥 가도 괜찮아. 하지만 나를 따라오면 좋겠다. 


    강아지가 꼬맹이 뒤를 따라왔어요. 그러다 보니 꼬맹이가 사는 집까지 오게 됐네요. 꼬맹이가 강아지를 안고 계단을 올라갔습니다. 

    ‘강아지를 데리고 있어도 되는지 엄마한테 물어봐야겠어.’ 

    그러나 엄마는 집에 안 계셨어요. 식탁 위에 남긴 메모를 보니까, 엄마는 세탁소에 가니까 필요하면 거기로 오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강아지가 꼬맹이 방으로 쏜살같이 뛰어들었습니다. 강아지를 쫓아서 아이들이 우르르 몰려갔습니다.

    - 봐라. 이 강아지는 나하고 살고 싶어 하는 거야! - 꼬맹이가 좋아서 어쩔 줄 몰라 소리 질렀습니다. 


    바로 그 순간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이 창문으로 날아들었습니다. 

    - 안녕! 너희들, 뭐야, 개를 세탁이라도 한 거냐? 털이 떡이 졌네!

    - 이건 예파가 아니야, 모르겠어? 이건 내 강아지야!

    하지만 꼬맹이 말을 크리스터가 가로막고 나섰습니다.

    - 아니, 네 강아지가 아니야.

    - 그래, 너한테는 강아지가 없잖아. - 구닐라가 거들고 나섰어요. 

    그러자 카를손도 한마디 했습니다.

    - 나한테는 저기, 저 위에, 개가 천 마리는 된다.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개 농장은 바로…

    - 너희 집에서 난 개를 한 마리도 못 봤는데! - 꼬맹이가 카를손의 말을 잘랐습니다. 

    - 그때는 개들이 집에 없었을 뿐이야. 다들 사방으로 날아간 거야. 내 개들은 전부 날아다닌다.


    하지만 카를손의 수다가 꼬맹이 귀에는 전혀 들어오지 않았어요. 날아다니는 개 천 마리가 지금 꼬맹이에게는 이 작고 귀여운 강아지 하나에 댈 게 아니었거든요.

    꼬맹이가 새삼스럽게 힘주어 말했습니다. 

    - 아니야, 난 이 강아지의 주인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구닐라가 강아지 목덜미를 자세히 보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 어쨌든 목줄에는 알베르트라고 적혀 있는 걸.

    - 그건 주인 이름이 틀림없어. - 크리스터가 말을 받았어요.

    - 이 알베르트는 벌써 죽었을 거야! - 꼬맹이가 반대하여 말하고는 잠시 생각했습니다.

    ‘알베르트라는 사람이 설령 있다 해도, 이 강아지를 사랑하지는 않아.’ 


    그러다가 퍼뜩 그럴 듯한 생각이 떠올라서 크리스터와 구닐라를 애원하는 눈빛으로 보면서 물었습니다.

    - 혹시, 강아지 이름이 알베르트가 아닐까?

    하지만 아이들은 대답 대신 놀리듯이 그냥 웃기만 하는 것이었어요. 

    그러자 카를손이 대신 나섰습니다. 

    - 나한테는 알베르트라는 이름의 개들이 몇 마리 있다. 안녕, 알베르트!

    강아지가 카를손에게 달려가면서 반갑게 짖었어요. 

    꼬맹이가 소리쳤습니다.

    - 봐라, 얘들아. 강아지가 자기 이름을 아는 거야!.. 알베르트, 알베르트, 이리 와.

    구닐라가 강아지를 붙잡아 살펴보더니 쌀쌀맞게 말했습니다.

    - 여기 목걸이에 전화번호가 있는 걸.

    그 말에 카를손이 설명하고 나섰습니다. 


    - 개들한테는 자기 전화번호가 있는 게 당연하다. 그 강아지한테 말해라. 자기 주인한테 전화해서 조금 늦게 돌아가겠다고 알리라고 해. 내 개들은 어디서 머물게 되면 늘 전화를 하지. - 통통한 손으로 강아지를 쓰다듬으면서 카를손이 계속 입을 놀렸습니다. - 내 개들 중 한 마리는, 아, 그 애도 이름이 알베르트인데, 며칠 전에 어쩌다가 어디서 오래 머물게 되어 나한테 알리려고 집으로 전화를 했는데, 전화번호를 헷갈려서 다른 지역에 사는 늙은 퇴역 소령 집으로 걸게 됐다. 알베르트가 “당신은 카를손의 개들 중 하나인가요?” 하고 묻자, 소령이 화가 나서 고함을 쳤어. “이 돼지 같은 녀석아! 나는 개가 아니라 소령이야!” 그러자 알베르트가 정중하게 말했어. “근데 왜 나한테 이렇게 짖어대는 겁니까?” 하하하, 봐라, 얼마나 똑똑하냐!


    (카를손의 수다에 꼬맹이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어요. 지금은 어린 강아지 외에는 그 무엇에도 관심이 없었답니다.  <계속>) 


관련 포스트:

1부. 지붕 위에 사는 카를손 1. 카를손과 만나다

3. 카를손이 천막 놀이를 하다

자녀와 소통, 어떻게? (1)

1과. 조건 없는 수용이란? (2)

'무조건 수용'을 가로막는 원인 (3)

사람과 물건

질책과 비난 섞지 않고 자기감정 드러내기 51

자신과 타인을 판단과 평가 없이 대하기 49

자신감 강화 (2)

5. 카를손의 장난 (2-1)

4. 카를손이 내기를 걸다 (2-2)

4. 카를손이 내기를 걸다 (2-1)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 확장과 자전거 타기 (8)

달과 아빠

돌아가신 할아버지

자장가 (a lullaby)

엄마 말 안 듣는 아이


728x90